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9℃
  • 맑음15.9℃
  • 맑음철원18.5℃
  • 맑음동두천20.3℃
  • 맑음파주19.1℃
  • 맑음대관령9.1℃
  • 맑음춘천16.8℃
  • 박무백령도19.4℃
  • 맑음북강릉16.3℃
  • 맑음강릉18.3℃
  • 맑음동해17.1℃
  • 맑음서울22.7℃
  • 맑음인천22.2℃
  • 맑음원주19.1℃
  • 맑음울릉도17.9℃
  • 맑음수원19.8℃
  • 맑음영월15.6℃
  • 맑음충주18.2℃
  • 맑음서산18.4℃
  • 맑음울진14.4℃
  • 맑음청주22.7℃
  • 맑음대전21.3℃
  • 맑음추풍령15.3℃
  • 맑음안동16.5℃
  • 맑음상주16.8℃
  • 맑음포항17.2℃
  • 맑음군산20.5℃
  • 맑음대구15.7℃
  • 맑음전주20.8℃
  • 맑음울산15.4℃
  • 맑음창원18.2℃
  • 맑음광주21.4℃
  • 맑음부산18.6℃
  • 맑음통영18.5℃
  • 박무목포20.2℃
  • 맑음여수20.8℃
  • 맑음흑산도20.4℃
  • 맑음완도19.2℃
  • 맑음고창19.1℃
  • 구름많음순천19.2℃
  • 맑음홍성(예)19.2℃
  • 맑음19.9℃
  • 맑음제주20.1℃
  • 맑음고산19.7℃
  • 맑음성산18.6℃
  • 맑음서귀포19.2℃
  • 흐림진주19.5℃
  • 맑음강화19.2℃
  • 맑음양평19.0℃
  • 맑음이천19.0℃
  • 맑음인제13.5℃
  • 맑음홍천15.6℃
  • 맑음태백11.2℃
  • 맑음정선군13.4℃
  • 맑음제천15.3℃
  • 맑음보은16.6℃
  • 맑음천안18.0℃
  • 맑음보령18.4℃
  • 맑음부여19.1℃
  • 맑음금산17.6℃
  • 맑음19.4℃
  • 맑음부안19.7℃
  • 맑음임실18.1℃
  • 맑음정읍19.0℃
  • 흐림남원20.6℃
  • 구름많음장수15.9℃
  • 맑음고창군18.5℃
  • 맑음영광군19.7℃
  • 맑음김해시17.5℃
  • 구름많음순창군20.0℃
  • 맑음북창원19.3℃
  • 맑음양산시17.4℃
  • 맑음보성군20.8℃
  • 맑음강진군18.9℃
  • 맑음장흥18.6℃
  • 맑음해남18.2℃
  • 맑음고흥19.0℃
  • 맑음의령군16.7℃
  • 맑음함양군16.0℃
  • 맑음광양시19.7℃
  • 맑음진도군17.7℃
  • 맑음봉화12.4℃
  • 맑음영주15.3℃
  • 맑음문경16.0℃
  • 맑음청송군11.5℃
  • 맑음영덕13.2℃
  • 맑음의성13.9℃
  • 맑음구미16.5℃
  • 맑음영천14.5℃
  • 맑음경주시13.9℃
  • 맑음거창15.0℃
  • 흐림합천17.8℃
  • 맑음밀양16.1℃
  • 맑음산청17.4℃
  • 맑음거제17.4℃
  • 맑음남해18.4℃
  • 맑음16.7℃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선도적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모델 제시

선도적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모델 제시

건보공단·서귀포시, 서귀포공립요양원 위·수탁운영 협약 체결

1.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시장 양윤경)는 22일 ‘서귀포공립요양원 위·수탁운영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건보공단과 서귀포시는 향후 치매어르신 삶의 질 향상 등 치매국가책임제에 부응하는 선도적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건보공단은 선도적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모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이달부터 ‘서귀포공립요양원수탁사업준비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서귀포시 주관 대행기관 선정심의위원회에서는 물리치료사, 간호사 등을 활용한 욕구사정을 통해 입소자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지역특화 프로그램 제공하고, 효과적인 치매관리 프로그램의 개발·적용·검증 등의 서귀포공립요양원 운영방향을 제시한 건보공단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건보공단은 보험자 직영시설인 ‘서울요양원’을 지난 2014년 11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요양원은 어르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독자적인 신체·인지기능상태별 욕구사정 알고리즘을 적용한 맞춤형서비스 제공 등 선도적인 장기요양기관 운영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 치매전담실과 전문요양실 운영을 통해 어르신 중심의 장기요양서비스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어 서울요양원의 운영경험을 서귀포공립요양원에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건보공단 직영병원인 일산병원과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인 치매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은 장기요양보험사업의 보험자로서 이번 위·수탁 협약 체결을 계기로 치매어르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선도적인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 운영모델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치매국가책임제를 지원함은 물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 및 종사자 보호에도 모범적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서귀포공립요양원 수탁운영 기간은 2020년 5월22일부터 2022년 12월31일까지이며, 요양시설은 치매전담형 24인실, 일반형 24인실 등 총 48인 규모로 운영된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