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0.4℃
  • 맑음-3.2℃
  • 구름조금철원-5.0℃
  • 구름조금동두천-4.4℃
  • 맑음파주-4.9℃
  • 맑음대관령-6.8℃
  • 구름조금춘천-2.6℃
  • 눈백령도-4.4℃
  • 맑음북강릉-0.5℃
  • 맑음강릉1.1℃
  • 맑음동해1.1℃
  • 맑음서울-3.1℃
  • 맑음인천-4.1℃
  • 구름조금원주-2.0℃
  • 눈울릉도1.0℃
  • 구름조금수원-2.8℃
  • 구름조금영월-2.1℃
  • 구름조금충주-1.8℃
  • 구름많음서산-2.3℃
  • 맑음울진2.2℃
  • 눈청주-1.5℃
  • 구름많음대전-1.2℃
  • 맑음추풍령-2.3℃
  • 맑음안동-0.7℃
  • 맑음상주-1.2℃
  • 맑음포항2.6℃
  • 흐림군산-1.7℃
  • 맑음대구1.6℃
  • 구름조금전주-1.1℃
  • 맑음울산1.7℃
  • 맑음창원2.9℃
  • 눈광주0.2℃
  • 맑음부산3.1℃
  • 구름조금통영3.2℃
  • 눈목포1.3℃
  • 구름조금여수1.6℃
  • 구름많음흑산도2.0℃
  • 구름많음완도1.8℃
  • 흐림고창-0.4℃
  • 구름많음순천-0.7℃
  • 구름많음홍성(예)-1.9℃
  • 구름많음-2.5℃
  • 비제주6.0℃
  • 구름많음고산5.5℃
  • 흐림성산4.3℃
  • 비 또는 눈서귀포5.8℃
  • 맑음진주2.0℃
  • 맑음강화-4.5℃
  • 맑음양평-1.8℃
  • 맑음이천-2.0℃
  • 맑음인제-3.4℃
  • 맑음홍천-2.5℃
  • 맑음태백-4.7℃
  • 맑음정선군-2.6℃
  • 맑음제천-2.7℃
  • 맑음보은-1.9℃
  • 구름많음천안-2.2℃
  • 구름많음보령-1.5℃
  • 구름많음부여-1.0℃
  • 구름조금금산-0.9℃
  • 구름많음-1.4℃
  • 흐림부안0.5℃
  • 구름많음임실-1.8℃
  • 흐림정읍-0.1℃
  • 구름많음남원-0.9℃
  • 흐림장수-3.0℃
  • 흐림고창군0.0℃
  • 흐림영광군0.6℃
  • 맑음김해시2.6℃
  • 흐림순창군-1.3℃
  • 맑음북창원3.2℃
  • 구름조금양산시3.6℃
  • 구름많음보성군1.7℃
  • 구름많음강진군1.5℃
  • 구름많음장흥1.1℃
  • 흐림해남1.4℃
  • 구름많음고흥1.3℃
  • 맑음의령군1.0℃
  • 구름많음함양군-0.2℃
  • 구름조금광양시0.6℃
  • 구름많음진도군2.1℃
  • 맑음봉화-1.9℃
  • 맑음영주-1.8℃
  • 맑음문경-1.6℃
  • 맑음청송군-1.0℃
  • 맑음영덕1.3℃
  • 맑음의성0.4℃
  • 맑음구미-0.3℃
  • 맑음영천0.7℃
  • 맑음경주시1.4℃
  • 구름많음거창-0.7℃
  • 구름조금합천1.9℃
  • 구름조금밀양2.2℃
  • 구름많음산청0.1℃
  • 맑음거제3.2℃
  • 구름조금남해2.2℃
  • 맑음3.5℃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5일 (목)

의료커뮤니케이션이 개원가 생존 전략

의료커뮤니케이션이 개원가 생존 전략

“의료인이 환자에게 신뢰를 받으려면 환자의 입장에서 소통하는게 중요하다.” 김대현 계명대 의대 가정의학교실 교수는 최근 발간된 의료커뮤니케이션 학회지 창간호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김 교수는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일으키는 기본적인 실수로 △환자의 질문에 대답을 않거나 △전문용어의 남용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표정, 신체언어) 장애 등을 꼽았다.



바꿔 말하자면 △환자의 생각이나 기분을 이해하려고 노력 △환자가 문제를 명료하게 언어화할 수 있도록 보조 △환자의 관점으로 설명 △환자의 자율성을 촉진하여 격려하고 지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특히 대화 중 환자의 눈을 마주보지 않고 딴 곳을 보면 신뢰를 잃기 십상이다. 더욱이 수많은 미래 변수들이 불확실한 가운데 의료계가 확실히 예견할 수 있는 변수는 개원가에도 유사의료행위 등 의료행위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란 점이다.



이에 대비하기 위해 신기술 개발이나 의료장비, 친절서비스 분야에서 경쟁이 예상되지만 뭐니해도 환자와의 관계에 있어서 최대의 화두는 ‘의료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에 있다.



또 인터넷 보급과 함께 나타나는 원격진료 등은 디지털 시대 의료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디지털화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은 이미 개원가를 넘어 모든 소비자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의료인 자신의 기준에서 판단하는 것은 최선의 전략이 아니다.



특히 국민건강권을 다루는 직업이 의료인이라면 커뮤니케이션의 장애는 자칫 고립될 위험이 있다.



여기에 동의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일방 통행식 대화에서 벗어나 경청하는 습관을 들여야 설자리도, 신뢰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