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1.2℃
  • 맑음25.5℃
  • 맑음철원26.8℃
  • 맑음동두천27.9℃
  • 맑음파주26.8℃
  • 구름많음대관령16.3℃
  • 맑음춘천25.0℃
  • 맑음백령도24.6℃
  • 구름많음북강릉20.7℃
  • 맑음강릉21.6℃
  • 구름많음동해21.3℃
  • 맑음서울27.3℃
  • 맑음인천27.8℃
  • 맑음원주26.0℃
  • 구름많음울릉도21.4℃
  • 맑음수원26.9℃
  • 맑음영월26.0℃
  • 맑음충주25.6℃
  • 맑음서산25.7℃
  • 흐림울진21.5℃
  • 구름많음청주25.8℃
  • 구름많음대전24.6℃
  • 흐림추풍령20.0℃
  • 흐림안동22.0℃
  • 흐림상주21.9℃
  • 흐림포항19.5℃
  • 구름많음군산25.0℃
  • 흐림대구20.6℃
  • 구름많음전주25.1℃
  • 흐림울산19.3℃
  • 흐림창원21.5℃
  • 구름많음광주24.6℃
  • 흐림부산20.1℃
  • 흐림통영21.0℃
  • 흐림목포22.7℃
  • 흐림여수20.6℃
  • 박무흑산도22.6℃
  • 흐림완도21.5℃
  • 구름많음고창25.1℃
  • 흐림순천20.6℃
  • 맑음홍성(예)26.0℃
  • 맑음24.5℃
  • 비제주20.1℃
  • 흐림고산21.0℃
  • 흐림성산19.8℃
  • 비서귀포20.0℃
  • 흐림진주21.3℃
  • 맑음강화26.1℃
  • 맑음양평26.4℃
  • 맑음이천26.6℃
  • 맑음인제24.0℃
  • 맑음홍천24.6℃
  • 구름많음태백17.7℃
  • 맑음정선군21.7℃
  • 맑음제천23.4℃
  • 구름많음보은21.3℃
  • 맑음천안24.4℃
  • 구름많음보령26.8℃
  • 구름많음부여24.4℃
  • 구름많음금산22.8℃
  • 구름많음24.4℃
  • 구름많음부안25.4℃
  • 구름많음임실22.2℃
  • 구름많음정읍25.3℃
  • 구름많음남원23.0℃
  • 흐림장수19.1℃
  • 구름많음고창군23.8℃
  • 흐림영광군23.3℃
  • 흐림김해시21.5℃
  • 흐림순창군22.6℃
  • 흐림북창원21.9℃
  • 흐림양산시21.1℃
  • 흐림보성군21.3℃
  • 흐림강진군21.7℃
  • 흐림장흥21.5℃
  • 흐림해남21.9℃
  • 흐림고흥21.1℃
  • 흐림의령군21.4℃
  • 흐림함양군20.5℃
  • 흐림광양시20.6℃
  • 흐림진도군22.1℃
  • 맑음봉화22.3℃
  • 구름많음영주21.9℃
  • 흐림문경22.1℃
  • 흐림청송군20.1℃
  • 흐림영덕18.8℃
  • 흐림의성22.7℃
  • 흐림구미23.3℃
  • 흐림영천19.8℃
  • 흐림경주시18.8℃
  • 흐림거창20.4℃
  • 흐림합천22.2℃
  • 흐림밀양23.6℃
  • 흐림산청20.2℃
  • 흐림거제20.1℃
  • 흐림남해21.0℃
  • 흐림20.8℃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환자,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발열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환자,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발열

환자 절반은 구토, 설사 등 소화기증상 경험…입원 도중 폐렴 발생도 절반 수준
대구의료원 가정의학과 연구팀,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환자 증상 분석

2.jpg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과 발열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환자의 절반 가까이는 구역·구토·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경험했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대구의료원 가정의학과 연구팀이 2020년 2월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통해 코로나19로 확진돼 입원한 환자 중 지역사회 감염환자 214명의 증상 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환자의 중증도 분류에 따른 역학적 및 임상적 특성’이라는 제하로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코로나19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은 기침(67.8%)과 발열(63.6%)이었다. 가래를 호소하는 환자도 전체의 절반 이상이었고, 8명(3.7%)의 환자는 후각·미각 이상을 호소했다.


또한 코로나19는 호흡기 질환이지만 절반 가까운 환자에서 구역·구토(45.8%), 설사(45.8%) 등 소화기 증상을 보였으며, 전체 환자의 절반 정도가 치료 도중 폐렴에 걸리는 것으로 나타나는 한편 림프구감소증을 보인 비율도 50%가량에 달했으며, 평균 입원기간은 27.4일이었다,


이밖에 코로나19 환자 3명 중 2명은 정상 퇴원했다. 28.5%는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됐고, 5.1%는 상급병원으로 전원됐으며, 2명(0.9%)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이번 연구를 통해 코로나19 환자에서 발열이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면서, 질병 진행 상태를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지표로 확인됐다”며 “고령과 당뇨병·고혈압 등 기저질환은 코로나19가 중증으로 발전하게 하는 위험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