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22.3℃
  • 맑음14.7℃
  • 맑음철원14.3℃
  • 맑음동두천14.8℃
  • 맑음파주14.1℃
  • 맑음대관령13.3℃
  • 맑음춘천15.1℃
  • 안개백령도
  • 맑음북강릉20.7℃
  • 맑음강릉23.2℃
  • 맑음동해21.6℃
  • 맑음서울18.6℃
  • 맑음인천18.8℃
  • 맑음원주16.8℃
  • 맑음울릉도21.9℃
  • 맑음수원16.2℃
  • 맑음영월14.0℃
  • 맑음충주15.8℃
  • 맑음서산16.2℃
  • 맑음울진18.8℃
  • 맑음청주20.1℃
  • 맑음대전17.8℃
  • 맑음추풍령13.7℃
  • 맑음안동17.9℃
  • 맑음상주19.3℃
  • 맑음포항21.4℃
  • 맑음군산16.9℃
  • 맑음대구20.2℃
  • 구름많음전주17.6℃
  • 구름많음울산19.2℃
  • 맑음창원18.8℃
  • 맑음광주20.0℃
  • 맑음부산21.0℃
  • 맑음통영18.5℃
  • 구름많음목포19.5℃
  • 구름많음여수20.1℃
  • 안개흑산도18.6℃
  • 구름많음완도18.8℃
  • 맑음고창15.9℃
  • 맑음순천13.8℃
  • 맑음홍성(예)16.5℃
  • 맑음16.1℃
  • 흐림제주21.7℃
  • 흐림고산19.4℃
  • 흐림성산19.5℃
  • 흐림서귀포21.7℃
  • 구름많음진주16.3℃
  • 맑음강화15.1℃
  • 맑음양평16.2℃
  • 맑음이천16.2℃
  • 맑음인제14.0℃
  • 맑음홍천14.8℃
  • 맑음태백17.1℃
  • 맑음정선군12.9℃
  • 맑음제천13.6℃
  • 맑음보은14.9℃
  • 맑음천안15.0℃
  • 맑음보령15.0℃
  • 맑음부여14.2℃
  • 맑음금산14.1℃
  • 맑음15.2℃
  • 맑음부안16.8℃
  • 구름많음임실14.7℃
  • 구름많음정읍15.7℃
  • 맑음남원16.5℃
  • 맑음장수13.0℃
  • 구름많음고창군15.7℃
  • 맑음영광군16.6℃
  • 맑음김해시20.3℃
  • 맑음순창군15.8℃
  • 맑음북창원19.9℃
  • 맑음양산시18.6℃
  • 구름많음보성군17.6℃
  • 구름많음강진군17.3℃
  • 구름많음장흥17.0℃
  • 구름많음해남17.8℃
  • 구름많음고흥15.9℃
  • 맑음의령군17.0℃
  • 구름많음함양군15.0℃
  • 구름많음광양시19.1℃
  • 구름많음진도군17.8℃
  • 맑음봉화12.4℃
  • 맑음영주16.5℃
  • 맑음문경15.8℃
  • 맑음청송군13.2℃
  • 맑음영덕19.8℃
  • 맑음의성14.7℃
  • 맑음구미18.2℃
  • 맑음영천16.0℃
  • 맑음경주시16.9℃
  • 맑음거창14.3℃
  • 맑음합천16.8℃
  • 맑음밀양19.1℃
  • 구름많음산청16.1℃
  • 맑음거제18.2℃
  • 구름많음남해18.2℃
  • 맑음16.9℃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13일 (토)

알코올성 간암 발생 촉진하는 유전자 변이 ‘확인’

알코올성 간암 발생 촉진하는 유전자 변이 ‘확인’

대전대 대전한방병원-美인디애나 퍼듀대 공동연구…‘AJP’에 게재
조정효 교수 “PNPLA3 148M 변이·간암과의 상관관계 규명”

스크린샷 2025-06-04 130517.png

 

[한의신문] 알코올 섭취와 간세포암 발생 간의 연관성을 심화시키는 특정 유전적 요인을 찾아냈다는 연구가 발표됐다.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원장 김영일)은 동서암센터 조정효 교수 연구팀이 미국 인디애나 퍼듀대학교 분자생물학과 Charlie Dong 교수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특정 유전자 변이가 알코올성 간암의 발생을 현저히 촉진한다는 사실을 동물모델을 통해 입증하고, 그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4일 밝혔다. 

 

1-s2.0-S0002944025001543-ga1_lrg.jpg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The Patatin-Like Phospholipase Domain–Containing 3 148M Variant Exacerbates Alcohol-Induced Liver Injury and Tumorigenesis in Mice’라는 제하의 논문이 병리학 분야의 국제학술지 ‘The American Journal of Pathology(IF 4.7, Elsevier)’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사람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PNPLA3 148M 유전자 변이를 보유한 인간화 마우스 모델을 이용해 12주 동안 알코올을 지속적으로 투여한 결과 일반 마우스 및 대조군에 비해 간암 발생률이 2배 이상 높아졌으며, 종양의 크기와 개수도 유의하게 증가함을 확인했다. 

 

또한 해당 유전자 변이를 가진 간에서는 △알코올 해독 효소(ALDH2) 기능 저하 △활성산소 및 DNA 손상 증가 △Wnt/β-catenin 및 YAP/TAZ 신호 경로의 활성화가 동반되면서 간암을 유도하는 복합적 메커니즘이 작동함이 밝혀졌다. 

 

982786692_mjAwYo2d_65c253b78ba745884ff75c939ba06c362c8884db.jpg

 

이번 연구의 주저자인 조정효 교수는 “PNPLA3 148M 변이는 특히 동양인을 포함한 다양한 인종에서 높은 빈도로 나타나며, 기존에는 주로 지방대사와 관련된 변이로 알려져 있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이 변이가 간암 위험 증가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메커니즘을 발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동연구자인 김형극 박사(QPS-Missouri) 또한 “향후 이 유전자 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예방 또는 치료 전략이 알코올성 간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