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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2일 (월)

코로나19 백신, ‘기대감’에서 ‘부작용의 불안감’으로 관심 이동

코로나19 백신, ‘기대감’에서 ‘부작용의 불안감’으로 관심 이동

매스미디어는 ‘정책’·트위터는 ‘안전성’·인스타그램은 ‘가족 건강’ 관심
KPR, 빅데이터 분석으로 알아본 ‘코로나19 백신 온라인 담론’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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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6일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됐다. 접종 시작 이후에도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해 설왕설래가 계속되는 가운데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사장 김주호) 부설 KPR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백신 도입 직전 1년(2020년 2월1일부터 2021년 1월31일) 사이 코로나19 백신 관련 주요 온라인 담론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온라인 담론 분석은 매스미디어, SNS(트위터·페이스북·인스타그램), 웹(블로그·온라인 커뮤니티)상의 약 72만 건의 소셜버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뤄졌다.


분석 결과 팬데믹 발생 초반(2020년 1분기)에는 사람들 사이에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됐으나, 후반(2020년 2∼4분기)으로 갈수록 부작용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담론 대상에서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는 차이를 보였는데, 매스미디어에서는 노년층을 우선으로 한 접종 정보 기사가 다수 보도된 반면 소셜미디어는 영유아와 젊은 세대 접종에 대한 논의가 주로 전개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는 언급 키워드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매스미디어는 백신 개발과 확보 관련 정보를 주로 다룬데 비해, 소셜미디어상에서는 백신과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자주 이슈가 됐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언급량은 △매스미디어(41%, 약 29만 건) △블로그(34%, 약 24만 건) △트위터(14%, 약 10만 건) △커뮤니티(9%, 약 6만 건) △인스타그램(2%, 약 2만 건) 등의 순이었다.


이와 함께 매스미디어상에서는 제약사별 백신 개발 일정과 속도, 임상시험 결과에 따른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관한 기사가 다수 보도됐고, 국내 공급 계약과 관련한 정책을 다루는 기사 역시 다수 보도됐으며, 블로그에서는 매스미디어에 보도된 내용이 재공유되는 양상을 보였고, ‘가족’·‘위험’과 같은 연관어와 함께 팬데믹 시대에 면역력을 기르는 방안을 공유하는 내용이 주로 나타났다.


또한 트위터상에서는 백신 개발 및 공급에 대한 관심과 동시에 ‘안전’ 연관어가 가장 두드러졌고, 외국에서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를 두고 부정적 견해가 다수 공유되는 등 백신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함께 형성되는 한편 온라인 커뮤니티상에서도 트위터와 유사하게 ‘효과’ 연관어가 두드러지며 백신의 안전성과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보였다.


이밖에 인스타그램에서는 백신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됐지만, 백신 개발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될 것을 고려해 생활 방역에 더욱 힘쓰자는 의견이 다수 나타나며, ‘건강’·‘가족’·‘방역’·‘안전’ 등의 주요 연관어가 두드러졌다.


이와 관련 KPR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김은용 소장은 “백신 접종 시작으로 코로나19가 종식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코로나19 백신 소셜버즈 분석을 진행했다”며 “1년 넘게 장기화한 팬데믹인 만큼 백신에 대한 기대감과 불안감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빨리 코로나19의 힘든 시기가 지나가고 모든 사람이 평화로운 시간을 맞이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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