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3.0℃
  • 흐림-3.4℃
  • 흐림철원-2.0℃
  • 흐림동두천0.6℃
  • 흐림파주-0.7℃
  • 흐림대관령-1.7℃
  • 흐림춘천-2.7℃
  • 비백령도2.9℃
  • 흐림북강릉6.7℃
  • 흐림강릉7.6℃
  • 흐림동해6.2℃
  • 흐림서울3.4℃
  • 흐림인천4.1℃
  • 흐림원주-1.9℃
  • 구름조금울릉도10.0℃
  • 흐림수원3.4℃
  • 흐림영월-3.8℃
  • 흐림충주-1.4℃
  • 흐림서산4.0℃
  • 흐림울진7.7℃
  • 흐림청주0.7℃
  • 흐림대전0.6℃
  • 흐림추풍령-0.3℃
  • 흐림안동-2.7℃
  • 흐림상주-2.5℃
  • 흐림포항4.8℃
  • 흐림군산3.6℃
  • 흐림대구1.2℃
  • 흐림전주7.5℃
  • 흐림울산4.7℃
  • 흐림창원3.6℃
  • 구름많음광주6.2℃
  • 흐림부산9.4℃
  • 구름많음통영7.8℃
  • 구름많음목포7.4℃
  • 흐림여수7.7℃
  • 흐림흑산도10.4℃
  • 구름많음완도9.1℃
  • 흐림고창9.1℃
  • 구름많음순천0.4℃
  • 흐림홍성(예)0.2℃
  • 흐림-1.5℃
  • 흐림제주14.6℃
  • 흐림고산14.2℃
  • 구름많음성산16.3℃
  • 구름많음서귀포16.5℃
  • 흐림진주0.9℃
  • 흐림강화1.3℃
  • 흐림양평-1.1℃
  • 흐림이천-1.9℃
  • 흐림인제-4.1℃
  • 흐림홍천-3.6℃
  • 흐림태백-0.5℃
  • 흐림정선군-4.7℃
  • 흐림제천-2.0℃
  • 흐림보은-1.5℃
  • 흐림천안-1.0℃
  • 흐림보령8.1℃
  • 흐림부여1.2℃
  • 흐림금산-1.4℃
  • 흐림0.3℃
  • 흐림부안3.7℃
  • 구름많음임실0.9℃
  • 흐림정읍6.8℃
  • 구름많음남원0.1℃
  • 구름많음장수0.2℃
  • 구름많음고창군9.5℃
  • 흐림영광군8.0℃
  • 흐림김해시4.2℃
  • 구름많음순창군0.5℃
  • 흐림북창원3.1℃
  • 흐림양산시4.8℃
  • 구름많음보성군5.5℃
  • 흐림강진군8.7℃
  • 구름많음장흥5.8℃
  • 구름많음해남10.5℃
  • 구름많음고흥7.4℃
  • 흐림의령군-1.9℃
  • 흐림함양군-2.4℃
  • 구름많음광양시4.7℃
  • 구름많음진도군10.6℃
  • 흐림봉화-3.5℃
  • 흐림영주-1.1℃
  • 흐림문경-2.1℃
  • 흐림청송군-3.1℃
  • 구름많음영덕6.0℃
  • 흐림의성-2.6℃
  • 흐림구미-1.8℃
  • 흐림영천-0.1℃
  • 흐림경주시1.2℃
  • 흐림거창-2.3℃
  • 흐림합천-0.6℃
  • 흐림밀양0.8℃
  • 흐림산청-1.9℃
  • 구름많음거제6.9℃
  • 흐림남해5.1℃
  • 흐림4.3℃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85)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85)

주위에 새 의원이 개원하였는데 원장은 대형 병원에서 많은 임상 경험이 있는 분이시고, 시설과 규모 면에서도 본원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격도 저렴하여 고객의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우리도 리모델링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새로운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였으며 단합을 위한 시간도 마련하였으나 가격에 있어서는 아직도 결정을 못하고 고민을 하고 있다. 낮추고 싶지 않으나 불안하다.



가격은 고객을 확보하는 가장 쉽고도 단순한 전략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그 결정은 그리 단순치 않다. 현대 자동차가 미국에 처음 진출할 때 싼 가격을 무기로 하였기 때문에 아직도 그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하여 고가의 시장을 공략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과 같이 저가격 전략은 즉각적인 효과는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 전략으로는 적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우리는 먼저 가격을 결정할 때 자사의 강점과 약점, 주 고객층, 소비자의 본원에 대한 이미지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결정해야 한다. 가격을 통해 추구할 수 있는 목표에는 네 가지가 있다. 즉 이익 지향적, 매출 지향적, 경쟁 지향적, 기업 이미지 지향적 등이다.



이익 지향적인 기업은 매출보다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삼성 애니콜이 매출은 세계 3위지만 고가 전략으로 이익에 있어서는 최고를 점하고 있는 것과 같은 경우이며, 매출 지향적인 경우는 매출을 많이 올리는 것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하는 것이며, 경쟁 지향적인 기업은 경쟁 기업보다 우위를 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며, 이미지 지향적인 기업은 매출이나 이익보다도 이미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우이다.



우리의 주 고객이 저 소득층일 경우에는 이들은 가격에 민감하므로 가격 조정이 불가피할 것이나, 고 소득층일 경우에는 가격보다는 이미지가 더 중요할 것이며, 각 소득층이 고루 분포되어 있을 경우에는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면서 시장을 방어할 수 있는 가격 차별화 전략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가격 차별화 전략에는 3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시간에 따른 차별화, 두 번째는 구매 양에 따른 차별화, 세 번째는 고객층에게 따른 차별화 전략이다.



시간에 따른 가격 차별화 전략은 심야 전기 요금을 할인하는 것과 같이 구매 시간에 따라 다르게 하는 경우와 고속 전철과 같이 티켓 구매 시점에 따라 가격을 다르게 할 수 있다. 구매량에 따른 차별화는 특히 패키지 상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고객층에 따른 차별화는 박람회장에 어린이와 어른의 입장료가 다른 것과 같이 고객층에 따라 다른 가격을 정할 수 있으며, 장기간 진료를 받아야 하는 분들이나 단골로 찾는 고객에게는 인센티브 가격을 제공할 수도 있다. 또 가격에 민감한 제품에는 저가격으로 그렇지 않은 제품에는 고가를 계속 유지할 수도 있다.



가격을 낮추어 이미지가 실추되기보다는 기존의 가격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으로 시장을 방어할 수 있다. 한의원은 보이지 않는 상품을 파는 것으로 이미지가 중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장기적인 성과 향상을 위한 가격 전략이 구사되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