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2.4℃
  • 비8.1℃
  • 흐림철원7.3℃
  • 흐림동두천9.1℃
  • 흐림파주8.3℃
  • 흐림대관령5.4℃
  • 흐림춘천8.6℃
  • 비백령도11.7℃
  • 흐림북강릉9.9℃
  • 흐림강릉11.0℃
  • 흐림동해10.7℃
  • 비서울10.5℃
  • 비인천10.6℃
  • 흐림원주8.5℃
  • 비울릉도15.3℃
  • 흐림수원10.0℃
  • 흐림영월7.6℃
  • 흐림충주9.1℃
  • 흐림서산10.6℃
  • 흐림울진11.7℃
  • 비청주10.0℃
  • 비대전11.0℃
  • 흐림추풍령9.2℃
  • 비안동9.1℃
  • 흐림상주9.0℃
  • 비포항12.1℃
  • 흐림군산12.1℃
  • 흐림대구11.3℃
  • 흐림전주13.8℃
  • 비울산11.4℃
  • 흐림창원12.4℃
  • 흐림광주14.7℃
  • 비부산14.4℃
  • 흐림통영13.9℃
  • 비목포14.8℃
  • 비여수14.3℃
  • 비흑산도15.1℃
  • 흐림완도14.2℃
  • 흐림고창14.5℃
  • 흐림순천12.4℃
  • 비홍성(예)10.6℃
  • 흐림9.4℃
  • 흐림제주17.1℃
  • 흐림고산18.7℃
  • 흐림성산17.8℃
  • 비서귀포18.8℃
  • 흐림진주12.1℃
  • 흐림강화9.9℃
  • 흐림양평9.9℃
  • 흐림이천9.7℃
  • 흐림인제7.7℃
  • 흐림홍천8.2℃
  • 흐림태백6.2℃
  • 흐림정선군7.5℃
  • 흐림제천7.6℃
  • 흐림보은9.9℃
  • 흐림천안9.8℃
  • 흐림보령12.5℃
  • 흐림부여10.8℃
  • 흐림금산11.3℃
  • 흐림10.0℃
  • 흐림부안13.4℃
  • 흐림임실13.0℃
  • 흐림정읍14.1℃
  • 흐림남원12.1℃
  • 흐림장수13.1℃
  • 흐림고창군14.4℃
  • 흐림영광군14.3℃
  • 흐림김해시11.9℃
  • 흐림순창군12.5℃
  • 흐림북창원12.5℃
  • 흐림양산시12.5℃
  • 흐림보성군13.2℃
  • 흐림강진군13.3℃
  • 흐림장흥13.4℃
  • 흐림해남14.5℃
  • 흐림고흥13.4℃
  • 흐림의령군11.2℃
  • 흐림함양군11.2℃
  • 흐림광양시13.7℃
  • 흐림진도군14.7℃
  • 흐림봉화7.7℃
  • 흐림영주8.8℃
  • 흐림문경9.0℃
  • 흐림청송군8.7℃
  • 흐림영덕10.1℃
  • 흐림의성10.1℃
  • 흐림구미10.9℃
  • 흐림영천10.3℃
  • 흐림경주시11.2℃
  • 흐림거창11.1℃
  • 흐림합천11.9℃
  • 흐림밀양11.9℃
  • 흐림산청11.0℃
  • 흐림거제13.6℃
  • 흐림남해13.3℃
  • 흐림12.5℃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14일 (토)

건보료 1월부터 1.35% 인상

건보료 1월부터 1.35% 인상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개정으로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율이 올해부터 보수총액 대비 5.99%에서 6.07%로 0.08%포인트(보험료 기준 1.35%) 오른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1월 급여부터 인상된 금액이 공제된다. 보험료는 회사와 근로자 개인이 절반씩(각 3.035%씩) 낸다.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부과점수당 금액도 2014년 175.6원에서 올해 178.0원으로 올랐다.



이는 지난해 6월19일 건강보험정책위원회 의결사항으로 복지부는 이렇게 오른 보험료를 재원으로 항암제에 대한 보험급여 확대 등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 선택진료비·상급병실료·간병제 등 3대 비급여 개선, 70세 이상 노인 임플란트 및 틀니 보장 강화 등 보장성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보험료율 인상으로 2015년도 가입자(세대)당 월평균 보험료는 직장가입자는 2014년 9만4290원에서 9만5550원으로, 지역가입자는 2014년 8만2290원에서 8만3400원으로 각각 1260원, 1110원 올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