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6.9℃
  • 맑음27.4℃
  • 맑음철원26.7℃
  • 맑음동두천28.6℃
  • 맑음파주27.8℃
  • 맑음대관령25.8℃
  • 맑음춘천28.0℃
  • 구름많음백령도19.4℃
  • 맑음북강릉29.0℃
  • 맑음강릉29.9℃
  • 맑음동해26.9℃
  • 맑음서울29.5℃
  • 맑음인천26.4℃
  • 맑음원주28.9℃
  • 맑음울릉도26.2℃
  • 맑음수원28.8℃
  • 맑음영월28.8℃
  • 맑음충주28.7℃
  • 맑음서산28.1℃
  • 맑음울진24.6℃
  • 맑음청주29.6℃
  • 맑음대전30.6℃
  • 맑음추풍령28.6℃
  • 맑음안동29.7℃
  • 맑음상주30.3℃
  • 맑음포항29.6℃
  • 맑음군산29.0℃
  • 맑음대구30.7℃
  • 맑음전주30.7℃
  • 맑음울산27.7℃
  • 맑음창원27.5℃
  • 맑음광주29.0℃
  • 맑음부산25.7℃
  • 맑음통영25.0℃
  • 맑음목포27.2℃
  • 맑음여수26.4℃
  • 구름많음흑산도21.7℃
  • 맑음완도28.8℃
  • 맑음고창29.0℃
  • 맑음순천27.5℃
  • 맑음홍성(예)29.5℃
  • 맑음28.4℃
  • 구름많음제주26.4℃
  • 구름많음고산24.6℃
  • 구름많음성산25.4℃
  • 구름많음서귀포27.3℃
  • 맑음진주28.4℃
  • 맑음강화27.0℃
  • 맑음양평27.6℃
  • 맑음이천30.2℃
  • 맑음인제28.3℃
  • 맑음홍천28.9℃
  • 구름많음태백24.8℃
  • 맑음정선군29.1℃
  • 맑음제천27.4℃
  • 맑음보은28.0℃
  • 맑음천안29.2℃
  • 맑음보령27.1℃
  • 맑음부여28.9℃
  • 맑음금산29.7℃
  • 맑음28.4℃
  • 맑음부안28.8℃
  • 맑음임실28.6℃
  • 맑음정읍30.3℃
  • 맑음남원29.0℃
  • 맑음장수28.0℃
  • 맑음고창군29.1℃
  • 맑음영광군28.2℃
  • 맑음김해시27.9℃
  • 맑음순창군29.2℃
  • 맑음북창원30.4℃
  • 맑음양산시30.3℃
  • 맑음보성군26.9℃
  • 구름많음강진군27.4℃
  • 맑음장흥26.9℃
  • 구름많음해남27.5℃
  • 맑음고흥28.1℃
  • 맑음의령군29.6℃
  • 맑음함양군29.6℃
  • 맑음광양시29.5℃
  • 구름많음진도군25.4℃
  • 맑음봉화28.8℃
  • 맑음영주28.7℃
  • 맑음문경29.4℃
  • 맑음청송군30.3℃
  • 맑음영덕28.7℃
  • 맑음의성29.6℃
  • 맑음구미31.4℃
  • 맑음영천29.9℃
  • 맑음경주시31.3℃
  • 맑음거창29.2℃
  • 맑음합천30.0℃
  • 맑음밀양30.9℃
  • 맑음산청29.5℃
  • 맑음거제27.0℃
  • 맑음남해27.6℃
  • 맑음28.1℃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13일 (토)

사과·딸기·차, 치매 예방에 도움

사과·딸기·차, 치매 예방에 도움

美연구진, “플라보노이드, 치매 위험 40% 낮춰”


GettyImages-521414939.jpg

 

사과와 딸기가 치매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터프츠 대학교 연구진은 건강한 성인 2800명을 20여 년에 걸쳐 추적 관찰한 결과 천연 화학 물질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서 오래, 많이 먹으면 치매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5일 내놨다.

 

연구진에 따르면 참가자들의 평균 나이 59, 성비는 여성 52%, 남성 48%였다. 참가자들은 주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았고, 식단에 대한 설문도 작성했다.

 

그 결과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한 이들은 적게 섭취한 이들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40% 낮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플라보노이드에는 여러 타입이 있는데 치매 예방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건 사과, , 블루베리, 딸기, 그리고 차에 든 플라보노이드였다.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한 이들은 한 달에 딸기나 블루베리를 7.5, 사과나 배를 8개씩 먹었다. 차는 19잔을 마셨다. 적게 섭취한 이들은 아예 차를 마시지 않았다. 베리류도 마찬가지였고 사과나 배는 먹었지만, 한 달에 한두 개 정도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 결과(Long-term dietary flavonoid intake and risk of Alzheimer disease and related dementias in the Framingham Offspring Cohort)'미국 임상 영양학 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