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5.3℃
  • 박무3.3℃
  • 맑음철원-0.9℃
  • 맑음동두천-0.7℃
  • 맑음파주-3.2℃
  • 맑음대관령0.6℃
  • 흐림춘천3.7℃
  • 맑음백령도9.0℃
  • 맑음북강릉3.8℃
  • 맑음강릉5.9℃
  • 맑음동해3.6℃
  • 맑음서울1.2℃
  • 맑음인천2.6℃
  • 맑음원주1.7℃
  • 비울릉도8.5℃
  • 맑음수원0.5℃
  • 흐림영월4.0℃
  • 흐림충주2.5℃
  • 맑음서산1.4℃
  • 맑음울진5.2℃
  • 박무청주4.1℃
  • 박무대전2.7℃
  • 흐림추풍령4.5℃
  • 안개안동3.4℃
  • 맑음상주5.1℃
  • 맑음포항9.6℃
  • 맑음군산1.4℃
  • 맑음대구4.9℃
  • 흐림전주4.3℃
  • 맑음울산8.9℃
  • 맑음창원9.0℃
  • 맑음광주4.6℃
  • 맑음부산8.8℃
  • 맑음통영9.5℃
  • 맑음목포7.2℃
  • 맑음여수7.4℃
  • 맑음흑산도10.8℃
  • 맑음완도7.9℃
  • 맑음고창3.8℃
  • 맑음순천5.3℃
  • 박무홍성(예)-0.7℃
  • 맑음0.8℃
  • 맑음제주11.8℃
  • 맑음고산12.3℃
  • 맑음성산10.0℃
  • 맑음서귀포11.5℃
  • 맑음진주2.2℃
  • 맑음강화-0.8℃
  • 맑음양평2.4℃
  • 맑음이천0.1℃
  • 흐림인제3.8℃
  • 흐림홍천2.6℃
  • 맑음태백-1.2℃
  • 흐림정선군3.9℃
  • 흐림제천1.3℃
  • 흐림보은1.9℃
  • 맑음천안0.0℃
  • 맑음보령2.0℃
  • 맑음부여0.0℃
  • 흐림금산3.1℃
  • 맑음1.6℃
  • 맑음부안2.3℃
  • 흐림임실5.7℃
  • 맑음정읍0.8℃
  • 흐림남원2.9℃
  • 맑음장수2.1℃
  • 맑음고창군1.9℃
  • 맑음영광군2.5℃
  • 맑음김해시6.9℃
  • 맑음순창군2.8℃
  • 맑음북창원7.0℃
  • 맑음양산시7.6℃
  • 맑음보성군8.0℃
  • 맑음강진군7.3℃
  • 맑음장흥6.4℃
  • 맑음해남8.3℃
  • 맑음고흥4.5℃
  • 맑음의령군3.6℃
  • 맑음함양군1.8℃
  • 맑음광양시5.4℃
  • 맑음진도군8.8℃
  • 맑음봉화-0.5℃
  • 맑음영주1.2℃
  • 맑음문경3.3℃
  • 흐림청송군4.9℃
  • 맑음영덕6.9℃
  • 흐림의성6.1℃
  • 맑음구미3.6℃
  • 맑음영천5.0℃
  • 맑음경주시8.3℃
  • 맑음거창0.7℃
  • 맑음합천4.6℃
  • 맑음밀양5.6℃
  • 맑음산청2.9℃
  • 맑음거제10.0℃
  • 맑음남해7.1℃
  • 맑음6.5℃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10일 (화)

내년 건강보험료 6.4% 인상

내년 건강보험료 6.4% 인상

A0042007112334046-1.jpg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전체회의



내년 건강보험료가 6.4% 인상된다. 한방의 환산지수는 63.3원으로 3.0% 인상 조정됐다.



이는 상대가치에 위험도를 100% 반영해 총점 0.9%를 증가시키는 대신 환산지수에서 감소시키기로 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결의사항에 따라 2007년 단가 62.1원을 재조정한 61.5원에서 63.3원으로 1.8원 인상된 수치다.



건정심(위원장 문창진 복지부차관)은 지난 21일 오후 복지부 4층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의원기준 환산지수를 60.7원에서 62.1원으로 1.4원 인상(2.3%)하고, 병원은 61.3원에서 62.2원으로 0.9원 인상(1.5%)한다고 밝혔다.



또한 치과는 61.8원에서 63.6원(2.9%)으로, 약국 62.0원에서 63.1원(1.7%), 조산원 62.1원에서 80.7원(30.0%), 보건기관 60.7원에서 62.1원(2.3%)으로 각각 인상됐다.



한방, 치과, 약국, 조산원의 환산지수는 이미 지난달 17일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상을 마무리 짓고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직장가입자의 보험료율도 현 4.77%에서 5.08%(0.31 포인트 증가), 지역가입자의 보험료액은 부과표준소득의 등급별 적용점수당 현행 139.9원보다 8.9% 증가한 148.8원으로 결정함으로써 올해 대비 6.4% 오른다.



내년도 건보료 6.4% 인상과 보장성 조정에 따라 지역가입자는 월평균 5만5432원에서 5만8980원(3548원 인상)으로, 직장가입자는 6만3140원에서 6만7181원(4041원 인상)으로 각각 더 부담하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내년 보장성 항목을 포함해 진료비 지불체계 개편, 환산지수 계약방식 개선 등 건강보험과 관련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올 12월부터 제도개선소위에서 논의키로 했다. 또 제도개선소위의 논의과제는 각 단체의 의견을 수렴해 12월 첫번째 회의에서 결정키로 했다.



정채빈 한의협 보험이사는 “건보공단 재정 운영위에서 수가총액을 2%안을 유지하려는 등 공급자 유형별 수가계약이 어려운 상황에서 추진됐지만 한방은 부족하나마 소기의 성과를 올린 것은 사실”이라며 “앞으로 상대가치 개편이나 유형별 수가계약 인상 당위성 등 대비책을 적극 마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