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9.3℃
  • 흐림20.5℃
  • 구름많음철원21.5℃
  • 구름많음동두천23.1℃
  • 구름많음파주21.9℃
  • 구름많음대관령14.3℃
  • 흐림춘천20.9℃
  • 흐림백령도20.5℃
  • 비북강릉18.4℃
  • 구름많음강릉18.5℃
  • 흐림동해19.7℃
  • 구름많음서울22.8℃
  • 구름많음인천23.6℃
  • 흐림원주21.8℃
  • 비울릉도19.9℃
  • 흐림수원22.2℃
  • 흐림영월21.8℃
  • 구름많음충주22.2℃
  • 구름많음서산22.2℃
  • 구름많음울진18.9℃
  • 흐림청주22.2℃
  • 흐림대전22.0℃
  • 흐림추풍령19.7℃
  • 구름많음안동21.3℃
  • 흐림상주21.1℃
  • 비포항19.4℃
  • 흐림군산22.2℃
  • 흐림대구21.7℃
  • 흐림전주22.9℃
  • 흐림울산19.7℃
  • 흐림창원23.1℃
  • 흐림광주22.5℃
  • 흐림부산23.0℃
  • 흐림통영22.9℃
  • 흐림목포22.4℃
  • 구름많음여수22.1℃
  • 흐림흑산도21.5℃
  • 흐림완도22.8℃
  • 흐림고창22.6℃
  • 흐림순천22.1℃
  • 구름많음홍성(예)23.0℃
  • 흐림21.1℃
  • 흐림제주19.7℃
  • 흐림고산20.3℃
  • 흐림성산20.1℃
  • 흐림서귀포22.8℃
  • 구름많음진주22.9℃
  • 구름많음강화21.8℃
  • 흐림양평20.6℃
  • 구름많음이천20.6℃
  • 흐림인제16.4℃
  • 구름많음홍천20.3℃
  • 구름많음태백15.6℃
  • 흐림정선군18.8℃
  • 구름많음제천20.6℃
  • 흐림보은20.6℃
  • 흐림천안20.7℃
  • 흐림보령23.8℃
  • 흐림부여22.3℃
  • 흐림금산21.3℃
  • 흐림22.6℃
  • 흐림부안22.5℃
  • 흐림임실21.0℃
  • 흐림정읍22.6℃
  • 흐림남원22.8℃
  • 흐림장수19.9℃
  • 흐림고창군21.8℃
  • 흐림영광군22.5℃
  • 흐림김해시23.9℃
  • 흐림순창군22.9℃
  • 흐림북창원23.9℃
  • 흐림양산시23.4℃
  • 흐림보성군23.5℃
  • 흐림강진군22.7℃
  • 흐림장흥22.8℃
  • 흐림해남22.5℃
  • 구름많음고흥24.6℃
  • 구름많음의령군23.2℃
  • 흐림함양군19.9℃
  • 구름많음광양시23.5℃
  • 흐림진도군22.4℃
  • 흐림봉화20.7℃
  • 흐림영주21.1℃
  • 흐림문경21.2℃
  • 구름많음청송군19.6℃
  • 흐림영덕18.4℃
  • 흐림의성22.3℃
  • 흐림구미21.7℃
  • 흐림영천20.5℃
  • 구름많음경주시19.8℃
  • 흐림거창19.2℃
  • 흐림합천22.0℃
  • 흐림밀양23.9℃
  • 흐림산청20.1℃
  • 구름많음거제22.5℃
  • 흐림남해21.6℃
  • 흐림23.7℃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건강생활 실천 및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주어진다”

“건강생활 실천 및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주어진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추진…연간 최대 5∼6만원의 인센티브 지급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개최

1.jpg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지난 4일 ‘2021년 제12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위원장 강도태·이하 건정심)를 개최,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등에 대해 보고받았다.


이날 건정심에 따르면 정부는 개인의 자가 건강관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건강생활 실천과 결과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시범사업은 개인 스스로 건강관리를 통해 질병에 시달리는 기간보다 건강하게 사는 기간이 더 길어지고 개인의 ‘건강자산’을 지키고 관리하는 예방 분야에 대한 건강투자 정책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전국 24개 지역에서 자발적 신청자를 대상으로 오는 7월부터 실시될 예정이며, ‘건강위험요인이 있는 건강보험 가입자’(피부양자 포함) 또는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만성질환자가 신청할 수 있다.


전국 24개 지역은 건강지표, 건강수명, 건강생활실천율 등을 반영하고, 대도시, 도시, 군 단위로 구분해 골고루 포함되도록 했으며, 참여자의 건강생활실천 노력 및 건강개선 정도를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참여자 1인당 연간 최대 5∼6만원 가량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은 국민 개개인 스스로의 건강행동 실천과 자가 건강관리를 지원하는 제도로, 만성질환 등 예방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의료이용 억제 및 의료비 지출 감소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 인프라 및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활성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