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9℃
  • 맑음15.9℃
  • 맑음철원18.5℃
  • 맑음동두천20.3℃
  • 맑음파주19.1℃
  • 맑음대관령9.1℃
  • 맑음춘천16.8℃
  • 박무백령도19.4℃
  • 맑음북강릉16.3℃
  • 맑음강릉18.3℃
  • 맑음동해17.1℃
  • 맑음서울22.7℃
  • 맑음인천22.2℃
  • 맑음원주19.1℃
  • 맑음울릉도17.9℃
  • 맑음수원19.8℃
  • 맑음영월15.6℃
  • 맑음충주18.2℃
  • 맑음서산18.4℃
  • 맑음울진14.4℃
  • 맑음청주22.7℃
  • 맑음대전21.3℃
  • 맑음추풍령15.3℃
  • 맑음안동16.5℃
  • 맑음상주16.8℃
  • 맑음포항17.2℃
  • 맑음군산20.5℃
  • 맑음대구15.7℃
  • 맑음전주20.8℃
  • 맑음울산15.4℃
  • 맑음창원18.2℃
  • 맑음광주21.4℃
  • 맑음부산18.6℃
  • 맑음통영18.5℃
  • 박무목포20.2℃
  • 맑음여수20.8℃
  • 맑음흑산도20.4℃
  • 맑음완도19.2℃
  • 맑음고창19.1℃
  • 구름많음순천19.2℃
  • 맑음홍성(예)19.2℃
  • 맑음19.9℃
  • 맑음제주20.1℃
  • 맑음고산19.7℃
  • 맑음성산18.6℃
  • 맑음서귀포19.2℃
  • 흐림진주19.5℃
  • 맑음강화19.2℃
  • 맑음양평19.0℃
  • 맑음이천19.0℃
  • 맑음인제13.5℃
  • 맑음홍천15.6℃
  • 맑음태백11.2℃
  • 맑음정선군13.4℃
  • 맑음제천15.3℃
  • 맑음보은16.6℃
  • 맑음천안18.0℃
  • 맑음보령18.4℃
  • 맑음부여19.1℃
  • 맑음금산17.6℃
  • 맑음19.4℃
  • 맑음부안19.7℃
  • 맑음임실18.1℃
  • 맑음정읍19.0℃
  • 흐림남원20.6℃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고창군18.5℃
  • 맑음영광군19.7℃
  • 맑음김해시17.5℃
  • 구름많음순창군20.0℃
  • 맑음북창원19.3℃
  • 맑음양산시17.4℃
  • 맑음보성군20.8℃
  • 맑음강진군18.9℃
  • 맑음장흥18.6℃
  • 맑음해남18.2℃
  • 맑음고흥19.0℃
  • 맑음의령군16.7℃
  • 맑음함양군16.0℃
  • 맑음광양시19.7℃
  • 맑음진도군17.7℃
  • 맑음봉화12.4℃
  • 맑음영주15.3℃
  • 맑음문경16.0℃
  • 맑음청송군11.5℃
  • 맑음영덕13.2℃
  • 맑음의성13.9℃
  • 맑음구미16.5℃
  • 맑음영천14.5℃
  • 맑음경주시13.9℃
  • 맑음거창15.0℃
  • 흐림합천17.8℃
  • 맑음밀양16.1℃
  • 맑음산청17.4℃
  • 맑음거제17.4℃
  • 맑음남해18.4℃
  • 맑음16.7℃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국민 권익 보호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

국민 권익 보호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

건보공단·국민권익위 업무협약…신속한 민원 해결 및 제도개선 추진

123.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이하 권익위)는 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해 1억3000만건의 민원을 처리하는 건보공단에서 건강보험의 고충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 및 응대 역량을 향상시킴은 물론 상담직원에 대한 안전도 함께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특이(반복·폭언 등)민원 응대역량 강화 컨설팅 및 교육프로그램 상호 활용·지원 △건강보험 분야 고충민원의 효율적 해소 △국민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과제 발굴 및 실행방안 마련 △국민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건보공단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공공기관의 민원 형태(방문→전화, 팩스, 인터넷)와 민원실 문화도 바뀌는 것을 대비, 지사를 방문하는 국민과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 178개지사(54개 출장소)의 민원실 입구를 단일화하고,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민원대에 유리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지사방문, 전화,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는 연간 1억3000만여건의 민원에 대해서 전국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건보공단과 권익위는 민원처리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등 협력을 강화, 국민의 건강권 보호와 상담직원의 권익도 보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와 관련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이 하는 일은 국민의 건강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추진으로 국민의 의료비 경감과 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국민의 권익 보호와 현장 직원 보호를 위해 양 기관이 업무협력으로 민원응대의 전문역량을 높여 국민들에게 사회보험 서비스를 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은정 위원장은 “국민건강보험이 우리 삶에 필수적인 제도인 만큼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더 나은 사회보장제도로 만들어 나가야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이 협력해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 해결과 제도 개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