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7.8℃
  • 맑음19.7℃
  • 맑음철원18.9℃
  • 맑음동두천19.5℃
  • 맑음파주18.8℃
  • 흐림대관령12.8℃
  • 맑음춘천19.9℃
  • 맑음백령도18.7℃
  • 흐림북강릉17.4℃
  • 흐림강릉17.7℃
  • 흐림동해17.6℃
  • 맑음서울21.5℃
  • 맑음인천22.2℃
  • 맑음원주18.8℃
  • 흐림울릉도16.6℃
  • 맑음수원22.8℃
  • 맑음영월20.4℃
  • 맑음충주20.9℃
  • 맑음서산21.1℃
  • 구름많음울진17.0℃
  • 맑음청주21.3℃
  • 구름많음대전20.5℃
  • 흐림추풍령17.7℃
  • 구름많음안동18.4℃
  • 흐림상주18.9℃
  • 흐림포항18.5℃
  • 구름많음군산20.0℃
  • 흐림대구18.7℃
  • 맑음전주21.0℃
  • 비울산17.2℃
  • 흐림창원20.0℃
  • 구름많음광주20.5℃
  • 흐림부산18.9℃
  • 흐림통영19.3℃
  • 박무목포19.9℃
  • 비여수19.9℃
  • 박무흑산도18.7℃
  • 흐림완도20.0℃
  • 구름많음고창19.8℃
  • 흐림순천18.1℃
  • 박무홍성(예)20.8℃
  • 구름많음19.9℃
  • 비제주20.3℃
  • 흐림고산19.1℃
  • 흐림성산20.3℃
  • 비서귀포19.6℃
  • 흐림진주19.2℃
  • 맑음강화20.6℃
  • 맑음양평20.3℃
  • 맑음이천20.7℃
  • 맑음인제18.0℃
  • 맑음홍천18.2℃
  • 흐림태백14.3℃
  • 흐림정선군16.8℃
  • 맑음제천18.3℃
  • 흐림보은18.1℃
  • 구름많음천안20.1℃
  • 구름많음보령20.5℃
  • 구름많음부여19.6℃
  • 구름많음금산19.0℃
  • 구름많음19.3℃
  • 구름많음부안20.4℃
  • 구름많음임실18.5℃
  • 구름많음정읍19.6℃
  • 구름많음남원20.2℃
  • 구름많음장수16.6℃
  • 구름많음고창군20.1℃
  • 흐림영광군19.2℃
  • 흐림김해시19.7℃
  • 구름많음순창군19.2℃
  • 흐림북창원20.7℃
  • 흐림양산시20.3℃
  • 흐림보성군20.2℃
  • 흐림강진군20.4℃
  • 흐림장흥20.6℃
  • 흐림해남20.5℃
  • 흐림고흥19.9℃
  • 구름많음의령군19.2℃
  • 흐림함양군19.1℃
  • 흐림광양시19.3℃
  • 흐림진도군20.6℃
  • 맑음봉화17.4℃
  • 구름많음영주18.5℃
  • 구름많음문경18.5℃
  • 흐림청송군18.1℃
  • 구름많음영덕17.6℃
  • 흐림의성19.3℃
  • 흐림구미19.5℃
  • 구름많음영천18.8℃
  • 흐림경주시17.4℃
  • 흐림거창18.8℃
  • 흐림합천19.5℃
  • 흐림밀양20.4℃
  • 흐림산청19.0℃
  • 흐림거제19.1℃
  • 흐림남해19.8℃
  • 흐림19.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아열대성 한약자원 연구·관리 시동건다

아열대성 한약자원 연구·관리 시동건다

식약처,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 준공 기념식 개최

DSC_3962.JPG

 

제주시에 아열대성 생약(한약)의 연구와 과학적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가 마련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처장 김강립)는 16일 제주 서귀포시에서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이하 제주센터) 준공기념식을 개최했다.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는 기원이 명확하게 확인된 생약자원을 확보·보존·연구하는 곳으로 이번 제주 국가생약자원관리 센터 건립으로 옥천, 양구센터와 함께 아열대성, 온대성, 고산성 생약자원의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앞서 식약처는 한약재의 품질관리 기준이 되는 표준생약을 확보하고 각국의 생물자원 주권을 인정하는 ‘나고야의정서’ 발효에 대응하기 위해 옥천과 양구에 ‘국가생약자원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준공한 제주센터는 아열대성 생약자원을 재배하는 ‘재배장’과 ‘온실’, 생약 표본을 보존·연구하는 ‘연구동’, 표본 전시·체험활동을 위한 ‘전시동’으로 구성됐다.

 

이날 김부겸 국무총리는 축사 영상을 통해 “생약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상황에서 이번에 준공된 ‘제주센터’가 주축이 되어 수입에 의존했던 아열대성 생약자원을 우리나라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센터 준공은 그동안 식약처, 제주자치도, 서귀포시 그리고 지역주민의 관심과 열정이 한데 모여 이룬 큰 성과”라고 격려했다.

 

DSC_4045.JPG

김강립 처장은 “식약처는 이번에 준공한 제주센터와 현재 운영하는 옥천, 양구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내 생약자원에 대한 조사•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생약자원을 활용한 제품이 신속하게 개발될 수 있도록 초기부터 밀착 지원하는 규제 코디네이터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내년 하반기 개관을 목표로 생약 자원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국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표본전시, 체험 프로그램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열린 준공기념식에서는 △준공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감사패 수여 △격려사·축사 △테이프 커팅 △센터 시찰 등이 진행됐다.

 

20200513112942_f98a8b3e25c749293c19532a52ff55a5_6493.jpeg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