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2월 29일 (월)
대한한의사협회 제30·31회 임시이사회(11.29~30)
2025년 12월 29일 (월)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이하 진흥원)은 오는 24일부터 11월 25일까지 ‘한의약 산업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지난 6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전 세계 인구의 고령화로 전통의약·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한의약 기술 및 전문가 확보를 위한 교육이다.
교육에는 한의약산업 종사자, 한의사, 한약사 관련학과 학생뿐만 아니라 한의약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23일까지 교육 홈페이지(http://nikom.kohi.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돼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으며, 교육비는 무료다.
진흥원은 지난 1차 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매우만족’과 ‘만족’이 89%로 확인 되었으며, 이번 2차 교육을 통해 국내 한의약산업 운영과 기술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산업 경쟁력과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한의약소재 제품개발 전략’, ‘한의 의약품/의료기술의 건강보험등재 전략’, ‘한의약 GMP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이해’ 등 3개 과정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과정인 ‘한의약소재 제품개발 전략’은 △산업화를 위한 한의약 원료소재의 중요성 △산업화를 위한 한의약소재의 기능성 발굴 및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허가를 위한 전략 등의 내용으로 한의약소재를 이용한 제약, 화장품, 식품회사 실무자들에게 유용한 내용이다.
두 번째 과정은 ‘한의 의약품/의료기술의 건강보험등재 전략’으로 △보험급여 한약제제 현황 및 관련규정 △의료기술 건강보험등재 제도 및 한의의료기술 등재 사례 △신의료기술평가 전략 등으로 구성됐다.
세 번째 과정 ‘한의약 GMP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이해’는 △한약제제 GMP 개요 및 구성 △한약제제 GMP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한약제제 적격성평가 및 밸리데이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정창현 원장은 “이번 교육이 한의약 산업 전문가 양성은 물론 한의약에 관심 있는 분들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성과 좋은 한의의료기관,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공모서 냉대
대한침도의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
“보리밭에서 삶의 의미를 사유하다”
“다가온 AI 시대, 전통의학이 나아갈 길은?”
심평원, ‘2025년 생활 속 질병·진료행위 통계’ 발간
“올바른 보조기구 사용으로 함께하는 안전한 걸음”
광주 북구한의사회 통합돌봄위원회, 북구청에 후원금 전달
출산·치매·임종까지…‘제주형 건강주치의’에 한의 참여 논의 본격화
“통증과 미용, 초음파로 통(通)하다”
“의협은 직역 이기주의 멈추고, 국민을 존중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