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11.0℃
  • 맑음11.5℃
  • 맑음철원11.1℃
  • 맑음동두천11.3℃
  • 맑음파주11.3℃
  • 구름많음대관령5.0℃
  • 맑음춘천13.0℃
  • 맑음백령도8.3℃
  • 구름많음북강릉9.5℃
  • 구름많음강릉9.9℃
  • 흐림동해10.8℃
  • 맑음서울12.0℃
  • 구름많음인천11.6℃
  • 구름많음원주11.9℃
  • 비울릉도9.9℃
  • 구름많음수원11.6℃
  • 흐림영월10.6℃
  • 구름많음충주9.6℃
  • 흐림서산11.2℃
  • 흐림울진12.8℃
  • 흐림청주11.0℃
  • 흐림대전9.2℃
  • 흐림추풍령7.5℃
  • 흐림안동8.8℃
  • 흐림상주10.0℃
  • 비포항11.8℃
  • 흐림군산8.6℃
  • 비대구9.6℃
  • 비전주8.8℃
  • 비울산10.0℃
  • 비창원11.2℃
  • 비광주8.8℃
  • 비부산11.4℃
  • 흐림통영10.8℃
  • 비목포8.9℃
  • 비여수11.1℃
  • 비흑산도11.6℃
  • 흐림완도10.7℃
  • 흐림고창7.8℃
  • 흐림순천8.2℃
  • 구름많음홍성(예)12.4℃
  • 흐림11.1℃
  • 비제주13.1℃
  • 흐림고산11.8℃
  • 흐림성산12.7℃
  • 비서귀포15.8℃
  • 흐림진주10.6℃
  • 맑음강화10.7℃
  • 맑음양평13.1℃
  • 구름많음이천12.9℃
  • 흐림인제10.3℃
  • 맑음홍천10.7℃
  • 흐림태백6.1℃
  • 흐림정선군9.9℃
  • 흐림제천10.1℃
  • 흐림보은9.7℃
  • 구름많음천안11.0℃
  • 흐림보령10.7℃
  • 흐림부여10.0℃
  • 흐림금산8.4℃
  • 흐림10.3℃
  • 흐림부안8.5℃
  • 흐림임실8.5℃
  • 흐림정읍7.7℃
  • 흐림남원8.8℃
  • 흐림장수7.1℃
  • 흐림고창군7.8℃
  • 흐림영광군8.0℃
  • 흐림김해시10.8℃
  • 흐림순창군8.6℃
  • 흐림북창원11.5℃
  • 흐림양산시12.0℃
  • 흐림보성군11.2℃
  • 흐림강진군10.6℃
  • 흐림장흥10.6℃
  • 흐림해남10.7℃
  • 흐림고흥11.2℃
  • 흐림의령군11.1℃
  • 흐림함양군9.3℃
  • 흐림광양시10.6℃
  • 흐림진도군9.6℃
  • 흐림봉화10.0℃
  • 흐림영주9.5℃
  • 흐림문경10.0℃
  • 흐림청송군9.1℃
  • 흐림영덕11.8℃
  • 흐림의성9.1℃
  • 흐림구미9.1℃
  • 흐림영천9.5℃
  • 흐림경주시10.0℃
  • 흐림거창9.7℃
  • 흐림합천10.5℃
  • 흐림밀양11.6℃
  • 흐림산청9.1℃
  • 흐림거제11.2℃
  • 흐림남해10.8℃
  • 비12.3℃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09일 (월)

내년도 최저임금 8720원…1.5%인상

내년도 최저임금 8720원…1.5%인상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 제시안 9대7로 최종 의결
2021년 예상 주급 41만8560원…월급은 182만2480원

최저임금.jpg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8590원) 보다 1.5% 인상된 8720원으로 결정됐다. 최저임금법에 따라 매년 정하는 최저임금이 적용된 지난 1988년 이래 역대 가장 낮은 인상률이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4일 새벽 정부세종청사에서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8720원으로 의결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위기와 불확실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공익위원들은 노사 양측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을 1.5%인 8720원으로 제시했는데, 이에 반발한 한국노총 근로자위원 5명 모두가 퇴장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공익위원 9명과 사용자위원 7명만 남아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찬성9대 반대7로 1.5% 인상안이 최종 결정됐다.

 

이로써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8시간(점심 1시간 제외)을 기준 주5일 근무를 하게 되면 예상 주급(주휴시간 8시간 포함)은 41만8560원이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하면 내년도 최저월급(주휴시간 35시간 포함)은 182만2480원이다. 올해 최저월급인 179만5310원 보다 2만7170원 인상된 것이다.

 

다만 한의원 업무 특성상 토요일 진료와 야간 진료에 대한 추가 근무를 최저임금에 적용하게 된다면 내년도 최저월급은 이보다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