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6.9℃
  • 맑음17.2℃
  • 맑음철원20.1℃
  • 맑음동두천21.0℃
  • 맑음파주20.7℃
  • 맑음대관령10.1℃
  • 맑음춘천18.0℃
  • 맑음백령도18.9℃
  • 맑음북강릉17.4℃
  • 맑음강릉18.6℃
  • 맑음동해16.9℃
  • 맑음서울23.5℃
  • 맑음인천22.6℃
  • 맑음원주20.9℃
  • 맑음울릉도18.0℃
  • 맑음수원20.8℃
  • 맑음영월16.8℃
  • 맑음충주19.1℃
  • 맑음서산19.1℃
  • 맑음울진15.7℃
  • 맑음청주23.6℃
  • 맑음대전22.0℃
  • 맑음추풍령16.8℃
  • 맑음안동17.8℃
  • 구름많음상주18.8℃
  • 맑음포항18.2℃
  • 맑음군산21.6℃
  • 맑음대구17.4℃
  • 맑음전주21.9℃
  • 맑음울산16.2℃
  • 맑음창원19.1℃
  • 맑음광주22.3℃
  • 맑음부산19.1℃
  • 맑음통영18.6℃
  • 맑음목포20.8℃
  • 흐림여수21.2℃
  • 맑음흑산도20.1℃
  • 맑음완도18.8℃
  • 맑음고창19.9℃
  • 흐림순천20.0℃
  • 맑음홍성(예)20.2℃
  • 맑음20.1℃
  • 맑음제주20.8℃
  • 맑음고산20.2℃
  • 맑음성산19.3℃
  • 맑음서귀포19.7℃
  • 구름많음진주20.2℃
  • 맑음강화19.5℃
  • 맑음양평19.8℃
  • 맑음이천21.3℃
  • 맑음인제14.5℃
  • 맑음홍천16.8℃
  • 맑음태백12.0℃
  • 맑음정선군14.6℃
  • 맑음제천16.6℃
  • 맑음보은17.9℃
  • 맑음천안19.1℃
  • 맑음보령19.3℃
  • 맑음부여21.0℃
  • 맑음금산18.9℃
  • 맑음20.4℃
  • 맑음부안20.1℃
  • 맑음임실19.2℃
  • 맑음정읍20.1℃
  • 맑음남원20.4℃
  • 맑음장수16.6℃
  • 맑음고창군19.1℃
  • 맑음영광군20.8℃
  • 맑음김해시18.8℃
  • 맑음순창군19.6℃
  • 맑음북창원19.8℃
  • 맑음양산시17.9℃
  • 흐림보성군21.5℃
  • 맑음강진군19.2℃
  • 맑음장흥19.9℃
  • 맑음해남19.2℃
  • 맑음고흥19.2℃
  • 맑음의령군17.6℃
  • 맑음함양군16.6℃
  • 구름많음광양시21.1℃
  • 맑음진도군18.1℃
  • 맑음봉화13.5℃
  • 맑음영주16.3℃
  • 맑음문경18.7℃
  • 맑음청송군12.3℃
  • 맑음영덕14.2℃
  • 맑음의성14.6℃
  • 맑음구미17.6℃
  • 맑음영천15.2℃
  • 맑음경주시14.4℃
  • 맑음거창16.1℃
  • 맑음합천17.6℃
  • 맑음밀양17.2℃
  • 맑음산청17.7℃
  • 맑음거제18.0℃
  • 맑음남해18.9℃
  • 맑음17.4℃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8일 (일)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29일 첫 삽!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29일 첫 삽!

식약처 유튜브 채널 통해 온라인 기공식 개최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이하 제주센터)가 오는 29일 2021년 말 준공을 목표로 첫 삽을 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는  제주센터 기공식을 식약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민참여 온라인 생방송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아)열대성 생약자원 관리를 목표로 서귀포시 상효동 2072에 46,882㎡(1만4000평) 규모로 세워질 제주센터는 아열대성 생약 자원을 재배하는 ‘재배장’과 ‘온실’, 생약표본 등을 보존·연구하는 ‘연구동’, 표본 전시 및 체험활동을 위한 ‘전시동’으로 구성된다.


제주센터는 아열대성 생약자원의 과학적 품질관리 체계를 마련해 보다 안전하고 고품질의 한약(생약)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뿐 아니라 국내 자생 생약자원을 확보·보존하고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따른 로열티 분쟁 시 활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마련해 연구·산업계를 지원한다.

또 한약(생약)의 유효성분 탐색, 대체 생약 개발 등의 연구를 수행·지원해 국내 천연물의약품 개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된다.


식약처는 이번 제주센터 신축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아열대성 생약 자원을 확보·보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국내 천연물의약품 개발이 활성화되도록 관련 연구를 수행·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한약재의 품질관리 기준이 되는 표준생약을 확보하고 각국의 생물자원 주권을 인정하는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대응하기 위해 두 곳(옥천, 양구)에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옥천센터는 온대성 생약자원 관리를 목적으로 충북 옥천군 군북면 환평리 산31에 114,659㎡(3만4700평) 규모로 1992년 개설됐으며 양구센터는 고산성 생약자원 관리를 목적으로 강원 양구군 동면 원당리 숨골로 310에 42,975㎡(1만3000평) 규모로 2001년 개설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