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조금속초11.3℃
  • 박무-2.2℃
  • 흐림철원-1.7℃
  • 흐림동두천1.2℃
  • 흐림파주0.1℃
  • 구름많음대관령4.3℃
  • 흐림춘천-1.6℃
  • 흐림백령도7.2℃
  • 구름조금북강릉12.4℃
  • 구름조금강릉12.4℃
  • 구름많음동해12.1℃
  • 맑음서울5.7℃
  • 구름조금인천6.5℃
  • 흐림원주0.4℃
  • 구름조금울릉도13.0℃
  • 구름많음수원6.5℃
  • 흐림영월0.2℃
  • 흐림충주2.1℃
  • 구름많음서산10.6℃
  • 구름많음울진13.3℃
  • 흐림청주4.3℃
  • 구름조금대전7.4℃
  • 구름조금추풍령8.0℃
  • 구름많음안동5.9℃
  • 구름많음상주4.5℃
  • 맑음포항14.5℃
  • 흐림군산9.7℃
  • 흐림대구7.8℃
  • 맑음전주16.0℃
  • 구름많음울산15.6℃
  • 구름많음창원9.8℃
  • 구름조금광주13.2℃
  • 흐림부산15.2℃
  • 구름많음통영13.1℃
  • 맑음목포13.8℃
  • 구름많음여수11.1℃
  • 맑음흑산도17.6℃
  • 맑음완도12.7℃
  • 구름조금고창14.4℃
  • 구름많음순천12.2℃
  • 구름많음홍성(예)7.7℃
  • 흐림3.2℃
  • 맑음제주17.7℃
  • 구름조금고산18.1℃
  • 구름조금성산19.3℃
  • 구름많음서귀포19.1℃
  • 흐림진주7.9℃
  • 흐림강화4.0℃
  • 흐림양평0.7℃
  • 흐림이천-0.1℃
  • 흐림인제-0.3℃
  • 흐림홍천-1.5℃
  • 구름많음태백8.6℃
  • 흐림정선군1.5℃
  • 흐림제천0.5℃
  • 흐림보은3.3℃
  • 흐림천안3.5℃
  • 맑음보령14.8℃
  • 흐림부여6.4℃
  • 구름많음금산6.3℃
  • 흐림4.2℃
  • 구름많음부안10.9℃
  • 구름많음임실11.8℃
  • 구름많음정읍15.3℃
  • 구름많음남원8.6℃
  • 구름많음장수
  • 맑음고창군15.6℃
  • 맑음영광군13.8℃
  • 흐림김해시12.2℃
  • 흐림순창군7.8℃
  • 흐림북창원10.1℃
  • 구름많음양산시13.1℃
  • 구름많음보성군12.9℃
  • 맑음강진군13.5℃
  • 맑음장흥13.8℃
  • 맑음해남16.7℃
  • 구름많음고흥12.5℃
  • 흐림의령군4.9℃
  • 흐림함양군6.9℃
  • 구름많음광양시13.8℃
  • 맑음진도군15.7℃
  • 맑음봉화8.7℃
  • 흐림영주6.0℃
  • 흐림문경4.4℃
  • 구름많음청송군6.9℃
  • 맑음영덕14.0℃
  • 흐림의성4.2℃
  • 구름조금구미5.0℃
  • 구름많음영천7.3℃
  • 구름많음경주시11.5℃
  • 구름많음거창7.6℃
  • 구름많음합천6.9℃
  • 구름많음밀양8.4℃
  • 구름많음산청3.5℃
  • 흐림거제11.1℃
  • 맑음남해8.9℃
  • 흐림13.7℃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19일 (금)

SNS 숏폼 콘텐츠 식품 허위 과대광고 적발

SNS 숏폼 콘텐츠 식품 허위 과대광고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 "일반식품 건기식 혼동 가장 많아"

숏.jpg

 

[한의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SNS에서 숏폼 콘텐츠로 광고하는 식품 225건을 점검한 결과, 허위·과대광고 등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식품 147건을 적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숏폼 콘텐츠는 평균 1분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를 말한다.

 

최근 SNS에서 숏폼 콘텐츠 광고가 성행하면서 짧은 시간 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자극적인 체험 후기 등의 부당 광고가 증가하고 있어, 식약처는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집중 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이번 점검은 사용자의 시청 이력, 검색어, 사용자 반응 등을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키는 ‘알고리즘’의 특성을 활용해, ‘탈모’, ‘다이어트’, ‘면역력’ 등 소비자의 관심 키워드 중심으로 집중 검색하여 실제 알고리즘이 추천하는 광고를 점검하는 방식을 이용했다.

 

식품 등 점검 결과, #다이어트, #면역력 강화, #남성·여성 영양제 등 소비자 관심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검색한 후 알고리즘을 통해 노출되는 숏폼 광고 225건을 점검한 결과, 부당광고 147건을 적발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처럼 혼동시키는 광고 69건(46.9%) △식품이 질병의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 58건(39.5%) △거짓·과장 광고 11건(7.5%) △소비자 기만 광고 5건(3.4%) △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광고 4건(2.7%) 등이다.


식약처는 “SNS에서 다양한 정보를 자유롭게 얻을 수 있는 만큼 부당광고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소비자는 숏폼 콘텐츠 등 부당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제품의 허가 정보를 식품안전나라 또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 후 구매하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