• 맑음속초16.9℃
  • 구름많음18.0℃
  • 구름많음철원19.4℃
  • 구름많음동두천20.8℃
  • 구름많음파주20.0℃
  • 구름많음대관령10.1℃
  • 구름많음춘천18.7℃
  • 구름많음백령도18.4℃
  • 맑음북강릉15.1℃
  • 구름많음강릉16.9℃
  • 구름많음동해16.2℃
  • 구름많음서울23.8℃
  • 구름많음인천22.7℃
  • 구름많음원주20.7℃
  • 맑음울릉도17.1℃
  • 구름많음수원20.6℃
  • 구름많음영월17.9℃
  • 구름많음충주20.2℃
  • 구름많음서산19.8℃
  • 구름많음울진16.5℃
  • 구름많음청주23.6℃
  • 구름많음대전22.3℃
  • 흐림추풍령18.2℃
  • 맑음안동18.5℃
  • 구름많음상주20.8℃
  • 구름많음포항18.9℃
  • 구름많음군산20.6℃
  • 구름많음대구19.5℃
  • 구름많음전주21.8℃
  • 구름많음울산17.5℃
  • 구름많음창원21.5℃
  • 구름많음광주23.0℃
  • 흐림부산20.1℃
  • 구름많음통영20.2℃
  • 구름많음목포20.7℃
  • 구름많음여수21.4℃
  • 구름많음흑산도19.0℃
  • 구름많음완도20.6℃
  • 구름많음고창20.0℃
  • 흐림순천20.8℃
  • 구름많음홍성(예)20.7℃
  • 구름많음20.8℃
  • 구름많음제주21.3℃
  • 구름많음고산20.2℃
  • 구름많음성산20.7℃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많음진주20.2℃
  • 구름많음강화20.3℃
  • 구름많음양평20.8℃
  • 구름많음이천20.9℃
  • 맑음인제15.6℃
  • 구름많음홍천18.1℃
  • 구름많음태백12.1℃
  • 구름많음정선군14.8℃
  • 구름많음제천18.4℃
  • 구름많음보은18.5℃
  • 구름많음천안20.6℃
  • 구름많음보령20.7℃
  • 구름많음부여22.2℃
  • 흐림금산20.3℃
  • 구름많음21.5℃
  • 구름많음부안20.9℃
  • 구름많음임실19.6℃
  • 흐림정읍20.6℃
  • 흐림남원21.9℃
  • 구름많음장수17.7℃
  • 구름많음고창군19.7℃
  • 구름많음영광군19.6℃
  • 구름많음김해시20.0℃
  • 구름많음순창군20.9℃
  • 구름많음북창원21.6℃
  • 구름많음양산시21.2℃
  • 구름많음보성군21.4℃
  • 구름많음강진군22.2℃
  • 흐림장흥22.0℃
  • 구름많음해남20.2℃
  • 구름많음고흥21.3℃
  • 구름많음의령군21.0℃
  • 구름많음함양군20.6℃
  • 구름많음광양시21.8℃
  • 구름많음진도군19.1℃
  • 구름많음봉화15.7℃
  • 구름많음영주18.1℃
  • 구름많음문경18.9℃
  • 맑음청송군15.5℃
  • 맑음영덕15.3℃
  • 맑음의성18.4℃
  • 흐림구미21.7℃
  • 흐림영천18.0℃
  • 구름많음경주시18.0℃
  • 구름많음거창20.6℃
  • 구름많음합천21.8℃
  • 구름많음밀양21.7℃
  • 구름많음산청20.9℃
  • 구름많음거제20.2℃
  • 구름많음남해20.9℃
  • 구름많음20.2℃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6일 (금)

평화와 교류의 시대를 여는 남북 보건의료협력 방안은?

평화와 교류의 시대를 여는 남북 보건의료협력 방안은?

이종석 전 장관 “보건의료협력, 남북관계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아야”
이재준 고양시장 “상호 호혜적인 보건의료협력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
고양시·국립암센터, ‘제1회 고양평화의료포럼’ 개최

2.jpg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2일 고양킨텍스에서 국립암센터와 공동주최로 ‘제1회 고양평화의료포럼’을 개최, 남북관계의 긴장을 해소하고 평화와 교류협력시대를 열어갈 보건의료협력 방안 및 지역사회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포럼에는 홍정민·이용우·신현영 국회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온라인 실시간 중계를 통해 지역 내 병원과 보건의료 관련 유관기관, 민간단체 및 시민 등 각계 각층에서 참여했다.


‘평화와 교류의 시대를 여는 보건의료협력 방안’이라는 대주제로 열린 포럼 1부에서는 국립암센터 이은숙 원장의 사회로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의 기조연설과 이재준 고양시장의 강연이 진행됐다.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현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4·27 판문점 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의 확실한 이행이 필요하며, 코로나19 사태 및 전염병 확산에 대비한 국제적인 ‘신안보협력’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남북관계 발전의 새로운 동력으로 설정·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재준 고양시장은 ‘평화의료협력의 실질적 추진방안과 비전’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고양시의 창의적이고 발 빠른 코로나 대응 사례를 통해 지방의 혁신이 국가 정책으로 채택되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실행력이 입증됐음을 피력하며, “남북협력에 있어서도 정부 차원에서 지방정부 중심의 창조적 진화가 필요하며, 고양시는 그동안 준비해온 남북교류협력 추진 기반을 토대로 지속 가능하고 상호 호혜적인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이어 이재은 고양시정연구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2부 세미나에서는 △북한 보건의료 현황과 변화(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명예연구위원) △신종 코로나 유행으로 살펴본 남북 협력방안(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 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박상민 서울의대 교수) 등의 발표가 진행됐다.


한편 이번 포럼에서는 평화와 교류협력을 통해 남북 상생의 시대를 열어가고자 하는 전체 참가자들의 소망을 담은 ‘고양평화의료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인도주의적 차원의 남북보건의료 지원의 지속 △다양한 연구 데이터 수집 및 질병관리체계 고도화를 위한 협력 △감염병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남북협력 및 국제적 공조체계 구축 △첨단의료 기술 개발 및 바이오산업 육성을 통한 남북 상생과 공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