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8일 (일)
대한한의사협회 제30·31회 임시이사회(11.29~30)
2025년 12월 28일 (일)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이하 한의협)는 지난 19일 한의협 대강당에서 ‘제18차 네이버 지식인 상담한의사 위촉식 및 워크숍’을 개최, 상담한의사들이 숙지해야할 주의사항 및 답변사례 등을 안내하는 한편 앞으로 국민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한의약 지식정보 전달에 힘써 달라는 격려와 함께 위촉장을 수여했다.
홍주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네이버 지식인 상담한의사로 활동할 여러분의 임무는 그야말로 중차대한 것으로, 이같은 활동을 열심히 해준다면 다른 여러 한의사들에게도 그 파급효과가 퍼져나가 한의학에 대한 긍정적인 메시지가 국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분들의 한마디 한마디는 국민들에게 무게감 있고 값어치 있게 전달되기 때문에 보다 신중하고 성심성의껏 활동해 주기를 각별히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홍 회장은 이어 “지난해 4월 식약처의 고시 개정으로 양약으로 탈바꿈됐던 한약이 다시 한의사들의 품으로 돌아왔고, 지난 여름에는 일제강점기 이후 빼앗겼던 우리의 이름을 ‘doctor of korean medicine’으로 되찾은 기쁜일이 있었다”며 “이러한 제도적 변화를 토대로 올해를 한의학 재도약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회원 여러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회무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워크숍에서는 이마성 한의협 기획·홍보이사가 네이버 지식인 활동 가이드라인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마성 이사는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 출처를 정확히 명기할 것 △한의원 검사결과에 대한 설명은 질문자가 내원한 한의원에 문의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 △‘한방’이라는 용어는 지양하고 ‘한의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 △질문자가 다른 한의원에서 치료 중인 경우 진료 중인 한의사의 의견을 존중할 것 등을 요청했다.
또한 지향해야 할 답변사례로는 △그림, 사진 등의 출처를 사용한 답변 △논문 및 관련 자료를 통한 신뢰성 있는 답변 등과 더불어 지양해야 할 답변사례로는 △부족한 한의학적 답변 △성의없는 답변 △홍보성 문구 및 본인 사진을 사용한 홍보성 답변 등을 제시했다.
특히 이 이사는 “상담시 가장 지켜야 할 부분은 ‘의료광고 기준을 위반하지 말 것’, ‘구체적이고 성의있는 답변을 할 것’, ‘의료인, 상담한의사로서 품위를 지킬 것’ 등”이라며 “앞으로 상담한의사로 활동하면서 한의사를 대표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국민들에게 올바른 한의약 지식정보 전달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홍주의 회장은 워크숍에 참석한 40여명의 한의사들에게 상담한의사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위촉된 상담한의사들은 오는 4월1일부터 1년간 지식인 상담한의사로서 활동하게 된다.
성과 좋은 한의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서 냉대
대한침도의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
“보리밭에서 삶의 의미를 사유하다”
“다가온 AI 시대, 전통의학이 나아갈 길은?”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올바른 보조기구 사용으로 함께하는 안전한 걸음”
광주 북구한의사회 통합돌봄위원회, 북구청에 후원금 전달
출산·치매·임종까지…‘제주형 건강주치의’로 한의 참여 논의 본격화
“통증과 미용, 초음파로 통(通)하다”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