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7.9℃
  • 맑음16.7℃
  • 맑음철원18.3℃
  • 맑음동두천20.2℃
  • 맑음파주19.2℃
  • 흐림대관령13.8℃
  • 맑음춘천17.5℃
  • 맑음백령도18.2℃
  • 맑음북강릉17.6℃
  • 구름많음강릉17.9℃
  • 맑음동해18.2℃
  • 맑음서울22.7℃
  • 맑음인천22.5℃
  • 흐림원주20.8℃
  • 맑음울릉도18.6℃
  • 흐림수원22.6℃
  • 흐림영월18.7℃
  • 흐림충주21.0℃
  • 맑음서산19.1℃
  • 구름많음울진19.2℃
  • 구름많음청주22.1℃
  • 구름많음대전20.7℃
  • 흐림추풍령18.7℃
  • 구름많음안동19.2℃
  • 흐림상주20.2℃
  • 비포항20.2℃
  • 구름많음군산21.6℃
  • 구름많음대구19.5℃
  • 구름많음전주21.5℃
  • 비울산18.6℃
  • 구름많음창원20.2℃
  • 구름많음광주21.2℃
  • 흐림부산19.7℃
  • 흐림통영19.7℃
  • 구름많음목포21.5℃
  • 흐림여수20.2℃
  • 구름많음흑산도19.9℃
  • 흐림완도21.2℃
  • 구름많음고창21.4℃
  • 구름많음순천18.6℃
  • 맑음홍성(예)20.0℃
  • 맑음20.9℃
  • 비제주19.9℃
  • 구름많음고산19.9℃
  • 구름많음성산20.8℃
  • 흐림서귀포22.4℃
  • 구름많음진주18.3℃
  • 맑음강화18.5℃
  • 흐림양평20.6℃
  • 구름많음이천21.6℃
  • 맑음인제15.1℃
  • 흐림홍천18.3℃
  • 흐림태백14.8℃
  • 흐림정선군15.9℃
  • 흐림제천18.6℃
  • 흐림보은19.6℃
  • 구름많음천안21.2℃
  • 맑음보령19.7℃
  • 맑음부여20.5℃
  • 흐림금산20.5℃
  • 흐림20.5℃
  • 구름많음부안21.8℃
  • 구름많음임실20.5℃
  • 구름많음정읍21.4℃
  • 구름많음남원19.9℃
  • 구름많음장수18.0℃
  • 구름많음고창군21.4℃
  • 구름많음영광군21.2℃
  • 구름많음김해시19.7℃
  • 구름많음순창군20.6℃
  • 구름많음북창원19.7℃
  • 구름많음양산시20.8℃
  • 구름많음보성군20.9℃
  • 구름많음강진군20.5℃
  • 구름많음장흥21.5℃
  • 흐림해남20.8℃
  • 흐림고흥20.4℃
  • 구름많음의령군18.9℃
  • 흐림함양군18.2℃
  • 구름많음광양시20.2℃
  • 흐림진도군21.4℃
  • 흐림봉화18.0℃
  • 구름많음영주18.0℃
  • 흐림문경19.5℃
  • 흐림청송군18.9℃
  • 흐림영덕19.1℃
  • 흐림의성20.1℃
  • 구름많음구미20.8℃
  • 구름많음영천19.1℃
  • 흐림경주시18.9℃
  • 구름많음거창18.3℃
  • 흐림합천19.8℃
  • 구름많음밀양21.2℃
  • 흐림산청17.9℃
  • 흐림거제19.1℃
  • 구름많음남해19.2℃
  • 구름많음20.8℃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5일 (목)

질병청, 병원체자원관리은행 종합계획 수립

질병청, 병원체자원관리은행 종합계획 수립

병원체자원 수집·관리·분양 활용 등 전략 제시


병원체.jpg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병원체자원에 대한 주권을 강화하고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병원체자원관리종합계획’과 2021년 시행계획을 발표했다고 2일 밝혔다.

 

병원체자원 책임기관인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은 보존가치가 있는 병원체를 수집해 ‘병원체자원 보존·관리 목록’에 등재·공개하고 연구자와 보건의료 산업체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분양하고 있다.

 

매해 약 2400여주 수집된 병원체자원은 2021년 7월 현재 7235주가 등재돼 있으며 연간 500여개 기관에 세균과 바이러스를 약 3000주 가량 분양하고 있다.

 

2017년 제정된 ‘병원체 자원법’은 5년마다 병원체자원관리종합 계획을 수립·공포하도록 하고 있지만 병원체자원 관리 전반에 대한 종합계획은 부재한 상황이었다.

 

이번 종합계획은 병원체자원의 수집, 관리 및 분양 활용에 대한 3개 중점전략과 7개 전략별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중점전략은 △유용 병원체자원 확보 및 안정적 보존관리 역량 제고 △병원체자원 유용가치 제고 및 분양・활용 촉진 전략 △국내외 병원체자원 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종합계획 이행을 위한 2021년 시행계획은 이번달부터 연말까지 진행되며 수요맞춤형 자원 우선 확보, 병원체자원 기탁 활성화 및 자원 품질 신뢰성 강화를 위한 세부 계획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병원체자원 수집 관리 및 분양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시행으로 향후 신·변종 및 해외 유입 감염병에 대한 진단제제,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원천물질 제공 활성화와 병원체자원에 대한 주권 확보가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