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 역시 지난 호에 이어 의료기관이라는 특수사업장에 대한인지를 통해 다른 사업체들과의 특이점과 그에 따른 경영기법의 수립 등을 알아보는 다섯 번째 강의를 준비했다.
소개되는 상황이나 비교분석 자료들 대부분 양방의료기관을 중점으로 하고 있으나, 현대화되고 있는 현 의료시장의 상황으로는 한방의료기관들도 참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관련 자료와 내용은 전문병원경영회사인 메디프렌드의 전문컨설턴트들로부터 조언을 얻어 의견을 취합하고 정리했다.
거시환경분석
환경은 기업이나 병원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와 외부의 모든 요인의 집합이다. 환경은 병원의 성장방향, 경영전략, 조직의 구조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간접적으로는 다양한 기회와 위협요인을 제공한다.
때문에 병원의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기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거시환경분석이 필요하다.
거시환경의 구성요인은 인구통계학적 요인, 경제적 요인, 사회·문화·자연환경적 요인, 기술환경 요인, 정치적 요인, 법률적 요인 등으로 나뉜다.
인구통계학적 요인
① 인구구조의 변화: 전체 인구구조, 연령별 인구구조, 지역별 인구구조를 파악하여 미래에 다가오는 시장이 어떻게 변해가며 이러한 변화가 병원에 어떤 기회와 위협이 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② 지역별 인구분포: 지역별로 인구분포가 어떤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③ 가구 수와 가구 당 가구원수: 과거 대가족화에서 핵가족으로의 변화와 독신가구 수가 증가 등에 맞춰줘야 한다.
경제적 요인
상품에 대한 수요는 기업이 마케팅 노력뿐만 아니라 경제적 추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이런 경제적 변수는 경기, 물가상승, 소득, 경상수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① 경기: 경기는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경기가 침체되면 실질적인 거래의 빈도와 물량도 줄지만 소비자 구매심리가 위축되어 시장수요가 감소된다.
② 물가상승: 인플레이션 역시 마케팅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임금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을 따라주어야만 소비자의 구매빈도나 물량이 줄어들지 않는다. 또한 가격에 대한 탄력성, 상점 및 점포의 선택 등 다른 소비자 행동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오게 된다.
③ 소득: 가계의 소득은 마케팅과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다고 보아야 한다. 소득에서 저축과 세금을 제외한 부분이 바로 시장의 수요로 전환이 된다. 소득이 증가되면 교양, 오락비, 통신비, 건강관리비 등의 지출이 증가된다.
결국 의료업계에서는 이런 소비자의 소득이 수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게 된다. 소득은 계층별로 차이를 보이고 계층별 소비성향을 결정하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의 중요한 기준으로 이용될 수 있다.
④ 경상수지: 경상수지가 적자는 경기나 소득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곧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사회·문화·자연환경적 요인
사회적 환경은 연령, 인종, 성, 사회계층 등에 따른 구성원집단 사이의 차이가 고객으로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의미하고, 소비자 보호나 자연상태의 보호 등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측면을 강조하게 된다. 이런 환경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사회적 환경에는 라이프스타일, 사회적 가치관 등이 있다.
라이프 스타일이란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으로 생활의 유형, 양식 또는 방법으로 행동과 의식을 연합한 생활양식이다.
사회적 가치관이란 개인이나 집단의 바람직한 것에 대한 묵시적 또는 명시적 개념화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인 행동양식이나 존재양식이 그 반대의 행동양식이나 존재양식보다 개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는 확신이나 신념을 의미한다.
문화적 환경이란 사회가 지니고 있는 가치관, 신념, 풍속, 종교, 예술 등의 총화로 이것들은 고객의 행동과 기업의 형태를 제한한다. 또한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의 증가, 독신, 분가, 이혼, 사별의 증가 등이 하나의 변화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구매하는 상품의 형태뿐 아니라 소비수준에까지 큰 영향을 준다.
자연환경은 기업활동의 투입요소로 사용되는 자연자원의 변화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