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6℃
  • 맑음15.6℃
  • 맑음철원17.7℃
  • 맑음동두천19.7℃
  • 맑음파주18.7℃
  • 맑음대관령8.8℃
  • 맑음춘천16.3℃
  • 박무백령도19.0℃
  • 맑음북강릉15.8℃
  • 맑음강릉17.3℃
  • 맑음동해16.2℃
  • 맑음서울22.3℃
  • 박무인천21.4℃
  • 맑음원주18.5℃
  • 맑음울릉도17.4℃
  • 맑음수원19.4℃
  • 맑음영월15.2℃
  • 맑음충주17.5℃
  • 맑음서산17.7℃
  • 맑음울진13.9℃
  • 맑음청주21.8℃
  • 맑음대전21.2℃
  • 맑음추풍령15.1℃
  • 맑음안동15.7℃
  • 맑음상주16.7℃
  • 맑음포항16.7℃
  • 맑음군산19.8℃
  • 맑음대구15.6℃
  • 맑음전주20.4℃
  • 맑음울산14.8℃
  • 맑음창원18.3℃
  • 맑음광주21.3℃
  • 맑음부산19.1℃
  • 맑음통영18.5℃
  • 박무목포20.3℃
  • 맑음여수20.5℃
  • 맑음흑산도20.0℃
  • 맑음완도18.7℃
  • 맑음고창18.9℃
  • 구름많음순천19.2℃
  • 맑음홍성(예)19.2℃
  • 맑음19.6℃
  • 맑음제주19.8℃
  • 맑음고산19.6℃
  • 맑음성산18.4℃
  • 맑음서귀포19.0℃
  • 구름많음진주19.3℃
  • 맑음강화18.5℃
  • 맑음양평18.5℃
  • 맑음이천18.6℃
  • 맑음인제13.0℃
  • 맑음홍천15.1℃
  • 맑음태백10.9℃
  • 맑음정선군12.8℃
  • 맑음제천14.9℃
  • 맑음보은16.1℃
  • 맑음천안17.6℃
  • 맑음보령18.1℃
  • 맑음부여18.6℃
  • 맑음금산17.3℃
  • 맑음18.9℃
  • 맑음부안19.4℃
  • 맑음임실17.5℃
  • 맑음정읍18.5℃
  • 구름많음남원20.3℃
  • 맑음장수15.4℃
  • 맑음고창군18.7℃
  • 맑음영광군19.6℃
  • 구름많음김해시17.6℃
  • 맑음순창군19.6℃
  • 맑음북창원19.0℃
  • 맑음양산시16.6℃
  • 맑음보성군20.3℃
  • 맑음강진군18.4℃
  • 맑음장흥18.6℃
  • 맑음해남17.8℃
  • 맑음고흥18.9℃
  • 맑음의령군16.3℃
  • 맑음함양군16.5℃
  • 맑음광양시19.6℃
  • 흐림진도군17.2℃
  • 맑음봉화12.1℃
  • 맑음영주15.0℃
  • 맑음문경15.6℃
  • 맑음청송군10.9℃
  • 맑음영덕13.5℃
  • 맑음의성13.3℃
  • 맑음구미15.9℃
  • 맑음영천13.9℃
  • 맑음경주시13.5℃
  • 맑음거창14.7℃
  • 흐림합천18.3℃
  • 맑음밀양15.7℃
  • 맑음산청17.7℃
  • 맑음거제17.3℃
  • 맑음남해18.8℃
  • 구름많음17.0℃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 의료기관평가인증원서 실시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 의료기관평가인증원서 실시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지정 평가 업무 재위탁 기준 마련

의료기관유치기관.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 및 지정 업무가 앞으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실시된다.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 및 지정 업무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으로 재위탁하고 재위탁 업무범위·기준 등을 규정하는 '의료 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 유치 지원에 관한 법률 (이하 의료해외진출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2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개정된 시행령에서는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의 지정기준 충족 여부 심사, 지정신청 접수 등을 '의료법'에 따른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 재위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재위탁하려는 경우 재위탁 업무범위 및 기간, 계약 해지, 경비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된 재위탁 업무계획을 수립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승인을 받도록 했다. 


이에따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주관기관)은 평가·지정 제도 운영 및 행정을 총괄하고 의료기관 평가 전문기관인 의료기관평가인증원(평가기관)이 조사 및 평가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보건복지부 남점순 해외의료총괄과장은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도모하고 나아가 코로나19 대응으로 높아진 한국의료의 국제적 위상에 맞춰 유치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질적 수준을 한층 더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 제도는 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질 및 환자 안전성 평가를 통해 우수 의료기관을 지정, 한국의료 글로벌 경쟁력 향상 및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2017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평가기준은 '외국인환자 특성화체계(유치실적, 전문의 보유, 의료분쟁예방 등)'와 '환자안전체계(안전관리, 진료체계, 감염관리 등)' 2개 영역, 8개 장, 153개 조사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외국인환자 특성화 체계'에 대해서만 평가하고 '환자안전체계'는 의료법 제58조에 따른 의료기관 평가인증으로 대체한다.

 

 

지정기관은 지정일로부터 2년간 지정기관 표시(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국내외 홍보 및 전문인력 고용 기반 조성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