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0.4℃
  • 맑음
  • 맑음철원
  • 맑음동두천
  • 맑음파주0.9℃
  • 흐림대관령0.1℃
  • 맑음춘천
  • 맑음백령도
  • 흐림북강릉0.0℃
  • 흐림강릉0.4℃
  • 구름많음동해0.0℃
  • 맑음서울17.3℃
  • 맑음인천18.4℃
  • 맑음원주
  • 맑음울릉도0.3℃
  • 맑음수원
  • 구름많음영월0.0℃
  • 구름많음충주0.0℃
  • 맑음서산
  • 맑음울진0.0℃
  • 맑음청주20.2℃
  • 맑음대전
  • 맑음추풍령
  • 맑음안동2.2℃
  • 맑음상주
  • 구름많음포항0.0℃
  • 맑음군산
  • 맑음대구0.0℃
  • 맑음전주
  • 박무울산
  • 맑음창원
  • 맑음광주
  • 박무부산
  • 맑음통영
  • 맑음목포
  • 맑음여수
  • 맑음흑산도
  • 맑음완도
  • 맑음고창
  • 맑음순천
  • 맑음홍성(예)18.9℃
  • 맑음
  • 구름많음제주
  • 맑음고산
  • 맑음성산
  • 맑음서귀포19.8℃
  • 맑음진주
  • 맑음강화
  • 맑음양평
  • 맑음이천
  • 맑음인제
  • 맑음홍천
  • 구름많음태백2.4℃
  • 구름많음정선군0.1℃
  • 구름많음제천
  • 맑음보은
  • 맑음천안
  • 맑음보령
  • 맑음부여
  • 맑음금산
  • 맑음
  • 맑음부안
  • 맑음임실
  • 맑음정읍
  • 맑음남원
  • 맑음장수
  • 맑음고창군
  • 맑음영광군
  • 맑음김해시
  • 맑음순창군
  • 맑음북창원
  • 맑음양산시0.0℃
  • 맑음보성군
  • 맑음강진군
  • 맑음장흥
  • 맑음해남
  • 맑음고흥
  • 맑음의령군
  • 맑음함양군
  • 맑음광양시
  • 맑음진도군
  • 구름많음봉화2.2℃
  • 구름많음영주1.6℃
  • 맑음문경
  • 맑음청송군0.3℃
  • 맑음영덕0.2℃
  • 맑음의성
  • 맑음구미
  • 맑음영천
  • 맑음경주시
  • 맑음거창
  • 맑음합천
  • 맑음밀양
  • 맑음산청
  • 맑음거제
  • 맑음남해
  • 맑음0.0℃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6일 (금)

국민연금은 내도 건강보험은 체납, 4000명

국민연금은 내도 건강보험은 체납, 4000명

올해 상반기 3개월간 35%만 징수
전봉민 의원, 건보료만 체납하는 세대 징수율 높여야

의약품부작용피해구제(전봉민).jpg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국민연금은 성실히 납부하면서도 건강보험은 체납하고 있는 세대가 40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봉민 의원은 국민건강보험으로부터 제출받은‘2020년 상반기 국민연금 납부자중 건강보험 체납자 실적분석’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성실납부하면서 건강보험료는 체납하는 세대가 4082곳이며, 체납금액은 39억 2000만에 달했다고 밝혔다.

 

 

전 의원에 따르면 건강보험공단은 이들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3개월간(2.6~5.10) 체납건보료의 징수에 나섰지만 35%수준인 13억 7000만원만 징수하는데 그쳤다.

 

건강보험료만 체납한 세대는 전년도 3783명보다 300명정도 늘었으며 체납금액은 40억규모로 비슷했다.

다만 건강보험공단은 코로나19 장기화 인한 국민들의 어려움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체납처분을 일시 유예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전봉민 의원은 “어려운 경제여건에서도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모두를 성실히 납부하고 있는 대다수의 국민에서 실망감을 드려서는 안 된다”며 “건보공단이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보료만 체납하는 세대에 대한 징수율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