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시행된 청소년대상 금연침시술사업이 범사회적인 금연운동 분위기를 조성하고 청소년들에 대한 한방의료의 수요창출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울러 금연침시술사업은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금연운동 확산 기여
금연에 효과적인 금연침을 전국 청소년에게 시술하여 한방의료에 대한 젊은층의 수요를 창출은 물론 청소년들에게 범사회적인 금연운동 분위기 확산을 위해 작년에 추진됐던 금연침시술사업이 올해에도 추진될 전망이여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03년도 ‘청소년 대상 금연침시술사업’은 흡연비율 약10%를 차지하는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의협주최로 약2개월간 전국 지정한의원과 한방병원 등에서 실시됐다.
특히 2003 금연침사업에는 총 5천5백43개의 한의원이 참여하여 전회원의 65%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한방치료 효율성 입증
이중에서 전국 3천2백80개 한의원을 조사한 결과 흡연 청소년 환자 6천5백65명이 한의원에서 시술을 받아, 높은 치료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특히 흡연은 폐암 발생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위암, 구강암 등 다른 암 등의 발생원인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발생은 개인적인 손실일 뿐만 아니라 연간 6조원 이상의 사회적 손실등으로 국가전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되어 흡연하는 사람에 비해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훨씬 높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의 흡연률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볼 때 매우 높게 나타나는 등 사회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침요법 효과 매우 빨라
이에따라 대한한의사협회는 금연에 효과적인 금연침을 전국 청소년에게 시술하여 흡연의 폐해를 예방하고, 청소년들에게 범사회적인 금연운동 분위기를 확산시켜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게 위해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금연침의 시술법인 이침요법은 적응증이 광범위하고 그 효과가 빠르며,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환자들이 심리적 건강상태에 있을 흡연 청소년들의 금연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향후 지속사업으로 추진
금연침사업은 전국 시도지부 분회에서 매 사업기간마다 해당지역의 중학교과 고등학교에서 각각 1개교를 선정해 총 2개학교를 방문해 시술하게 되어 있으며, 해당 분회의 한의사 간호사 행정요원 등이 금연침시술 선정학교에서 3주간 방문하여 일주일에 이틀동안 시술함으로써 학생 1인당 총 6회의 시술을 받도록 되어있다.
또한 한의협은 청소년 대상 금연침 시술사업을 통해 비단 금연침 시술뿐 만이 아니라, 금연환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금연시슬에 대한 효과를 조사분석 함으로써, 향후 지소적인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금연침 시술을 받은 S고등학교의 한 학생은 “금연침 시술에 대해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막상 수회에 걸쳐 시술을 받고 난후, 금연침의 효능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지속적으로 금연침 시술이 이루어 지기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관련 한의계의 한 관계자는 “금연침사업은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제고시키는 효과는 물론 한의학이 국민건강의 지킴이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 지킴이 ‘톡톡’
한편 국내 남·녀 중고등학생의 흡연율을 보면 지난 2000년까지 매매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다가 정부의 적극적인 금연켐페인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01년부터는 점차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정부의 적극적인 금연운동뿐만이 아니라 범사회적으로 금연캠페인의 확산 및 한의원에서의 금연침 시술의 홍보가 이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