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0.7℃
  • 맑음25.8℃
  • 맑음철원25.6℃
  • 맑음동두천26.7℃
  • 맑음파주25.7℃
  • 구름많음대관령15.5℃
  • 맑음춘천26.0℃
  • 맑음백령도22.3℃
  • 흐림북강릉19.7℃
  • 흐림강릉20.1℃
  • 구름많음동해21.0℃
  • 맑음서울26.5℃
  • 맑음인천24.8℃
  • 구름많음원주25.1℃
  • 맑음울릉도22.0℃
  • 구름많음수원26.2℃
  • 구름많음영월24.8℃
  • 구름많음충주26.7℃
  • 맑음서산26.3℃
  • 구름많음울진21.4℃
  • 맑음청주27.0℃
  • 맑음대전27.1℃
  • 맑음추풍령26.1℃
  • 구름많음안동27.1℃
  • 맑음상주27.0℃
  • 구름많음포항21.7℃
  • 맑음군산25.5℃
  • 구름많음대구28.2℃
  • 맑음전주26.2℃
  • 구름많음울산21.4℃
  • 구름많음창원23.5℃
  • 맑음광주27.4℃
  • 흐림부산23.9℃
  • 맑음통영25.9℃
  • 맑음목포25.7℃
  • 맑음여수26.1℃
  • 맑음흑산도25.4℃
  • 맑음완도29.4℃
  • 맑음고창25.7℃
  • 맑음순천26.8℃
  • 구름많음홍성(예)26.6℃
  • 맑음27.5℃
  • 맑음제주25.2℃
  • 맑음고산22.8℃
  • 맑음성산26.5℃
  • 맑음서귀포25.5℃
  • 구름많음진주27.8℃
  • 맑음강화25.5℃
  • 맑음양평26.3℃
  • 맑음이천27.2℃
  • 맑음인제24.4℃
  • 맑음홍천25.7℃
  • 구름많음태백16.7℃
  • 흐림정선군23.4℃
  • 구름많음제천23.8℃
  • 맑음보은25.0℃
  • 맑음천안25.6℃
  • 맑음보령26.6℃
  • 맑음부여26.3℃
  • 구름많음금산26.5℃
  • 맑음25.5℃
  • 맑음부안26.1℃
  • 맑음임실26.3℃
  • 맑음정읍26.8℃
  • 맑음남원27.2℃
  • 구름많음장수24.5℃
  • 구름많음고창군24.8℃
  • 맑음영광군25.5℃
  • 구름많음김해시24.8℃
  • 맑음순창군25.5℃
  • 구름많음북창원26.2℃
  • 구름많음양산시25.3℃
  • 맑음보성군28.1℃
  • 맑음강진군27.8℃
  • 맑음장흥28.2℃
  • 맑음해남27.0℃
  • 맑음고흥28.0℃
  • 맑음의령군27.7℃
  • 맑음함양군28.7℃
  • 맑음광양시28.4℃
  • 맑음진도군25.0℃
  • 구름많음봉화24.6℃
  • 맑음영주26.7℃
  • 맑음문경26.2℃
  • 구름많음청송군25.2℃
  • 구름많음영덕20.8℃
  • 맑음의성28.3℃
  • 맑음구미27.3℃
  • 구름많음영천25.3℃
  • 구름많음경주시23.6℃
  • 구름많음거창27.5℃
  • 구름많음합천28.4℃
  • 구름많음밀양29.2℃
  • 구름많음산청28.0℃
  • 구름많음거제26.1℃
  • 맑음남해27.3℃
  • 구름많음26.0℃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6일 (금)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극복에 최선 다할 것”

정은경 청장 “코로나19 극복에 최선 다할 것”

질병관리청 개청식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총력 지원 밝혀
“건강위해대응관 신설…미세먼지 등 생활건강 위해 예방 사업 추진”

정은경.jpg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14일 질병관리청 출범에 따라 “코로나19 극복과 신종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은경 청장은 이날 충북 오송 보건의료행정타운 후생관에서 열린 개청식에서 “코로나19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앞으로 발생할 신종감염병에 대해서도 더욱 철저하게 대응하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뜻과 정부의 의지가 담긴 결과”라며 “코로나 완전 극복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국산 치료제와 백신 확보를 목표로 관련 기업, 연구소와 협업을 강화해 속도감 있게 개발되도록 지원하겠다”며 “다른 한편으로는 해외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 백신을 확보하고 접종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코로나19 위기뿐만 아니라 상시적으로 인플루엔자, 결핵, 항생제 내성감염 및 의료감염, 인수공통 감염병 등 감염병 대응의 총괄기구로서도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 청장은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중심으로, 바이러스 연구 뿐 아니라, 임상연구, 백신개발 지원 등 감염병에 대한 전 주기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해 상시적인 감염병 위협으로부터 국민을 지켜내는 데에 앞장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청장은 건강위해대응관 신설을 통해 “기후변화 등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겠다”며 “미세먼지, 흡연, 손상 및 중독 등 생활 속 건강위해요인을 조사 감시하고, 예방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만성질환과 희귀질환에 대해 근거 중심의 예방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건강조사를 토대로 지역단위 건강관리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립보건연구원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국가 보건의료 R&D 전략 수립 및 성과관리의 중추기관으로 발돋움하며, 바이오 빅데이터 및 의료인공지능 등 정밀의료시대를 여는 미래의료 분야 연구 기능과 맞춤형 질환 연구 기능도 대폭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 승격은 국민의 건강과 사회 안전을 위한 국민들의 염원이 담겨있으며, 동시에 무거운 사명”이라며 “국민들의 기대에 답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극복과 신종감염병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16년 만에 본부에서 청으로 승격된 질병관리청은 5국 3관 41과의 총 1476명 규모로 확대됐으며, 급성·만성질환에서부터 감염병 질환에 이르는 모든 질병에 대한 관리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