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수)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는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의 성공적 운영에 힘입어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주요 정당에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무료 한의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안내와 함께 국가 감염병 체계에 한의약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의 개선을 촉구했다.
한의협은 10일 전국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와 보건소에 발송한 공문을 통해 한의사 회원들은 의료인의 사명과 국가적 재난사태에 적극 협조하고자 지난 달 9일부터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를 개설·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5일까지 코로나19 확진환자의 약 14.6%에 해당하는 1497명을 진료(초진)한 상황을 소개했다.
이와 더불어 한의사들이 전화상담을 통해 코로나19 확진 환자들을 돌본 것은 지난 달 30일 개최됐던 세계보건기구(WHO) 소속의 전통의학 및 보완통합의학부가 ‘코로나19 대응에 있어서 전통의학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한 세미나에서도 감염병 환자에 대한 비대면 진료의 기본모델로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점을 상기시켰다.
특히 정부(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도 “국민의 방역과 유행 차단을 의료인의 직역이나 자격 범위 및 면허 등과 무관하게 모든 자원적인 노력을 다 수용하고 각 영역에 맞춰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강조한 만큼 코로나19 환자가 무료 한의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1668-1075)’를 적극 안내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앞선 9일에는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국민의당 등 주요 정당에도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의 운영 현황을 상세히 소개하는 공문을 발송, 감염병 대처에 있어 한의약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게 구체적인 실행 방안 및 제도 마련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한의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가 차원에서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를 위해 각 정당마다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말하고 있으나 정작 한의사의 참여와 한의약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성이 많이 떨어진다”면서 “한의약의 참여 문제는 정부와 주요 정당이 핵심 정책으로 반영해 향후 도래할 수 있는 감염병 창궐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