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속초17.6℃
  • 맑음16.9℃
  • 맑음철원17.0℃
  • 맑음동두천18.1℃
  • 맑음파주18.1℃
  • 흐림대관령12.8℃
  • 맑음춘천17.9℃
  • 안개백령도17.5℃
  • 흐림북강릉17.2℃
  • 흐림강릉17.5℃
  • 흐림동해17.6℃
  • 맑음서울20.9℃
  • 맑음인천21.2℃
  • 맑음원주18.4℃
  • 흐림울릉도16.5℃
  • 흐림수원21.3℃
  • 맑음영월18.0℃
  • 구름많음충주20.2℃
  • 맑음서산19.4℃
  • 구름많음울진17.2℃
  • 구름많음청주20.5℃
  • 구름많음대전19.4℃
  • 흐림추풍령17.2℃
  • 구름많음안동18.2℃
  • 구름많음상주18.7℃
  • 비포항17.9℃
  • 구름많음군산19.5℃
  • 흐림대구18.7℃
  • 구름많음전주18.8℃
  • 비울산17.2℃
  • 흐림창원19.9℃
  • 구름많음광주19.4℃
  • 흐림부산18.8℃
  • 흐림통영19.2℃
  • 흐림목포19.4℃
  • 흐림여수19.8℃
  • 흐림흑산도18.3℃
  • 흐림완도19.9℃
  • 구름많음고창18.4℃
  • 구름많음순천17.2℃
  • 박무홍성(예)19.8℃
  • 구름많음18.3℃
  • 비제주19.9℃
  • 흐림고산18.9℃
  • 흐림성산20.1℃
  • 비서귀포19.6℃
  • 흐림진주18.9℃
  • 맑음강화19.3℃
  • 맑음양평19.9℃
  • 맑음이천19.6℃
  • 맑음인제16.5℃
  • 맑음홍천16.7℃
  • 흐림태백14.1℃
  • 흐림정선군15.8℃
  • 맑음제천17.2℃
  • 구름많음보은16.4℃
  • 구름많음천안17.7℃
  • 구름많음보령19.3℃
  • 구름많음부여18.9℃
  • 구름많음금산18.1℃
  • 구름많음18.0℃
  • 구름많음부안20.2℃
  • 구름많음임실17.9℃
  • 구름많음정읍18.6℃
  • 흐림남원19.5℃
  • 흐림장수16.0℃
  • 구름많음고창군18.4℃
  • 구름많음영광군18.2℃
  • 흐림김해시19.5℃
  • 구름많음순창군17.8℃
  • 흐림북창원20.2℃
  • 흐림양산시20.1℃
  • 흐림보성군19.9℃
  • 흐림강진군20.4℃
  • 흐림장흥20.4℃
  • 흐림해남20.2℃
  • 흐림고흥19.7℃
  • 흐림의령군18.6℃
  • 흐림함양군18.4℃
  • 흐림광양시19.0℃
  • 흐림진도군20.3℃
  • 구름많음봉화14.2℃
  • 구름많음영주18.1℃
  • 구름많음문경18.4℃
  • 흐림청송군17.5℃
  • 구름많음영덕16.9℃
  • 흐림의성17.5℃
  • 구름많음구미18.8℃
  • 구름많음영천17.8℃
  • 흐림경주시17.3℃
  • 흐림거창17.8℃
  • 흐림합천19.3℃
  • 흐림밀양20.2℃
  • 흐림산청18.8℃
  • 흐림거제19.0℃
  • 흐림남해19.6℃
  • 흐림20.0℃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건보공단, 지사 창구수납 비대면 납부로 전환

건보공단, 지사 창구수납 비대면 납부로 전환

내달 3일부터 방문고객은 무인수납기 이용해 보험료 납부

1.jpg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은 오는 1월3일부터 지사 민원실 창구에서 4대 보험료를 직접 수납하지 않고, 인터넷 등 비대면 납부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금융기관 업무시간 종료 등에 따른 민원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사 민원실 창구에서 보험료를 직접 수납했으며, 보험료 납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인터넷, 가상계좌, 편의점, 카카오 페이 등 다양한 수납채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상시 납부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했다.

 

건보공단의 지사 창구수납 비중 지속적 감소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등 환경 변화에 따라 건보공단은 보험료 징수 업무기능 효율화를 위해 민원실 창구 대면수납에서 비대면 셀프납부로 전환키로 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4대 보험료 신용카드 납부는 자동이체,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납부해야 한다. 다만 건보공단 지사에 방문해 보험료를 납부코자 하는 경우에는 종합민원실에 비치돼 있는 무인수납기 ‘키오스크’를 이용해 셀프 납부하면 된다.

 

건보공단 김선옥 징수상임이사는 “지사 민원실 보험료 직접수납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더라도, 시행에 따른 민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시까지 지사 창구수납을 병행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