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0.5℃
  • 구름많음-6.1℃
  • 구름조금철원-6.3℃
  • 구름조금동두천-4.7℃
  • 구름조금파주-4.6℃
  • 흐림대관령-7.9℃
  • 구름조금춘천-5.1℃
  • 흐림백령도2.0℃
  • 구름많음북강릉-0.3℃
  • 구름많음강릉0.7℃
  • 구름많음동해-0.3℃
  • 맑음서울0.3℃
  • 구름조금인천0.7℃
  • 구름많음원주-3.7℃
  • 구름조금울릉도6.1℃
  • 구름조금수원-2.0℃
  • 흐림영월-5.8℃
  • 구름많음충주-4.5℃
  • 구름조금서산-2.9℃
  • 구름많음울진2.6℃
  • 구름조금청주-0.5℃
  • 맑음대전-2.3℃
  • 흐림추풍령-4.9℃
  • 구름조금안동-3.6℃
  • 흐림상주-4.6℃
  • 맑음포항2.4℃
  • 맑음군산-1.1℃
  • 맑음대구-1.2℃
  • 맑음전주-0.5℃
  • 맑음울산2.0℃
  • 구름조금창원2.8℃
  • 구름조금광주1.7℃
  • 구름조금부산5.9℃
  • 구름조금통영4.7℃
  • 구름많음목포3.3℃
  • 구름조금여수6.1℃
  • 구름많음흑산도6.9℃
  • 구름많음완도3.0℃
  • 맑음고창-2.2℃
  • 구름많음순천-4.2℃
  • 맑음홍성(예)-3.4℃
  • 구름조금-4.5℃
  • 구름많음제주9.6℃
  • 구름많음고산9.7℃
  • 구름많음성산12.9℃
  • 구름많음서귀포11.2℃
  • 맑음진주-2.6℃
  • 구름조금강화-3.4℃
  • 흐림양평-3.4℃
  • 흐림이천-4.3℃
  • 흐림인제-5.9℃
  • 흐림홍천-5.1℃
  • 흐림태백-6.2℃
  • 흐림정선군-6.3℃
  • 흐림제천-5.7℃
  • 구름조금보은-4.7℃
  • 구름조금천안-4.0℃
  • 구름조금보령0.5℃
  • 맑음부여-3.6℃
  • 흐림금산-3.9℃
  • 구름조금-2.1℃
  • 맑음부안-1.6℃
  • 맑음임실-4.1℃
  • 맑음정읍-2.1℃
  • 구름조금남원-2.5℃
  • 맑음장수-4.7℃
  • 맑음고창군-0.7℃
  • 맑음영광군-1.9℃
  • 맑음김해시2.7℃
  • 맑음순창군-3.1℃
  • 구름조금북창원2.6℃
  • 맑음양산시1.2℃
  • 구름많음보성군-1.1℃
  • 구름많음강진군-0.9℃
  • 구름많음장흥-2.0℃
  • 흐림해남-2.0℃
  • 구름조금고흥2.3℃
  • 맑음의령군-5.3℃
  • 맑음함양군-5.1℃
  • 구름조금광양시4.8℃
  • 구름많음진도군1.0℃
  • 흐림봉화-7.1℃
  • 흐림영주-4.9℃
  • 구름조금문경-4.4℃
  • 맑음청송군-6.6℃
  • 구름조금영덕-0.5℃
  • 구름조금의성-5.7℃
  • 구름조금구미-3.8℃
  • 맑음영천-3.5℃
  • 맑음경주시-2.4℃
  • 맑음거창-4.6℃
  • 맑음합천-3.2℃
  • 맑음밀양-1.9℃
  • 맑음산청-3.5℃
  • 맑음거제2.7℃
  • 구름조금남해3.3℃
  • 맑음-0.1℃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77)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77)

[김 병 직 리드교육연구원장]





30대 주부가 청바지를 입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부류는 그냥 편하다는 이유로 입고, 다른 부류는 자신이 아직 젊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청바지를 입는다고 한다. 같은 옷을 사더라도 이유가 다르며 방법이 다르고 구매장소가 다르다. 대한민국 여성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을 조사 분류한 것에 의하면 ‘열등감 집단’과 ‘자족감 집단’,‘우월감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고 또 이를 세분하면 열등감 집단은 자포자기형과 욕구 불만형으로, 자족감 집단은 알뜰 소박형과 안전건실형으로, 우월감 집단은 미시개성형과 대세 리드형으로 구분된다고 한다.



자포자기 형은 자신감 없는 부류로 큰 욕심 없이 “그저 이대로 살래요”하는 소극적 유형이며, 욕구불만형은 자기중심적인 권태기 아줌마 유형으로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명품을 구입하고 과시하는 걸 좋아하는 유형이며, 알뜰소박형은 경제적으로 여유는 없지만 꿈 많고 모범적인 유형인데다 꼼꼼히 따지는 형으로 상세한 정보를 취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안전 건실형은 전형적인 한국형 주부들로 공짜를 좋아하고 명분보다 실리를 중시하기 때문에 이미 검증된 상품을 구매하며, 미시개성형은 “내 인생 내가 살련다”식의 개인적 성향이 강한 여성으로 남의 눈치를 잘 안보고 명품을 선호하며 값보다 질 좋은 상품을 선택하기 때문에 유행을 따르지 않는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세 리드형은 의욕이 넘치고 활달하며 돈도 좀 있는 전업주부들로 우쭐대고 남 간섭하기 좋아하는 스타일로 “가장 유행”을 선호하고 충동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일본에서는 마쓰시다의 성공과 소니의 실패가 화제거리다. 브랜드 파나소닉과 네셔널로 만년 2위자리에 머물렀던 마쓰시다는 변화가 빠른 디지털 시장에서 남의 흉내를 내는 2등은 존립할 수 없다는 철칙을 간파하여 그룹내 기술 인력을 한곳에 결집한 뒤 선도 기술에 승부를 걸었으며 소니는 ‘인터넷은 운석’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역량을 가전이 아닌 인터넷 사업에 집중하였으나 수익모델을 찾지 못하였고 전자 제품시장에서는 저가의 물량 공세를 펴는 2위 기업으로 추락하였다.



변화가 빠르고 경쟁이 심한 열악한 산업 환경에서는 선두 기업만이 살아 남을 수 있다는 교훈을 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편하기 때문에 청바지를 입는 주부에게는 젊다는 것을 표현하는 청바지는 적합하지 않으며, 젊음을 과시하기 위해 입는 주부에게는 편한 청바지를 구매하게 할 수는 없다. 큰 욕심 없이 “그저 이대로 살래요”하는 소극적인 자포자기 형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 명품을 소개한다면 판매는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며,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고 남의 눈치를 잘 안보며 값보다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는 미시 개성형에게 경제적이고 실용적인 상품을 제시해서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분야에 선두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마쓰시다 처럼 한 곳에 역량을 집중시켜야 하며 고객 시장을 나누어 가능한한 명확한 고객층을 확정해야 한다. 그 분야에서는 누구도 추월 불가능한 역량을 가진 한의원이 되어야 하고 이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알고 구매 성향을 분석하여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