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8.3℃
  • 맑음17.1℃
  • 맑음철원17.0℃
  • 맑음동두천18.6℃
  • 맑음파주16.3℃
  • 맑음대관령10.8℃
  • 맑음춘천17.6℃
  • 안개백령도18.8℃
  • 맑음북강릉17.6℃
  • 맑음강릉20.4℃
  • 맑음동해18.6℃
  • 맑음서울21.3℃
  • 구름많음인천22.0℃
  • 맑음원주19.4℃
  • 맑음울릉도20.6℃
  • 구름많음수원20.4℃
  • 맑음영월15.4℃
  • 맑음충주18.0℃
  • 구름많음서산21.5℃
  • 맑음울진17.6℃
  • 구름많음청주23.7℃
  • 구름많음대전22.8℃
  • 구름많음추풍령18.5℃
  • 맑음안동19.7℃
  • 구름많음상주20.8℃
  • 구름많음포항22.6℃
  • 흐림군산21.8℃
  • 구름많음대구20.9℃
  • 흐림전주23.0℃
  • 구름많음울산18.7℃
  • 흐림창원19.6℃
  • 흐림광주22.3℃
  • 구름많음부산21.1℃
  • 흐림통영19.7℃
  • 흐림목포22.2℃
  • 흐림여수21.2℃
  • 안개흑산도19.8℃
  • 흐림완도20.5℃
  • 구름많음고창21.9℃
  • 흐림순천17.2℃
  • 구름많음홍성(예)21.7℃
  • 구름많음21.4℃
  • 흐림제주22.5℃
  • 흐림고산21.3℃
  • 흐림성산21.4℃
  • 흐림서귀포22.3℃
  • 흐림진주18.2℃
  • 구름많음강화19.6℃
  • 맑음양평18.7℃
  • 맑음이천20.3℃
  • 맑음인제16.2℃
  • 맑음홍천17.1℃
  • 맑음태백12.5℃
  • 맑음정선군14.7℃
  • 맑음제천15.0℃
  • 흐림보은17.7℃
  • 구름많음천안19.6℃
  • 구름많음보령22.5℃
  • 구름많음부여20.6℃
  • 구름많음금산21.1℃
  • 구름많음21.3℃
  • 흐림부안22.4℃
  • 흐림임실20.1℃
  • 흐림정읍22.1℃
  • 흐림남원20.0℃
  • 흐림장수17.8℃
  • 흐림고창군21.2℃
  • 흐림영광군21.8℃
  • 구름많음김해시19.2℃
  • 흐림순창군20.4℃
  • 구름많음북창원20.4℃
  • 구름많음양산시19.1℃
  • 흐림보성군20.2℃
  • 구름많음강진군20.7℃
  • 구름많음장흥20.6℃
  • 흐림해남21.5℃
  • 흐림고흥19.1℃
  • 구름많음의령군17.5℃
  • 흐림함양군17.9℃
  • 흐림광양시20.8℃
  • 구름많음진도군21.4℃
  • 맑음봉화13.4℃
  • 맑음영주15.7℃
  • 맑음문경18.4℃
  • 맑음청송군15.0℃
  • 맑음영덕16.9℃
  • 구름많음의성16.2℃
  • 구름많음구미20.9℃
  • 구름많음영천17.6℃
  • 구름많음경주시17.6℃
  • 구름많음거창17.3℃
  • 구름많음합천18.9℃
  • 구름많음밀양18.7℃
  • 흐림산청19.0℃
  • 흐림거제18.8℃
  • 흐림남해19.7℃
  • 구름많음17.3℃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14일 (일)

커피 섭취, 대장암 환자 장기 생존율 개선 효과 확인

커피 섭취, 대장암 환자 장기 생존율 개선 효과 확인

3기 환자서 사망·재발 위험 최대 40% 감소
대전대 서울한방병원 동서암센터, 국제학술지 게재

논문표지.jpg

 

3명 복사.jpg

▲(왼쪽부터)조종관·손창규 교수, 김준열 전공의

 

[한의신문] 커피 섭취가 대장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재발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카페인 함유 여부와 관계없이 3기 대장암 환자에게서 가장 뚜렷한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대 서울한방병원 동서암센터 조종관 교수 연구팀은 대장암 환자 5442명 대상 전향적 관찰연구 4편을 종합 분석한 메타분석 연구를 통해 커피 섭취와 대장암 환자의 장기 예후 간의 연관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Coffee Consumption and Colorectal Cancer Survival: A Dose–Response Meta-analysis by Coffee Type and Disease Stage’라는 제하의 연구 논문이 미국암학회(AACR) 공식 국제학술지인 ‘Cancer Epidemiology, Biomarkers & Prevention’에 게재됐다.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섭취하는 대장암 환자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환자에 비해 전체 생존율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질병 진행과 재발 위험은 낮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하루 커피 섭취량이 증가할수록 예후가 개선되는 ‘용량 의존적 관계’가 관찰됐다. 하루 커피 섭취량이 1잔 증가할 때마다 사망 및 재발 위험은 약 4% 감소했으며, 하루 3잔을 마실 경우 약 1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기별 분석에서는 3기 대장암 환자에게서 커피 섭취 효과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다. 3기 환자군의 경우, 커피 섭취가 사망 위험을 약 40% 이상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항암치료 이후 재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3기 환자군에서 커피 섭취가 예후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커피.jpg

 

이번 연구에서는 일반 커피와 디카페인 커피를 구분해 분석한 결과, 두 종류 모두 생존율 개선과 재발 위험 감소와 유의미한 연관성을 보였다. 이를 통해 커피의 효과가 단순히 카페인 성분 때문이 아니라, 폴리페놀 등 커피에 함유된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조종관 교수는 “이번 연구는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커피 섭취와 예후의 관계를 용량, 병기, 커피 종류별로 종합 분석한 메타분석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대장암 환자의 장기 생존 관리와 생활습관 지도에 참고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커피 섭취와 대장암 환자 예후 간의 인과관계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향후 대규모 임상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에는 손창규 대전대 한의대 교수(동서생명과학연구원장)와 김준열 전공의가 함께 참여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