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 디지털헬스케어 산업 국내 매출 규모가 전년대비 34.6% 성장한 1조8227억원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이하 산업부)는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회장 김형욱·이하 협회)와 디지털헬스케어산업의 매출, 인력 및 고용, 투자, 수출·입 등을 포함한 ‘2021년 국내 디지털헬스케어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헬스케어산업 매출은 2021년 기준 1조8227억원으로 전년대비 34.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용 기기 매출이 9731억원(53.4%)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건강관리 기기(2546억원), 디지털 건강관리 플랫폼(2250억원) 등이 뒤를 이었다.
전체 종사자 수는 전년대비 10.7% 증가한 1만3033명으로, 종사자 30인 미만 중소기업이 대부분(72%)을 차지했다. 매출 10억원당 종사자 수는 7.15명으로 지난해 8.7명보다 다소 줄었으나 이는 빠른 매출 성장세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이며, 전체 산업평균(5.73명)보다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디지털헬스케어 분야 기업 투자액은 총 4951억원으로 전년 2967억원과 비교해 약 66.8% 증가했다. 시설투자비 및 교육훈련비는 전년대비 281% 증가한 1448억원으로 파악됐으며, 연구개발비(R&D) 또한 전년대비 35.4% 증가한 3502억원으로 조사됐다.

국내·외 총 투자유치액은 1조6931억원을 기록했는데, 의료용 기기 6210억원(36.7%), 의료인·환자간 매칭 플랫폼 3680억원(21.7%), 의료용 소프트웨어 3271억원(19.3%), 디지털의료 및 건강관리 지원 시스템 1802억원(10.6%) 등의 순이었다.
수출액은 7992억원으로 전년(7582억원)대비 5.4% 증가했으며, 수입액의 경우에는 전년(587억원)과 비교해 22.7% 증가한 721억원으로 나타났다. 의료용 기기는 수출·수입 모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수출에서는 의료용 소프트웨어(전년대비 69.1%)가, 수입에서는 디지털 건강관리 플랫폼(전년대비 142.3%)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디지털헬스케어란 통상 ICT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질병을 진단·치료하고 건강의 유지·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활동과 수단을 의미하며,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의 8.9%(의약품 64.4%, 의료기기 20.2%) 규모다.
글로벌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은 질병의 사후적 진단·치료에서 선제적 예방·관리로 의료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최근 6년간(‘14∼‘20) 연평균 39% 성장했으며, 향후(‘20∼‘27)에도 연평균 18.8%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번 조사는 국내·외 디지털헬스케어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산업동향 파악 필요성에 따라 산업부와 협회가 공동으로 ‘21년(‘20년 기준)부터 시작해 이번이 두 번째 실태조사다.
협회는 이번 실태조사를 위해 3가지 분류기준(서비스 제공 목적, 수단, 방식)을 바탕으로 기존의 다양한 디지털헬스케어 분류체계를 포괄할 수 있는 새로운 분류체계를 제시했다.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명확한 분류체계 마련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분류체계를 포괄할 수 있는 이번 분류체계는 의미가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www.kodhia.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