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18.6℃
  • 구름많음22.7℃
  • 구름많음철원21.6℃
  • 구름많음동두천22.5℃
  • 구름많음파주21.3℃
  • 구름많음대관령13.3℃
  • 구름많음춘천22.6℃
  • 구름많음백령도18.7℃
  • 맑음북강릉16.0℃
  • 구름많음강릉17.3℃
  • 구름많음동해17.9℃
  • 구름많음서울25.6℃
  • 구름많음인천24.5℃
  • 맑음원주22.4℃
  • 맑음울릉도17.9℃
  • 맑음수원23.6℃
  • 구름많음영월19.1℃
  • 맑음충주20.7℃
  • 구름많음서산22.9℃
  • 흐림울진17.9℃
  • 구름많음청주22.7℃
  • 구름많음대전21.4℃
  • 흐림추풍령19.0℃
  • 구름많음안동18.7℃
  • 흐림상주19.8℃
  • 비포항19.8℃
  • 구름많음군산22.5℃
  • 흐림대구19.7℃
  • 흐림전주22.0℃
  • 비울산18.9℃
  • 흐림창원21.5℃
  • 흐림광주22.3℃
  • 흐림부산20.3℃
  • 흐림통영20.8℃
  • 흐림목포22.8℃
  • 흐림여수21.5℃
  • 흐림흑산도20.7℃
  • 흐림완도21.6℃
  • 흐림고창22.4℃
  • 흐림순천20.9℃
  • 구름많음홍성(예)22.1℃
  • 구름많음21.8℃
  • 비제주19.8℃
  • 흐림고산20.4℃
  • 흐림성산20.4℃
  • 흐림서귀포21.0℃
  • 흐림진주21.2℃
  • 구름많음강화21.0℃
  • 맑음양평23.8℃
  • 맑음이천22.1℃
  • 구름많음인제17.5℃
  • 구름많음홍천21.4℃
  • 구름많음태백13.7℃
  • 맑음정선군15.4℃
  • 맑음제천19.1℃
  • 구름많음보은19.8℃
  • 구름많음천안21.9℃
  • 흐림보령23.6℃
  • 흐림부여22.9℃
  • 흐림금산20.6℃
  • 구름많음21.2℃
  • 흐림부안22.8℃
  • 흐림임실21.2℃
  • 흐림정읍22.3℃
  • 흐림남원21.0℃
  • 흐림장수18.9℃
  • 흐림고창군22.9℃
  • 흐림영광군22.5℃
  • 흐림김해시20.4℃
  • 흐림순창군21.7℃
  • 흐림북창원21.7℃
  • 흐림양산시21.3℃
  • 흐림보성군22.3℃
  • 흐림강진군22.3℃
  • 흐림장흥22.4℃
  • 흐림해남22.3℃
  • 흐림고흥21.5℃
  • 흐림의령군20.4℃
  • 흐림함양군20.4℃
  • 흐림광양시21.3℃
  • 흐림진도군22.4℃
  • 구름많음봉화16.2℃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문경18.1℃
  • 흐림청송군17.8℃
  • 흐림영덕17.5℃
  • 흐림의성19.3℃
  • 흐림구미20.4℃
  • 흐림영천19.0℃
  • 흐림경주시19.0℃
  • 흐림거창19.3℃
  • 흐림합천20.2℃
  • 흐림밀양20.8℃
  • 흐림산청20.3℃
  • 흐림거제20.4℃
  • 흐림남해21.5℃
  • 흐림21.1℃
기상청 제공

2026년 06월 23일 (화)

복지부, 2021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복지부, 2021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지능형 스마트 기술 연계 건강관리체계 서비스 모델 개발

개방형.jpg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직무대행 강재헌)은 22일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연구개발사업’은 정보통신기술(ICT) 등 지능형 스마트 기술을 연계한 건강관리체계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실증을 통해 건강관리서비스를 확대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2020년부터 시작되어 2024년까지 진행된다. 지난 2020년에는 인구집단별 건강관리서비스 개발과 일차의료 기반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개발 분야에서 총 9개 과제를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건강관리서비스 개발에 대한 5개 분야 공모(’21.3~5월)를 통해 사업 목표·전략, 세부 계획, 실현가능성 등을 평가해 6개 신규과제를 추가로 선정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서는 선정된 6개 연구과제와 2020년에 선정된 사전기획형 과제 중 평가를 통해 후속지원이 확정된 2개 연구과제의 주요 내용과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선정된 6개 연구과제는 △병원 지역사회 연계 만성질환 재활 및 스마트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과 서비스 모델 실증(서울아산병원) △실시간 심전도/혈당 기반 지역사회 취약층 대상 스마트 안심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 및 실증(고신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사회 기반 고위험 산모 및 신생아 통합 스마트 건강관리 체계 구축(가천대학교 길병원) △소생활권 맞춤형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한림대학교 산학협력단) △방문의료와 ICT에 기반한 지역협력모형 개발(성공회대학교 산학협력단) △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서비스 모델 연계(㈜디케이아이 테크놀로지)다. 


보건복지부 임인택 건강정책국장은 “코로나19 확산 장기화 등 여러 가지 건강 위협 요인 및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과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미래의 지역사회 기반 건강관리서비스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올해 2차년도 스마트 건강증진 서비스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개발ㆍ확산하는 데 주력하며 기존 연구 과제의 내실화에도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민건강 스마트관리 사업단장 홍윤철 교수는 “서비스 R&D사업은 무형의 서비스 모델이 주요 성과로 도출되는 만큼, 우리 사업단에서 지역사회와 서비스 모델을 연계할 수 있는 지원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