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9 (수)
[편집자 주]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가 2주기를 맞았다. 재인증을 받은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로 관계자로부터 원외탕전실에 대한 평가인증의 효과를 알아보고 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다른 원외탕전실에 도움이 될 정보를 알아본다.
Q.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전라남도 장성군에 위치한 청연한방병원 원외탕전실은 2018년 4월에 설립하였고, 2019년 7월에 보건복지부에서 시행하는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에서 일반한약조제 원외탕전실로 인증을 받았다.
설립 전부터 원외탕전실 인증을 목표로 GMP 전문가 등에게 컨설팅을 받으며 준비했고, 설립 후 1년이 된 시점에서 바로 평가를 받고 인증에 통과했다. 현재는 6개월로 완화됐으나 당시에는 1년 이상의 조제이력이 있어야 인증 신청이 가능했다.
Q. 청연 원외탕전실만의 차별성 내지 장점은?
많은 한의사 연구 인력과 자체 실험실을 운영하는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를 꼽을 수 있다. 청연한방병원의 임상 노하우가 담긴 처방들을 품질만 담당하는 전담인력으로 구성된 품질관리본부에서 개선해 일선 개원 한의사들이 효과적이고 안전한 한약을 처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재인증을 받을 수 있던 비결은?
단순히 인증 통과를 목표로 준비한 것이 아니라, 고품질의 안전한 한약을 조제하겠다는 인증의 목적을 기준점 삼아 탕전실을 운영했기 때문에, 재인증도 크게 어려움 없이 통과할 수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탕전실에 근무하는 직원들에게도 이러한 목표가 잘 전달돼 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된다.
Q. 인증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인증제 초기에 인증을 받다보니 실질적인 사례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정확한 기준을 잡기가 어려웠다. 품질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직원의 추가 채용, GMP 전문가를 통한 컨설팅 등을 통해서 내부의 기준을 잡고 준비를 했다. 이러한 과정들을 거치면서 생각보다 준비시간이 길어졌지만 더 튼튼한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Q. 원외탕전실 인증 지정 후 탕전실 운영에 어떤 실질적 효과가 있었는가?
처음 시작하는 탕전실이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 초기에 인증을 받게 돼 홍보가 많이 됐다고 생각된다. 인증에 통과함으로써 믿을 만한 안전한 탕전실이라는 이미지가 초기에 잘 형성될 수 있었다.
Q. 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원외탕전실에 조언한다면?
인증을 받지 않았다면 편하고,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했을 부분들도 인증을 받게 되면 기준에 맞춰 정확하게 관리해야만 한다. 어떻게 보면 탕전실 운영에 있어서 마이너스가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평가항목으로 주어진 것들은 비효율적이더라도 대부분 안전한 한약을 조제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들이라고 생각한다. 효율적인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한약을 조제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준비하면 좋을 것 같다.
Q. 원외탕전실 평가인증제가 활성화되기 위해 보완 또는 개선됐으면 하는 부분은?
처음 인증을 준비하게 되면 생각보다 준비할 것들이 많아 막막함이 앞서게 된다. 인증을 준비하는 탕전실에 체계적인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해주면 좋을 것 같다.
Q. 앞으로의 계획은?
그동안 안전한 한약을 조제하는데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면, 이제는 제형변화를 통해 복용편의성을 높이고, 추출방법을 개선해 유효물질을 더 많이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한약의 현대화와 질적 발전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좀 더 집중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