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7.8℃
  • 맑음19.7℃
  • 맑음철원18.9℃
  • 맑음동두천19.5℃
  • 맑음파주18.8℃
  • 흐림대관령12.8℃
  • 맑음춘천19.9℃
  • 맑음백령도18.7℃
  • 흐림북강릉17.4℃
  • 흐림강릉17.7℃
  • 흐림동해17.6℃
  • 맑음서울21.5℃
  • 맑음인천22.2℃
  • 맑음원주18.8℃
  • 흐림울릉도16.6℃
  • 맑음수원22.8℃
  • 맑음영월20.4℃
  • 맑음충주20.9℃
  • 맑음서산21.1℃
  • 구름많음울진17.0℃
  • 맑음청주21.3℃
  • 구름많음대전20.5℃
  • 흐림추풍령17.7℃
  • 구름많음안동18.4℃
  • 흐림상주18.9℃
  • 흐림포항18.5℃
  • 구름많음군산20.0℃
  • 흐림대구18.7℃
  • 맑음전주21.0℃
  • 비울산17.2℃
  • 흐림창원20.0℃
  • 구름많음광주20.5℃
  • 흐림부산18.9℃
  • 흐림통영19.3℃
  • 박무목포19.9℃
  • 비여수19.9℃
  • 박무흑산도18.7℃
  • 흐림완도20.0℃
  • 구름많음고창19.8℃
  • 흐림순천18.1℃
  • 박무홍성(예)20.8℃
  • 구름많음19.9℃
  • 비제주20.3℃
  • 흐림고산19.1℃
  • 흐림성산20.3℃
  • 비서귀포19.6℃
  • 흐림진주19.2℃
  • 맑음강화20.6℃
  • 맑음양평20.3℃
  • 맑음이천20.7℃
  • 맑음인제18.0℃
  • 맑음홍천18.2℃
  • 흐림태백14.3℃
  • 흐림정선군16.8℃
  • 맑음제천18.3℃
  • 흐림보은18.1℃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보령20.5℃
  • 구름많음부여19.6℃
  • 구름많음금산19.0℃
  • 구름많음19.3℃
  • 구름많음부안20.4℃
  • 구름많음임실18.5℃
  • 구름많음정읍19.6℃
  • 구름많음남원20.2℃
  • 구름많음장수16.6℃
  • 구름많음고창군20.1℃
  • 흐림영광군19.2℃
  • 흐림김해시19.7℃
  • 구름많음순창군19.2℃
  • 흐림북창원20.7℃
  • 흐림양산시20.3℃
  • 흐림보성군20.2℃
  • 흐림강진군20.4℃
  • 흐림장흥20.6℃
  • 흐림해남20.5℃
  • 흐림고흥19.9℃
  • 구름많음의령군19.2℃
  • 흐림함양군19.1℃
  • 흐림광양시19.3℃
  • 흐림진도군20.6℃
  • 맑음봉화17.4℃
  • 구름많음영주18.5℃
  • 구름많음문경18.5℃
  • 흐림청송군18.1℃
  • 구름많음영덕17.6℃
  • 흐림의성19.3℃
  • 흐림구미19.5℃
  • 구름많음영천18.8℃
  • 흐림경주시17.4℃
  • 흐림거창18.8℃
  • 흐림합천19.5℃
  • 흐림밀양20.4℃
  • 흐림산청19.0℃
  • 흐림거제19.1℃
  • 흐림남해19.8℃
  • 흐림19.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2021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유공자 포상

2021년 의료급여사업 평가 우수기관·유공자 포상

우수기관 18개, 유공자 32명 선정

급여.JPG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의료급여사업 평가를 통해 18개 지방자치단체(시·도 2, 시·군·구 16)를 우수기관으로,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및 의료급여관리사 등 32명을 유공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의료급여사업은 생활을 유지할 능력이 없거나 어려운 국민들에게 발생하는 질병, 부상, 출산 등에 대해 국가가 진찰․검사․치료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의료급여사업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제도를 내실화 하기 위해 매년 사업운영평가를 실시하여 우수기관 및 유공자를 발굴·포상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최우수를 차지한 제주특별자치도(88점/평균 69.3점)는 3년 이상 장기입원자의 현황 파악을 위해 관내 의료급여기관 전수조사(22개소)와 관외 의료급여기관(97개소) 서면조사를 실시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비대면 합동방문 중재사업을 추진해 장기입원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했다.


더불어, 제주도 내 65세 인구비율이 35.1%로 높은 점을 고려해 의료급여수급자가 퇴원 후 지역사회 복귀와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재가의료급여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자치단체 중 최우수기관으로는 부산 해운대구(92.3점/평균 64.4점)가 선정됐다.


해운대구는 코로나-19로 병원 방문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화상담과 가정방문 등을 통해 장기입원자 사례관리를 실시해 적정한 의료이용을 유도한게 높게 평가됐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신규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소규모 그룹 교육을 실시해 수급권자의 건강 수준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보건복지부 기초의료보장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의료급여 수급자분들의 적정 의료이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의료급여의 보장성을 확대하겠다”며 ”또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여 지역 여건에 맞는 합리적 의료이용을 유도하고 장기입원 필요성이 낮음에도 입원 중인 의료급여 수급자가 거주지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