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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3일 (화)

코로나19로 맞은 ‘온라인 개학’, 학년별 학부모 만족도 격차 커

코로나19로 맞은 ‘온라인 개학’, 학년별 학부모 만족도 격차 커

초등학교 66.5%, 중등 3학년 45.1%, 고등 3학년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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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의신문=김대영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맞게 된 '온라인 개학'에 대해 학부모의 만족도가 학년별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와 교육부가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6일까지 8일간 국민생각함에서 ‘온라인 개학’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학부모 10명 중 6명(61.2%)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다만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의 경우에는 66.5%가 만족한다고 응답한 반면 중·고등학교 3학년 자녀를 둔 학부모의 경우 각각 45.1%, 37.5%만 만족한다고 답해 자녀의 학년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컸다

 

온라인 개학에 불만족하는 이유로는 ‘학생들이 교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적절히 수행할 수 없기 때문’이 60%로 가장 많았고 ‘교육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 27.7%, ‘전염병 예방에 효과적이지 않기 때문’이 5.6%로 조사됐다.
  
그 외 의견으로는 ‘저학년·맞벌이 학부모 부담 과중’, ‘학교의 관심 정도에 따라 교육 편차 발생’, ‘서버·접속 불안정’, ‘과도한 컴퓨터·스마트폰 사용’ 등이 있었다.
 
초등학교 학부모들이 제시한 온라인 개학 개선 의견으로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교 간 편차와 교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육부 또는 각 교육청이 주관해 학생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학년별 공통 콘텐츠를 개발해 달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중·고등학생 학부모들의 경우 ‘중·고등학교 3학년 우선 등교’, ‘요일별 등교(학년별 중간점검)’, ‘교사-학생 양방향 소통(원활한 질의·응답) 방안 마련’ 등의 개선 의견이 주를 이뤘다.
  
특히 중·고등학교 3학년 우선 등교를 원하는 주된 이유로 ‘학력 격차 발생’을 가장 많이 꼽아, 학교와 달리 학원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상황에서 집안 형편에 따라 그 격차가 심화될 수 있다는 불만과 불안감을 표출했다.
  
반면 이번 기회에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강화하고 향후 외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해 어린이 온라인 교육 강국으로 거듭나자는 희망적인 바람도 있었다.
 
국민권익위 권석원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조사는 온라인에서만 제한적으로 이뤄진 한계가 있었지만 좋은 개선 의견이 많이 제시됐다”며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해 해당 부처와 공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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