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9℃
  • 맑음15.9℃
  • 맑음철원18.5℃
  • 맑음동두천20.3℃
  • 맑음파주19.1℃
  • 맑음대관령9.1℃
  • 맑음춘천16.8℃
  • 박무백령도19.4℃
  • 맑음북강릉16.3℃
  • 맑음강릉18.3℃
  • 맑음동해17.1℃
  • 맑음서울22.7℃
  • 맑음인천22.2℃
  • 맑음원주19.1℃
  • 맑음울릉도17.9℃
  • 맑음수원19.8℃
  • 맑음영월15.6℃
  • 맑음충주18.2℃
  • 맑음서산18.4℃
  • 맑음울진14.4℃
  • 맑음청주22.7℃
  • 맑음대전21.3℃
  • 맑음추풍령15.3℃
  • 맑음안동16.5℃
  • 맑음상주16.8℃
  • 맑음포항17.2℃
  • 맑음군산20.5℃
  • 맑음대구15.7℃
  • 맑음전주20.8℃
  • 맑음울산15.4℃
  • 맑음창원18.2℃
  • 맑음광주21.4℃
  • 맑음부산18.6℃
  • 맑음통영18.5℃
  • 박무목포20.2℃
  • 맑음여수20.8℃
  • 맑음흑산도20.4℃
  • 맑음완도19.2℃
  • 맑음고창19.1℃
  • 구름많음순천19.2℃
  • 맑음홍성(예)19.2℃
  • 맑음19.9℃
  • 맑음제주20.1℃
  • 맑음고산19.7℃
  • 맑음성산18.6℃
  • 맑음서귀포19.2℃
  • 흐림진주19.5℃
  • 맑음강화19.2℃
  • 맑음양평19.0℃
  • 맑음이천19.0℃
  • 맑음인제13.5℃
  • 맑음홍천15.6℃
  • 맑음태백11.2℃
  • 맑음정선군13.4℃
  • 맑음제천15.3℃
  • 맑음보은16.6℃
  • 맑음천안18.0℃
  • 맑음보령18.4℃
  • 맑음부여19.1℃
  • 맑음금산17.6℃
  • 맑음19.4℃
  • 맑음부안19.7℃
  • 맑음임실18.1℃
  • 맑음정읍19.0℃
  • 흐림남원20.6℃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고창군18.5℃
  • 맑음영광군19.7℃
  • 맑음김해시17.5℃
  • 구름많음순창군20.0℃
  • 맑음북창원19.3℃
  • 맑음양산시17.4℃
  • 맑음보성군20.8℃
  • 맑음강진군18.9℃
  • 맑음장흥18.6℃
  • 맑음해남18.2℃
  • 맑음고흥19.0℃
  • 맑음의령군16.7℃
  • 맑음함양군16.0℃
  • 맑음광양시19.7℃
  • 맑음진도군17.7℃
  • 맑음봉화12.4℃
  • 맑음영주15.3℃
  • 맑음문경16.0℃
  • 맑음청송군11.5℃
  • 맑음영덕13.2℃
  • 맑음의성13.9℃
  • 맑음구미16.5℃
  • 맑음영천14.5℃
  • 맑음경주시13.9℃
  • 맑음거창15.0℃
  • 흐림합천17.8℃
  • 맑음밀양16.1℃
  • 맑음산청17.4℃
  • 맑음거제17.4℃
  • 맑음남해18.4℃
  • 맑음16.7℃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사회보험 재정안정화로 지속가능성 및 국민신뢰 더한다”

“사회보험 재정안정화로 지속가능성 및 국민신뢰 더한다”

건보공단·근로복지공단·국민연금공단·공무원연금공단·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참여
7대 사회보험 협의체 업무협약…‘新 국민 공감 서비스’ 제공에 최선

1.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은 12일 강원도 원주 건보공단에서 사회보장 증진 및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7대 사회보험 협의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7대 사회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공무원연금공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등 5개 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건강보험·노인장기요양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등 4대 보험과 국민연금·공무원연금·사학연금 등 3대 연금을 의미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구성된 7대 사회보험 협의체는 지속가능성을 더하고 국민의 신뢰를 더하기 위해 사회보험제도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기관 상호 발전을 위한 보유정보 공유, 사회보험 재정건전화를 위한 공동대응과 각 기관의 재정지출을 개선하는데 협력키로 했다.


그동안 출생부터 사망까지 국민의 평생을 함께 하는 사회보험 기관들이 각 기관별로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기관별 빅데이터 정보 등을 공유해 사회보험 급여의 재정지출 낭비요인을 제거하고, 재정건전화를 위한 제도 개선 및 공동 연구를 추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김용익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건보공단은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추진으로 국민의 의료비 경감과 제도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다른 기관의 노하우와 경험, 정보 공유를 통해 혁신적인 재정안정화 로드맵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히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국회의원, 기획재정부 양충모 재정관리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김유찬 원장이 참석해 더 나은 사회보험의 미래 발전을 응원하는 한편 각 기관별 연구자들이 ‘사회보험의 미래도전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키도 했다.


한편 각 사회보험 기관장들은 “앞으로 사회보험 재정건전화를 위한 빅데이터와 보유시설 공유·개방, 전문인력 교류와 협력으로 ‘新 국민 공감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