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7 (화)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고 ㈜파미노젠(대표이사 김영훈)이 기획 및 운영하는 ‘한의약 산업 분야별 전문인력 양성 교육’이 교육 홈페이지(https://www.klecture.com)에서 오는 2월 7일부터 21일까지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진흥원은 전 세계적으로 인구증가와 고령화로 인한 의료비용 증가로 전통의약·보완대체의학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한의약기술 및 전문가 확보를 위한 전문적이고 정기적인 교육을 위해 한의약산업 종사자와 관련기관, 연구소, 학생 및 한의약산업 종사 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 과정으로 편성돼 있으며 과정별로 각 세 차례에 걸쳐 강의가 진행된다.
우선 ‘한의약소재 제품개발 전략(한국한의약진흥원 한약소재개발 소재현 팀장)’ 과정은 △산업화를 위한 한의약 원료소재의 중요성 △산업화를 위한 한의약소재의 기능성 발굴 및 고부가가치 전략 △제품의 허가를 위한 전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 과정은 한의약소재 제약, 화장품, 식품회사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 다음으로 ‘한의 의약품/의료기술의 건강보험등재 전략’ 과정은 한의약 유관기관 연구자, 한의대 재학생 및 한의사를 대상으로 △보험급여 한약제제 현황 및 관련규정(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관리실 약가산정부 김성숙 팀장) △의료기술 건강보험등재 제도 및 한의의료기술 등재 사례’(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급여등재실 의료기술평가부 조미희 팀장) △신의료기술평가 전략(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 이월숙 단장) 등으로 진행된다.
마지막 과정인 ‘한의약 GMP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이해’는 한약제제 GMP 관련 종사자 및 유관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약제제 GMP 개요 및 구성 △ 한약제제 GMP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로드 여승재 상무이사) △한약제제 적격성평가 및 밸리데이션(한국GMP아카데미 전만수 대표이사) 등의 세부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은 국내 한의약산업 운영과 기술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산업 경쟁력과 전문성 향상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수강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2월 11일까지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교육은 2월 21일까지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본인이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다.
Copyright @2022 한의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