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7.1℃
  • 맑음17.2℃
  • 맑음철원16.2℃
  • 맑음동두천17.0℃
  • 구름많음파주17.6℃
  • 흐림대관령14.2℃
  • 맑음춘천17.1℃
  • 맑음백령도15.9℃
  • 흐림북강릉17.0℃
  • 흐림강릉17.1℃
  • 흐림동해18.4℃
  • 맑음서울19.6℃
  • 맑음인천21.0℃
  • 맑음원주20.5℃
  • 비울릉도19.9℃
  • 맑음수원21.0℃
  • 구름많음영월18.8℃
  • 맑음충주20.5℃
  • 맑음서산20.2℃
  • 구름많음울진18.3℃
  • 흐림청주22.5℃
  • 맑음대전20.7℃
  • 맑음추풍령19.7℃
  • 비안동20.1℃
  • 맑음상주20.4℃
  • 흐림포항20.2℃
  • 맑음군산19.7℃
  • 구름많음대구20.5℃
  • 맑음전주20.9℃
  • 박무울산19.7℃
  • 흐림창원21.7℃
  • 맑음광주21.0℃
  • 흐림부산21.6℃
  • 흐림통영20.9℃
  • 맑음목포20.6℃
  • 흐림여수21.8℃
  • 맑음흑산도20.0℃
  • 맑음완도20.2℃
  • 맑음고창19.0℃
  • 맑음순천19.3℃
  • 구름많음홍성(예)20.2℃
  • 맑음21.2℃
  • 흐림제주20.9℃
  • 흐림고산20.6℃
  • 흐림성산21.0℃
  • 흐림서귀포21.4℃
  • 흐림진주21.3℃
  • 맑음강화19.3℃
  • 맑음양평20.1℃
  • 맑음이천19.3℃
  • 구름많음인제16.2℃
  • 맑음홍천17.5℃
  • 흐림태백16.1℃
  • 구름많음정선군17.7℃
  • 맑음제천18.6℃
  • 구름많음보은20.1℃
  • 맑음천안20.5℃
  • 맑음보령18.7℃
  • 맑음부여18.4℃
  • 맑음금산19.6℃
  • 구름많음20.1℃
  • 맑음부안20.4℃
  • 맑음임실17.5℃
  • 맑음정읍19.7℃
  • 맑음남원19.3℃
  • 맑음장수16.5℃
  • 맑음고창군18.8℃
  • 맑음영광군19.3℃
  • 흐림김해시21.4℃
  • 맑음순창군19.1℃
  • 흐림북창원22.3℃
  • 흐림양산시22.1℃
  • 맑음보성군21.5℃
  • 맑음강진군19.8℃
  • 맑음장흥19.7℃
  • 맑음해남19.5℃
  • 구름많음고흥19.4℃
  • 흐림의령군21.6℃
  • 맑음함양군21.1℃
  • 구름많음광양시21.2℃
  • 맑음진도군18.8℃
  • 흐림봉화19.0℃
  • 흐림영주19.2℃
  • 맑음문경20.0℃
  • 구름많음청송군19.0℃
  • 흐림영덕18.9℃
  • 흐림의성20.2℃
  • 구름많음구미20.5℃
  • 흐림영천19.9℃
  • 흐림경주시19.2℃
  • 맑음거창18.5℃
  • 구름많음합천20.0℃
  • 흐림밀양22.6℃
  • 구름많음산청19.6℃
  • 흐림거제21.5℃
  • 흐림남해20.5℃
  • 흐림21.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6일 (금)

보건소 확충 위한 지역보건법 개정 추진

보건소 확충 위한 지역보건법 개정 추진

인구 4만인 부산 중구·67만인 서울 송파구 모두 보건소 1개소 운영
남인순 의원 “주민건강 증진 위해 인구수 고려 보건소 확대 설치해야”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서울송파구병·국회 보건복지위원)은 인구수를 고려한 보건소 확대 설치·운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역보건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최근 밝혔다.

 

개정법률안은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관리하기 위해 시·군·구에 1개소의 보건소를 설치하며, 인구가 30만명을 초과하면 그 때마가 1개소의 보건소를 추가로 설치하도록 했다.

 

현행법령에서는 시·군·구별로 보건소를 1개씩 설치하도록 하고, 지역주민의 보건의료를 위해 특별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필요한 지역에 보건소를 추가로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인구 고령화 등으로 인해 증가하는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대해 방역 및 선별진료소 운영 등 적절한 대응을 위해서는 인구수를 고려해 보건소를 확대 설치·운영하도록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는 게 남 의원의 설명.

 

남인순 의원은 “지난해 말 기준 자치구 중 인구수 최저는 부산 중구 4만1910명, 최다는 서울 송파구 67만5961명으로 인구수에 큰 차이가 있음에도 각각 보건소 1개소를 설치·운영하고 있을 뿐”이라 지적하고 “시·군·구의 인구가 30만명을 초과하면 그 때마다 1개소의 보건소를 추가로 설치하도록 함으로써 만성질환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지역주민의 건강을 증진하고자 법 개정을 추진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