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8.5℃
  • 맑음24.2℃
  • 맑음철원22.6℃
  • 구름많음동두천23.3℃
  • 구름많음파주21.9℃
  • 구름많음대관령13.5℃
  • 맑음춘천23.2℃
  • 구름많음백령도19.2℃
  • 맑음북강릉16.8℃
  • 맑음강릉17.9℃
  • 구름많음동해17.8℃
  • 맑음서울26.5℃
  • 구름많음인천25.2℃
  • 구름많음원주23.9℃
  • 구름많음울릉도18.0℃
  • 맑음수원24.5℃
  • 구름많음영월20.4℃
  • 구름많음충주21.6℃
  • 구름많음서산23.1℃
  • 구름많음울진18.0℃
  • 구름많음청주23.7℃
  • 흐림대전21.8℃
  • 흐림추풍령19.5℃
  • 흐림안동19.6℃
  • 구름많음상주20.3℃
  • 흐림포항19.5℃
  • 흐림군산23.3℃
  • 흐림대구19.6℃
  • 흐림전주23.3℃
  • 비울산18.5℃
  • 흐림창원21.3℃
  • 흐림광주23.0℃
  • 흐림부산20.3℃
  • 흐림통영20.6℃
  • 흐림목포23.1℃
  • 흐림여수21.4℃
  • 흐림흑산도20.3℃
  • 흐림완도21.6℃
  • 흐림고창23.0℃
  • 흐림순천21.1℃
  • 구름많음홍성(예)22.9℃
  • 구름많음22.8℃
  • 비제주19.7℃
  • 흐림고산20.0℃
  • 흐림성산20.3℃
  • 비서귀포20.8℃
  • 흐림진주21.7℃
  • 구름많음강화22.4℃
  • 맑음양평25.1℃
  • 구름많음이천23.5℃
  • 맑음인제18.4℃
  • 맑음홍천22.9℃
  • 흐림태백14.5℃
  • 구름많음정선군16.3℃
  • 구름많음제천20.1℃
  • 흐림보은20.4℃
  • 구름많음천안22.3℃
  • 흐림보령24.0℃
  • 흐림부여23.4℃
  • 흐림금산21.1℃
  • 구름많음22.0℃
  • 흐림부안23.9℃
  • 흐림임실21.8℃
  • 흐림정읍23.0℃
  • 흐림남원21.5℃
  • 흐림장수19.5℃
  • 흐림고창군23.4℃
  • 흐림영광군23.3℃
  • 흐림김해시20.2℃
  • 흐림순창군22.1℃
  • 흐림북창원21.6℃
  • 흐림양산시20.9℃
  • 흐림보성군22.4℃
  • 흐림강진군22.3℃
  • 흐림장흥22.5℃
  • 흐림해남22.5℃
  • 흐림고흥21.8℃
  • 흐림의령군20.8℃
  • 흐림함양군20.8℃
  • 흐림광양시21.7℃
  • 흐림진도군22.4℃
  • 구름많음봉화17.2℃
  • 구름많음영주19.1℃
  • 흐림문경19.5℃
  • 흐림청송군17.7℃
  • 흐림영덕17.4℃
  • 흐림의성19.7℃
  • 흐림구미21.2℃
  • 흐림영천18.9℃
  • 흐림경주시18.5℃
  • 흐림거창19.5℃
  • 흐림합천20.5℃
  • 흐림밀양20.8℃
  • 흐림산청20.7℃
  • 흐림거제20.4℃
  • 흐림남해21.4℃
  • 흐림20.8℃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지친 간호사 위해 유급휴가 보장해야”

“지친 간호사 위해 유급휴가 보장해야”

간협, ‘특별유급휴가제’ 도입 촉구

GettyImages-jv12001949.jpg


대한간호협회(간협)가 무더위 속에서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를 위한 특별 유급 안전 휴가제 도입을 촉구하고 나섰다.

 

신경림 간협회장은 26일 충북 청주 소재 베스티안 병원에서 열린 현장간담회에서 “코로나 장기화와 연일 40도에 육박하는 폭염 속에서 간호사들은 탈진하고 지쳐가고 있다”며 “간호사의 신체적 안전과 정신건강 안전을 위해 8월 특별 유급 안전 휴가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을 비롯해 신경림 간협회장, 이필수 대한의사협회장, 정영호 대한병원협회장, 조한호 대한중소병원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신 회장은 “4차 유행과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환자가 폭증하면서 또 한번 파견 간호사의 힘을 빌릴 수밖에 없다”며 “매번 땜질식 임시 조치로는 코로나를 결코 극복할 수 없다. 간호사의 법적 정원 준수와 함께 안전수당 등 실질적인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신 회장은 “현재 보건소와 선별진료소에 간호사 인력이 부족하다”며 “보건소에 비정규직 간호사가 정규직 간호사 보다 많아 업무가 원활하게 돌아가지 않는다. 지역 보건법에 명시된 간호사 정원을 준수하고 이를 지키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에는 패널티를 부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권덕철 장관은 “(8월 유급 안전 휴가제)는 좋은 의견”이라며 “간호사들의 정신 건강 안전을 위해 정부가 운영하고 있는 마음건강버스 등을 확대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생활치료센터 파견을 위한 의사·간호사 인력 모집과 함께 코로나 환자 치료병상 추가 확보, 의료서비스 질 향상 등이 논의됐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