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3.0℃
  • 흐림-3.4℃
  • 흐림철원-2.0℃
  • 흐림동두천0.6℃
  • 흐림파주-0.7℃
  • 흐림대관령-1.7℃
  • 흐림춘천-2.7℃
  • 비백령도2.9℃
  • 흐림북강릉6.7℃
  • 흐림강릉7.6℃
  • 흐림동해6.2℃
  • 흐림서울3.4℃
  • 흐림인천4.1℃
  • 흐림원주-1.9℃
  • 구름조금울릉도10.0℃
  • 흐림수원3.4℃
  • 흐림영월-3.8℃
  • 흐림충주-1.4℃
  • 흐림서산4.0℃
  • 흐림울진7.7℃
  • 흐림청주0.7℃
  • 흐림대전0.6℃
  • 흐림추풍령-0.3℃
  • 흐림안동-2.7℃
  • 흐림상주-2.5℃
  • 흐림포항4.8℃
  • 흐림군산3.6℃
  • 흐림대구1.2℃
  • 흐림전주7.5℃
  • 흐림울산4.7℃
  • 흐림창원3.6℃
  • 구름많음광주6.2℃
  • 흐림부산9.4℃
  • 구름많음통영7.8℃
  • 구름많음목포7.4℃
  • 흐림여수7.7℃
  • 흐림흑산도10.4℃
  • 구름많음완도9.1℃
  • 흐림고창9.1℃
  • 구름많음순천0.4℃
  • 흐림홍성(예)0.2℃
  • 흐림-1.5℃
  • 흐림제주14.6℃
  • 흐림고산14.2℃
  • 구름많음성산16.3℃
  • 구름많음서귀포16.5℃
  • 흐림진주0.9℃
  • 흐림강화1.3℃
  • 흐림양평-1.1℃
  • 흐림이천-1.9℃
  • 흐림인제-4.1℃
  • 흐림홍천-3.6℃
  • 흐림태백-0.5℃
  • 흐림정선군-4.7℃
  • 흐림제천-2.0℃
  • 흐림보은-1.5℃
  • 흐림천안-1.0℃
  • 흐림보령8.1℃
  • 흐림부여1.2℃
  • 흐림금산-1.4℃
  • 흐림0.3℃
  • 흐림부안3.7℃
  • 구름많음임실0.9℃
  • 흐림정읍6.8℃
  • 구름많음남원0.1℃
  • 구름많음장수0.2℃
  • 구름많음고창군9.5℃
  • 흐림영광군8.0℃
  • 흐림김해시4.2℃
  • 구름많음순창군0.5℃
  • 흐림북창원3.1℃
  • 흐림양산시4.8℃
  • 구름많음보성군5.5℃
  • 흐림강진군8.7℃
  • 구름많음장흥5.8℃
  • 구름많음해남10.5℃
  • 구름많음고흥7.4℃
  • 흐림의령군-1.9℃
  • 흐림함양군-2.4℃
  • 구름많음광양시4.7℃
  • 구름많음진도군10.6℃
  • 흐림봉화-3.5℃
  • 흐림영주-1.1℃
  • 흐림문경-2.1℃
  • 흐림청송군-3.1℃
  • 구름많음영덕6.0℃
  • 흐림의성-2.6℃
  • 흐림구미-1.8℃
  • 흐림영천-0.1℃
  • 흐림경주시1.2℃
  • 흐림거창-2.3℃
  • 흐림합천-0.6℃
  • 흐림밀양0.8℃
  • 흐림산청-1.9℃
  • 구름많음거제6.9℃
  • 흐림남해5.1℃
  • 흐림4.3℃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3일 (화)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82)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82)

김 병 직 리드교육연구원장





모든 소비자 욕구 맞는 ‘맞춤서비스’불가능

다양한 욕구 파악으로 ‘나만의 전략’마련을







중국에서는 역할 대행업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데 특정인에게 대신 욕설하기, 유족 대신 상가에서 곡하기, 인터넷 채팅 및 게임 대신하기, 석·박사 학위 논문 대신 써주기 등이 속출하고 있으며, 심지어 남성 고객의 정자를 받아 임신 출산을 대신해 주는 대리모 비즈니스까지 성황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역할 대행을 클릭하면 많은 업체가 있는데 애인을 대행하며, 부모를 대행하고, 자녀를 대행한다고 광고하고 있다. 이유야 어떻든 사람들의 욕구를 찾아 사업의 기회로 삼으려는 노력의 하나다.



포드는 일부 부유층의 소유물이었던 자동차를 대량 생산으로 가격을 낮추어 대중화 함으로써 성공을 거두었고, 그 후 GM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읽고 소비 계층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여러 차종을 개발하여 포드를 누르고 자동차 업계 1위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또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정확한 시간에 출발하고 도착하는 비행기, 대중 교통비와 견줄만한 저렴한 항공료의 욕구를 찾아내어 기존 항공사의 모든 부대 비용을 줄여 세계 최초로 저가 항공을 탄생시켜 성공을 거두었다.



경영자들은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1. 품질을 높이면 성공한다.

2.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면 성공한다.

3. 가격을 저렴하게 하면 성공한다.

4. 시장 점유율이 높으면 성공한다.

5. 적용과 맞춤 판매를 하면 성공한다.

6. 지속적으로 상품을 개량하면 성공한다.

7. 상품을 혁신하면 성공한다.

8. 고성장 시장에 진입하면 성공한다.

9. 고객 기대를 초월하면 성공한다.



그러나 점차 소비 형태도 변하고 욕구도 다양해지고 있다. 위의 생각들에는 여러 문제점들이 그 안에 숨어 있다. 품질에 대해서도 일반인들은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려우며 기준도 각자가 다르다. 서비스에 대해서도 진료 시간이 길음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지루하게 여기는 사람도 있다.



화려한 인테리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수수하지만 신뢰감을 주는 것을 좋아하는 고객도 있다. 가격이 저렴하면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저렴하면 품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고객에게 1:1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면 좋으나 그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소비자는 많지 않다.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는 일이다. 역할 대행업이나 포드 GM 스칸디나비아 항공사처럼 점차 다양해지고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읽어야 하고, 모든 사람들을 만족시키기보다는 내가 최고의 의술을 펼 수 있고 좋아하고 소득이 될 수 있는 소비자 층을 겨냥해야 한다. 다른 병의원보다 조금 더 잘한다는 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이들에게 위의 여러 마케팅 요소들을 결합하여 나만의 최상의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자.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성공의 길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