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5℃
  • 흐림-4.7℃
  • 흐림철원-4.2℃
  • 흐림동두천-1.5℃
  • 흐림파주-2.3℃
  • 흐림대관령-7.7℃
  • 흐림춘천-4.2℃
  • 흐림백령도3.2℃
  • 구름많음북강릉3.4℃
  • 흐림강릉4.8℃
  • 구름많음동해3.3℃
  • 흐림서울2.2℃
  • 흐림인천2.7℃
  • 구름많음원주-4.4℃
  • 구름많음울릉도8.3℃
  • 흐림수원1.6℃
  • 구름많음영월-7.3℃
  • 흐림충주-4.1℃
  • 흐림서산2.2℃
  • 구름조금울진3.5℃
  • 구름많음청주-1.3℃
  • 구름많음대전-2.5℃
  • 흐림추풍령-4.5℃
  • 맑음안동-5.4℃
  • 흐림상주-6.2℃
  • 구름조금포항1.7℃
  • 흐림군산1.7℃
  • 구름많음대구-2.8℃
  • 흐림전주2.6℃
  • 맑음울산1.5℃
  • 구름많음창원1.3℃
  • 흐림광주2.6℃
  • 구름조금부산5.4℃
  • 구름많음통영5.1℃
  • 구름많음목포5.3℃
  • 흐림여수5.6℃
  • 흐림흑산도9.7℃
  • 흐림완도5.0℃
  • 흐림고창6.8℃
  • 흐림순천-4.1℃
  • 흐림홍성(예)-2.0℃
  • 흐림-4.5℃
  • 구름많음제주11.4℃
  • 구름많음고산10.1℃
  • 구름많음성산14.3℃
  • 구름많음서귀포12.0℃
  • 구름많음진주-3.1℃
  • 흐림강화1.9℃
  • 흐림양평-2.1℃
  • 흐림이천-3.6℃
  • 흐림인제-6.0℃
  • 흐림홍천-5.3℃
  • 구름많음태백-6.7℃
  • 흐림정선군-7.7℃
  • 구름많음제천-6.5℃
  • 흐림보은-5.6℃
  • 흐림천안-3.9℃
  • 흐림보령4.3℃
  • 흐림부여-2.8℃
  • 흐림금산-5.1℃
  • 흐림-1.7℃
  • 흐림부안0.1℃
  • 흐림임실-3.6℃
  • 흐림정읍1.8℃
  • 흐림남원-2.6℃
  • 흐림장수-4.4℃
  • 흐림고창군4.7℃
  • 흐림영광군6.0℃
  • 구름조금김해시1.4℃
  • 흐림순창군-2.9℃
  • 구름많음북창원0.8℃
  • 구름조금양산시0.6℃
  • 흐림보성군-0.2℃
  • 흐림강진군3.6℃
  • 흐림장흥1.3℃
  • 흐림해남5.9℃
  • 흐림고흥1.9℃
  • 흐림의령군-5.5℃
  • 흐림함양군-5.4℃
  • 흐림광양시2.1℃
  • 흐림진도군5.5℃
  • 구름많음봉화-7.9℃
  • 구름많음영주-5.4℃
  • 구름많음문경-5.8℃
  • 구름조금청송군-7.3℃
  • 구름조금영덕-0.2℃
  • 흐림의성-6.7℃
  • 구름많음구미-4.5℃
  • 구름조금영천-5.0℃
  • 맑음경주시-3.2℃
  • 흐림거창-5.9℃
  • 흐림합천-3.6℃
  • 구름조금밀양-2.9℃
  • 흐림산청-5.2℃
  • 구름많음거제2.1℃
  • 흐림남해1.9℃
  • 구름많음-0.5℃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김병직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4)

김병직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4)

김 병 직 (주)리드컨설팅대표



최근 한의학의 분야가 넓어지고 있으며, 젊은(생각이) 한의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전들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의 변화와 한의기술을 통합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소아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비만과 피부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모발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암과 당뇨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이비인후과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등 이러한 변화를 우리는 혁신이라 하며 이들의 혁신이 한의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미래경영’의 저자인 피터드로커 박사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두 가지는 경영 혁신과 마케팅이라고 강조하였다. 변화하는 환경에 살아 남기 위해서는 혁신을 해야 하고 마케팅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혁신에는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있다. 신제품이란 그동안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다른 제품, 즉 문명이 발달되기 전 전화기·복사기·텔레비전과 같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경우나 한의원에서 탕제를 환으로 만들어 어린 아이들이 먹기 쉽게 하는 것처럼 기존의 제품을 새롭게 개량하는 경우, 또 그동안에 있던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던 분야를 개척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러한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을 알아야 하며 고객이 불편해 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요즘 모 홈쇼핑에서는 댕기머리라는 모발 제품이 90분 만에 7억원어치가 팔렸는데 이 상품 구매자의 84.5%가 여성이었다고 한다. 모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매자가 나이든 남성에서 20~30대의 여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 밀폐 용기 시장의 흐름을 바꾼 락앤락(Lock & Lock)의 하나코비는 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기존 제품의 불만족 사항을 조사하였다. 첫째는 밀폐의 수준이 만족할 만하지 않았으며, 둘째는 뚜껑을 닫고 열기가 불편하였으며, 셋째는 용기가 투명하지 않아 내용물들이 잘 보이지 않았으며, 넷째는 용기의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아 냉장고의 공간을 절약할 수 없었다는 불편 사항을 개선한 제품을 만들어 세계 시장을 점령하였던 것이다.



1981년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라는 이름의 작은 야채 가게로 출발한 풀무원은 아직 유기농 식품이 무엇인지 그 개념조차 생소하였던 1980년대에 한국의 유기농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랜드와 함께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한의학은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가장 잘 어울리는 치료 방법이다. 그동안 안일한 수입에 의존해왔던 한의도 의료시장 환경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도약하고 있다.



소비자의 특성과 변화 그리고 그동안 시장을 지배해 왔던 양의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기회로 삼아 혁신을 통해 시장을 점령해 간다면 앞으로 한의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주목받는 산업이 될 것이다. 앞으로 한의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