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4.7℃
  • 흐림-1.7℃
  • 흐림철원-0.7℃
  • 흐림동두천1.8℃
  • 흐림파주-0.4℃
  • 흐림대관령2.5℃
  • 흐림춘천-1.1℃
  • 비백령도2.6℃
  • 흐림북강릉5.5℃
  • 흐림강릉7.3℃
  • 흐림동해8.5℃
  • 비서울4.1℃
  • 비인천5.4℃
  • 흐림원주1.2℃
  • 구름많음울릉도9.6℃
  • 흐림수원4.7℃
  • 흐림영월0.0℃
  • 흐림충주1.2℃
  • 흐림서산5.3℃
  • 흐림울진11.0℃
  • 흐림청주3.0℃
  • 흐림대전4.3℃
  • 흐림추풍령1.9℃
  • 흐림안동0.6℃
  • 흐림상주0.5℃
  • 흐림포항8.1℃
  • 흐림군산6.7℃
  • 구름많음대구5.2℃
  • 흐림전주9.9℃
  • 구름많음울산10.7℃
  • 흐림창원6.2℃
  • 흐림광주9.0℃
  • 흐림부산14.3℃
  • 구름많음통영10.5℃
  • 흐림목포10.4℃
  • 흐림여수9.1℃
  • 흐림흑산도11.0℃
  • 흐림완도11.2℃
  • 흐림고창10.4℃
  • 흐림순천7.0℃
  • 흐림홍성(예)3.5℃
  • 흐림1.0℃
  • 구름많음제주16.1℃
  • 구름많음고산16.5℃
  • 흐림성산16.0℃
  • 흐림서귀포16.4℃
  • 흐림진주6.0℃
  • 흐림강화1.8℃
  • 흐림양평1.1℃
  • 흐림이천0.6℃
  • 흐림인제-1.5℃
  • 흐림홍천-1.4℃
  • 흐림태백5.3℃
  • 흐림정선군-0.9℃
  • 흐림제천0.8℃
  • 흐림보은2.2℃
  • 흐림천안2.6℃
  • 흐림보령10.2℃
  • 흐림부여4.0℃
  • 흐림금산2.8℃
  • 흐림3.7℃
  • 흐림부안6.5℃
  • 흐림임실5.7℃
  • 흐림정읍11.0℃
  • 흐림남원4.9℃
  • 흐림장수6.9℃
  • 흐림고창군11.1℃
  • 흐림영광군9.6℃
  • 구름많음김해시8.2℃
  • 흐림순창군6.7℃
  • 흐림북창원7.0℃
  • 구름많음양산시9.8℃
  • 흐림보성군10.7℃
  • 구름많음강진군11.1℃
  • 흐림장흥11.2℃
  • 흐림해남12.8℃
  • 구름많음고흥11.1℃
  • 흐림의령군2.8℃
  • 흐림함양군2.5℃
  • 흐림광양시9.5℃
  • 구름많음진도군13.0℃
  • 흐림봉화1.1℃
  • 흐림영주2.3℃
  • 흐림문경1.6℃
  • 흐림청송군2.2℃
  • 흐림영덕11.1℃
  • 흐림의성1.5℃
  • 흐림구미2.1℃
  • 구름많음영천4.1℃
  • 구름많음경주시6.9℃
  • 흐림거창2.7℃
  • 흐림합천4.0℃
  • 구름많음밀양5.1℃
  • 흐림산청1.9℃
  • 구름많음거제9.3℃
  • 흐림남해6.4℃
  • 흐림9.4℃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김병직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4)

김병직대표의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104)

김 병 직 (주)리드컨설팅대표



최근 한의학의 분야가 넓어지고 있으며, 젊은(생각이) 한의사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도전들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소비자의 변화와 한의기술을 통합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소아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비만과 피부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모발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암과 당뇨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이비인후과를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 등 이러한 변화를 우리는 혁신이라 하며 이들의 혁신이 한의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미래경영’의 저자인 피터드로커 박사는 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 두 가지는 경영 혁신과 마케팅이라고 강조하였다. 변화하는 환경에 살아 남기 위해서는 혁신을 해야 하고 마케팅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혁신에는 신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있다. 신제품이란 그동안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다른 제품, 즉 문명이 발달되기 전 전화기·복사기·텔레비전과 같은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경우나 한의원에서 탕제를 환으로 만들어 어린 아이들이 먹기 쉽게 하는 것처럼 기존의 제품을 새롭게 개량하는 경우, 또 그동안에 있던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했던 분야를 개척하는 경우 등이 있다.



이러한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객을 알아야 하며 고객이 불편해 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요즘 모 홈쇼핑에서는 댕기머리라는 모발 제품이 90분 만에 7억원어치가 팔렸는데 이 상품 구매자의 84.5%가 여성이었다고 한다. 모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구매자가 나이든 남성에서 20~30대의 여성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 밀폐 용기 시장의 흐름을 바꾼 락앤락(Lock & Lock)의 하나코비는 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기존 제품의 불만족 사항을 조사하였다. 첫째는 밀폐의 수준이 만족할 만하지 않았으며, 둘째는 뚜껑을 닫고 열기가 불편하였으며, 셋째는 용기가 투명하지 않아 내용물들이 잘 보이지 않았으며, 넷째는 용기의 사이즈가 다양하지 않아 냉장고의 공간을 절약할 수 없었다는 불편 사항을 개선한 제품을 만들어 세계 시장을 점령하였던 것이다.



1981년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이라는 이름의 작은 야채 가게로 출발한 풀무원은 아직 유기농 식품이 무엇인지 그 개념조차 생소하였던 1980년대에 한국의 유기농 시장을 개척하였으며 건강을 중요시하는 트랜드와 함께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한의학은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가장 잘 어울리는 치료 방법이다. 그동안 안일한 수입에 의존해왔던 한의도 의료시장 환경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도약하고 있다.



소비자의 특성과 변화 그리고 그동안 시장을 지배해 왔던 양의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기회로 삼아 혁신을 통해 시장을 점령해 간다면 앞으로 한의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주목받는 산업이 될 것이다. 앞으로 한의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