論으로 풀어보는 한국 한의학 (195)

기사입력 2020.12.10 17:02

SNS 공유하기

fa tw
  • ba
  • ka ks url
    宋埈憲의 一淸漢方要論
    “유학적 한의학관으로 한의학의 본원을 세상에 알리다”

    20200521153529_9cf944c0d057ef997d4f02d4e7a2e2a0_dhga.jpg

     

    김남일 교수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宋埈憲 先生(1910∼1989)은 경희대 한의대 교수를 역임한 송효정 교수님(경희대 58학번)의 부친으로서 경상북도 김천시 一淸한의원의 원장이었다. 

     

    송효정 교수님의 설명에 따르면 송 교수님의 집안은 할아버지부터 아버지, 송 교수님 본인으로 이어져 한의학을 가문의 학문으로 이어가셨다. 할아버님께서 처음에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한의원을 시작한 이래로 아버님인 송준헌 선생께서 처갓집이 있었던 경상북도 김천으로 한의원을 이전 개원해 가업을 이었고, 송효정 교수님께서 경희대 한의대에 입학해 학문을 잇게 됐다.

     

    송효정 교수님의 용인댁에 방문했을 때 부친 宋埈憲 先生의 『一淸漢方要論』(1976년 행림출판사 출간. 저자 송준헌, 편자 송효정)이란 제목의 책을 기증받았다. 2017년 기증받을 때만해도 아무 생각없이 연구실 구석에 놓아 두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열어 펼쳐보니 송준헌 선생의 학술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들로 가득차 있었다. 앞으로 이 책이 한의계에서 많이 알려지기를 기대하면서 아래에 소개의 말씀을 올리고자 한다. 

    『一淸漢方要論』은 한방 원리, 養生法, 養精法, 養氣法, 養神法, 한방의 지식, 한방의 상식, 한방요법의 실제, 附錄으로 구성돼 있다. ‘한방 원리’에서는 불노와 장수, 노쇠 예방과 과학적 연구, 뇌하수체와 회춘, 불노와 식물, 갱년기의 위험, 간장은 생명활동의 센타, 오십 이상의 생리, 수명연장과 직장, 십년은 젊어졌다, 발달된 노인병, 소문만복래, 성홀몬과 노화방지 등의 내용들로 한의학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고, ‘養生法’, ‘養精法’, ‘養氣法’, ‘養神法’에서는 『東醫寶鑑』 內景篇의 身形, 精, 氣, 神 등 門에 나오는 각종 양생의 방법들을 송준헌 선생의 맥락에서 정리해 앞 부분에 소개하고 있다.

    ‘한방의 지식’에서는 ①現代醫學은 病名으로서 다룬다 ②症候로서 다루는 病者를 치료하는 한방 ③왜 질병에 걸리는가 ④現代醫學으로 治療되는 病과 안되는 질병 ⑤한방의학으로서 치료되는 질병 ⑥한방치료법의 법칙 ⑦한방약의 복용법 등을 다루고 있고, ‘한방약의 상식’에서는 ①민간약과 한방약 ②한방약의 종류와 처방 ③보통인 치료법의 주의와 한계 ④한방치료를 받고자 할 때 등을 다룬다.

    2288-28.jpg

    이 책의 백미는 아무래도 ‘한방요법의 實際’의 부분이다. 여기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위하수증과 위아토니증의 실례와 치료, 위산과다증,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 만성위가다루와 만성위염, 습관성 변비, 慢性下痢, 개복수술후의 장유착, 담석증과 담낭염, 기관지천식, 신장염 네프로제, 방광염, 신우염, 전립선비대, 고혈압증, 당뇨병, 신경통과 요통, 류마티스, 습관성 두통, 불면증, 혈도신경증, 전간과 분열증, 불임과 流産癖, 유산벽의 실례와 치료, 결핵성 질환(폐결핵, 신장결핵, 가리에스), 허약아동, 축농증과 만성비염, 담마진, 습진, 치질, 감기의 한방약. 

    ‘한방요법의 실제’에서 다루는 질환들에는 원인, 증상, 치료법뿐 아니라 송준헌 선생 본인이 경험했던 치료 醫案을 상세하게 질환별로 정리하고 있어 본인과 같은 의안 수집가에게 매우 유익한 자료가 된다.

    마지막 부분에 ‘附錄’으로서 제1장 道德의 意義, 제2장 心性論, 제3장 道德의 體用論, 제4장 善惡論과 道德의 힘, 제5장 誠과 信, 제6장 道德과 人倫的 區別 등 儒學的 내용들을 담고 있는 것은 송준헌 선생의 유학자적 한의학자, 즉 儒醫라는 것을 드러내주는 것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