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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24일 (일)

성공개원을 위한新프로젝트 ②

성공개원을 위한新프로젝트 ②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경영혁신기법의 특징과 시대별 변천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21세기 병·의원경영에 필요한 기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새롭게 고찰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경영혁신기법의 특징

경영혁신 기법에는 경험곡선, 품질관리, 전략사업단위, 기업문화와 최근에 도입된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등이 있다.

이런 여러 가지 경영기법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로,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경영혁신기법이 달라진다.

피터 드러커 교수는 “경영자란 15세 소녀와 같이 유행에 민감해서 다른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혁신 기법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이를 자기회사에 적용하고 싶어한다”고 지적했다.

둘째, 경영혁신기법이 비록 유행을 타면서 화려하게 나타났다 소리 없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각 기법은 그 당시 경영환경을 반영한다는 점이다.

셋째, 만병통치약과 같은 경영혁신기법은 없다.

따라서 한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된 경영혁신기법이 목적과 문제 그리고 내부능력과 조건이 다른 기업에서 같은 효과를 내리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다.

기업은 다음 3가지 경우에 경영혁신기법을 필요로 한다.

첫째, 기업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회사가 만년 2∼3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면 기존 경영기법을 버리고 혁신적 새로운 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업이 새로운 목적을 추구하는 경우이다.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한 회사가 이 목표를 달성하고 나면 다음에는 수익을 높이는 쪽으로 목표를 바꾸게 된다. 즉 성장지향기법을 이익지향기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기업환경이 급변하는 경우이다. 기존 경영혁신기법으로 성과를 내던 기업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생존 경영기법을 모색해야 한다.

1960년∼ 1970년대는 기업들이 매출액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찾았다.

①경험곡선: 대량생산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판단근거를 제시해 준다.

②전략사업단위 조직: 제한된 자원을 전략적으로 성장유망사업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③제품포트폴리오 매트릭스: 성숙사업, 성장사업, 미래사업 등으로 사업균형을 유도하는 것이다.



필요로 하는 3가지 상황

1980년대에는 경영자들이 성장대신 수익성을 새로운 목표를 삼게 되었다.

이 당시는 미국 레이건 행정부가 공급위주의 경제정책을 채택하면서 세율 낮춤으로써 증권시장에서는 단기이익을 노리는 인수합병(Merger&Aquisition)이 빈번히 일어났다.

①재무 리스트럭처링: 약탈적인 기업인수자로부터 기업을 보호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부채비율을 높였다.

②전사적 품질경영: 전기업의 참여속에 원가절감과 품질개선을 추구하는 것이다.

③적시 생산시스템: 공장에서 부품업체의 협력을 통해 재고비용을 줄인다.

④경쟁전략: 전략사업단위를 중심으로 경쟁기업의 행동에 대응하여 자신이 속한 산업구조에서 독점적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⑤정보시스템 다운사이징: 컴퓨터 시스템을 분산시켜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이 시기에 미국 경영자들은 지나치게 단기적인 이익만을 추구하는 재태크에 몰두하면서 자동차, 전자, 기계 등의 모든 제조업에서 일본과 독일에게 우위를 빼앗겼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미국 경영자들은 보다 장기적인 경쟁력 향상에 심혈을 기울이게 된다.

①시간기준경쟁: 시간사용에서 효율성을 높인다.

②벤치마킹: 세계최고수준으로 경쟁을 갖춘다.

③조직 다운사이징: 인력과 시간, 비용을 과감히 줄인다.

④아웃소싱: 핵심능력이 없는 부분은 과감히 떼어 내어 외주를 돌린다.

⑤리엔지니어링: 고객만족을 전제로 경영프로세스를 혁신적으로 단축한다.

⑥비전 만들기: 무한한 미래를 향해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마음껏 펼친다.

이같이 지난 30년 동안 기업 경영자들이 사용해온 경영혁신기법들 중에는 객관적 타당성과 일반적 적용성이 입증됐음에도 잠시 유행하다가 사라져버리는 기법도 있다.

상기 내용은 경영기법에 대한 기업들의 전략변화를 풀이했지만 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젠 병·의원을 자신만의 기업으로 인식하고 기업들의 경영기법을 벤치마킹함으로서 자신만의 경영철학과 기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점이다.

아울러 이를 위해선 환자를 대할 때는 전문의료인이지만 그 외의 상황에서는 한 사람의 경영인이라는 자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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