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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1일 (일)

심평원, 국정자원 화재 관련 긴급 점검 및 신속 조치

심평원, 국정자원 화재 관련 긴급 점검 및 신속 조치

누리집 본인인증 접속 장애에 대해 인증방식 신속히 변경해 국민 불편 최소화
일부 요양기관 및 국민 대상 서비스 지연에 대해선 사전 공지 및 해결 방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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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신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이하 심평원)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화재와 관련해 즉각 내부 정보시스템 전반을 점검한 결과, 대내외 업무서비스에는 중대한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심평원은 국정자원 화재 발생 직후 내부 위기대응협의체를 가동하고 ICT센터 기반시설(UPS, 배터리 등)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내외부 업무 서비스와 외부기관과의 정보 연계가 정상적으로 이뤄지는지 여부를 확인했다.

 

먼저 누리집(대국민포털, 빅데이터개방포털) 로그인과 관련 민원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통합 인증을 대체하는 간편인증 방식으로 신속하게 조치했다.

 

아울러 27일 이후 감염병 발생국가 출입국 내역 조회가 불가능한 상황에 대해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해 공지했고, 국민신문고 중단에 따라 민원인에게 방문 또는 수기로 민원 접수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심평원은 유관기관 간 긴밀한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해 국정자원 시스템 복구 진행사항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복구 이후 장애 기간 중 연계되지 않았던 자료에 대한 현행화를 통해 제한되었던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정상화할 계획이다.

 

한편 심평원은 예기치 못한 재난이나 장애 발생에 대비해 전체 시스템에 대해 모든 서버를 이중화하고 있으며, 백업과 주요 정보시스템 대상으로 재해복구시스템(DR) 체계를 구축하여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다.

 

강중구 원장은 전 부서장이 참여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긴급 업무점검회의에서 대국민서비스에 한 치의 오차도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 관리부서는 행정망 연계방안을 마련하고, 사고우려가 있는 배터리 등 UPS화재점검 상황을 재확인하는 한편 화재대응 실전훈련도 적극 실시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특히 강 원장은 심평원의 대역사(大役事)인 클라우드센터 이전사업(10.2.10.9.)에 화재 및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관 구성원 모두의 관심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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