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2.8℃
  • 구름많음-0.5℃
  • 맑음철원-3.7℃
  • 맑음동두천-4.0℃
  • 맑음파주-6.7℃
  • 맑음대관령-4.4℃
  • 구름많음춘천0.1℃
  • 구름조금백령도0.4℃
  • 구름많음북강릉2.0℃
  • 맑음강릉2.8℃
  • 구름조금동해1.7℃
  • 맑음서울-2.8℃
  • 맑음인천-2.3℃
  • 흐림원주-0.8℃
  • 비울릉도5.7℃
  • 맑음수원-2.7℃
  • 흐림영월-0.5℃
  • 흐림충주-0.7℃
  • 맑음서산-1.6℃
  • 구름많음울진1.4℃
  • 박무청주-0.9℃
  • 박무대전-2.5℃
  • 흐림추풍령-1.4℃
  • 구름많음안동-1.3℃
  • 구름많음상주-0.2℃
  • 구름많음포항2.7℃
  • 구름조금군산-0.7℃
  • 연무대구1.7℃
  • 박무전주-1.6℃
  • 구름많음울산1.9℃
  • 구름많음창원2.7℃
  • 구름조금광주1.5℃
  • 구름조금부산3.1℃
  • 구름많음통영4.2℃
  • 구름많음목포4.0℃
  • 구름많음여수2.7℃
  • 흐림흑산도5.5℃
  • 구름많음완도3.3℃
  • 구름많음고창-0.6℃
  • 구름많음순천-0.3℃
  • 맑음홍성(예)-2.6℃
  • 맑음-1.6℃
  • 흐림제주7.5℃
  • 흐림고산7.4℃
  • 흐림성산6.5℃
  • 흐림서귀포10.4℃
  • 구름많음진주-1.3℃
  • 맑음강화-4.9℃
  • 맑음양평-1.2℃
  • 맑음이천-1.8℃
  • 흐림인제0.5℃
  • 흐림홍천0.1℃
  • 맑음태백-2.7℃
  • 흐림정선군-0.3℃
  • 흐림제천-1.3℃
  • 흐림보은-0.6℃
  • 맑음천안-1.5℃
  • 맑음보령-2.6℃
  • 맑음부여-3.1℃
  • 구름많음금산-1.0℃
  • 맑음-2.5℃
  • 구름많음부안0.1℃
  • 구름많음임실-0.8℃
  • 구름많음정읍-0.6℃
  • 구름많음남원-0.6℃
  • 구름많음장수-1.8℃
  • 구름많음고창군0.0℃
  • 구름많음영광군2.7℃
  • 구름많음김해시2.0℃
  • 구름많음순창군0.0℃
  • 구름많음북창원3.5℃
  • 구름많음양산시4.4℃
  • 구름많음보성군2.2℃
  • 구름많음강진군2.9℃
  • 구름많음장흥2.2℃
  • 구름많음해남3.2℃
  • 구름많음고흥1.4℃
  • 구름많음의령군-2.9℃
  • 구름많음함양군1.3℃
  • 구름많음광양시2.4℃
  • 구름많음진도군4.7℃
  • 구름많음봉화-1.7℃
  • 맑음영주-0.1℃
  • 구름조금문경-0.3℃
  • 구름많음청송군-0.8℃
  • 구름많음영덕2.0℃
  • 구름많음의성-2.7℃
  • 구름많음구미0.7℃
  • 흐림영천0.7℃
  • 구름많음경주시1.8℃
  • 구름많음거창-2.5℃
  • 흐림합천-1.3℃
  • 구름많음밀양0.9℃
  • 구름많음산청2.4℃
  • 구름조금거제4.2℃
  • 구름많음남해3.4℃
  • 구름많음3.0℃
기상청 제공

2025년 12월 25일 (목)

論으로 풀어보는 한국 한의학 (186)

論으로 풀어보는 한국 한의학 (186)

東醫寶鑑의 灸法論
“뜸법의 대원칙을 정리해보자”

20200521153529_9cf944c0d057ef997d4f02d4e7a2e2a0_dhga.jpg

 

김남일 교수

경희대 한의대 의사학교실

 

『東醫寶鑑』 鍼灸篇에는 ‘灸法’이라는 제목으로 아래와 같은 글이 있다. 이 글은 『東醫寶鑑』에서 灸法 즉 ‘뜸법’의 대원칙을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문장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김남일.png
‘동의보감’ 침구편에 나오는 구법론.

 

“治病의 大法은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것과 뜸을 떠주는 것이 마땅하다는 것이다.<仲景> ○무릇 병에 약을 써도 미치지 못하고 침을 써도 이르지 못하면 반드시 뜸을 써야 한다.<入門> ○靈樞에서 陷下한 경우에 뜸을 떠주라고 하였는데, 東垣이 陷下란 皮毛가 風寒을 견디지 못하는 것으로 陽氣가 下陷한 것을 알 수 있다고 하였다. ○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陷下하였으면 단지 뜸만 떠주어야 할 것이니 단지 뜸만 떠주어야 한다는 것은 침을 놓지 말고 단지 뜸만 뜨라는 것이다.<綱目> ○經에서 이른 陷下하면 뜸을 뜨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말이다. 天地間은 다른 것이 없다. 오직 陰과 陽 二氣일 따름이다. 陽은 밖에 있고 위에 있으며, 陰은 안에 있고 아래에 있다. 지금 陷下라고 말한 것은 陽氣가 下陷하여 陰血의 가운데에 들어간 것이니 이는 陰이 도리어 그 위에 거하여 그 陽을 덮어버린 것이다. 脈證이 모두 드러나면 寒이 밖에 있는 경우이니 즉 뜸을 떠준다. 內經에서 北方의 사람은 마땅히 灸焫해야 한다고 하였으니, 冬寒이 크게 왕성함에 伏陽이 안에 있으면 마땅히 뜸을 떠주어야 한다.<東垣> ○虛한 경우에는 뜸을 떠주어 火氣로 하여금 元陽을 도와주도록 한다. 實한 경우에는 뜸을 떠주어 實邪로 하여금 火氣를 따라 發散되도록 한다. 寒한 경우에는 뜸을 떠주어 그 氣로 하여금 다시 따뜻해지게 한다. 熱한 경우에 뜸을 떠주어 鬱熱의 氣를 당겨서 밖으로 發하게 하니 火就燥의 뜻이다.<入門> ○頭面은 諸陽의 會이고, 胸膈은 二火의 地이다. 뜸을 많이 떠서는 안된다. 背腹은 비록 뜸을 많이 뜬다고 말하지만 陰虛有火한 경우에는 마땅하지 않다. 오직 四肢에 있는 穴들이 가장 妙하다.<入門> ○무릇 뜸은 마땅히 先陽後陰해야 할 것이니, 말하자면 머리에서부터 왼편으로 향하여 점차 내려가 순서에 따른 후 머리에서부터 오른편을 향하여 내려가는 것이니, 이에 위쪽을 먼저하고 아래를 나중하는 것이다.<千金> ○위쪽을 먼저 뜸뜨고 아래쪽을 나중에 떠주고, 먼저 뜸의 양을 적게 해서 떠주고 나중에는 많이해서 떠준다.<明堂> ○뜸은 陽에서부터 먼저하고 陰을 나중에 하며, 위에서부터 먼저하고 아래를 나중하며, 먼저는 뜸의 양을 적게 하고 나중에는 뜸의 양을 많이 한다.<入門>”

 

위에서 뜸의 원칙을 말하고 있는데, 이 내용은 몇 가지로 정리된다.

 

첫째, 뜸법이 추운 계절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방법에서 기원하였기에 몸이 차가워져서 생긴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뜸법의 기원에 대해 흔히 인용되는 것이 『素問·異法方宜論』의 문장이다. 그 문장은 “北方은 天地가 閉藏하는 지역이다. 그 땅이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어 風寒이 차다. 그 백성은 들에 거처하면서 동물의 젖 먹기를 즐겨 寒이 모여 滿病이 생겨나니, 치료함에 뜸을 뜨고 불로 지지는 것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뜸을 뜨고 불로 지지는 방법은 또한 북쪽을 좇아 유래한 것이다”이다. 즉 뜸을 뜨는 방법이 북방에서부터 기원한다는 말이니, 이것은 북방에서 잘 발생하는 찬 기운으로 인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강구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약과 침으로 해결되지 못할 때 뜸법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침과 뜸과 약의 세가지는 한의학의 치료법을 대표하는 방법들이다. 이 세가지 방법은 본래 여러 계통의 치료방법이 하나의 체계로 엮이면서 종합적 치료 방안으로 체계화되었다. 이들 각각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어떤 질병을 치료해낼 때 종합적으로 치료법을 강구하면서 선택되는 것이다.  

 

셋째, 陽氣가 下陷한 것을 치료하기 위해서 뜸법을 활용하라는 것이다. “陽氣가 下陷”된 경우 陽氣가 부족하게 되어 피부에까지 陽氣가 공급되지 못하여 風寒을 견디어내지 못하여 惡寒 등의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넷째, 위쪽을 먼저 떠주고 아래를 나중에 떠주며, 먼저 떠주는 곳은 뜸의 양을 적게 하고 나중에 떠주는 곳은 뜸의 양을 많이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오랜 기간 임상경험이 축적되어 의료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으로 강구된 것이다. 

이러한 원칙들은 인류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시대와 지역적 특성이 반영되면서 뜸법이 형성되어 발전하면서 만들어졌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러한 역사적 변화상을 담고 있는 개념들을 하나의 틀에서 정리해내어 뜸법의 하나의 원칙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 오늘 인기기사
  • 주간 인기기사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