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름많음속초8.8℃
  • 흐림4.7℃
  • 구름많음철원4.3℃
  • 구름많음동두천4.6℃
  • 맑음파주4.5℃
  • 흐림대관령4.3℃
  • 흐림춘천5.5℃
  • 구름많음백령도6.2℃
  • 흐림북강릉9.0℃
  • 흐림강릉9.5℃
  • 흐림동해10.1℃
  • 흐림서울6.3℃
  • 흐림인천6.1℃
  • 흐림원주6.2℃
  • 구름많음울릉도11.3℃
  • 흐림수원7.9℃
  • 흐림영월5.2℃
  • 흐림충주5.7℃
  • 흐림서산7.8℃
  • 흐림울진8.8℃
  • 흐림청주7.0℃
  • 흐림대전7.1℃
  • 흐림추풍령6.3℃
  • 박무안동6.4℃
  • 흐림상주6.5℃
  • 흐림포항11.1℃
  • 흐림군산9.1℃
  • 흐림대구8.7℃
  • 흐림전주9.0℃
  • 구름많음울산11.1℃
  • 구름많음창원11.2℃
  • 흐림광주11.2℃
  • 구름많음부산13.1℃
  • 구름많음통영12.9℃
  • 흐림목포11.2℃
  • 구름많음여수12.8℃
  • 흐림흑산도12.6℃
  • 흐림완도12.8℃
  • 흐림고창8.0℃
  • 흐림순천8.7℃
  • 흐림홍성(예)7.9℃
  • 흐림6.7℃
  • 흐림제주15.5℃
  • 흐림고산14.9℃
  • 구름많음성산15.8℃
  • 흐림서귀포16.1℃
  • 구름많음진주9.4℃
  • 구름많음강화5.8℃
  • 구름많음양평6.2℃
  • 흐림이천6.3℃
  • 구름많음인제5.2℃
  • 구름많음홍천5.0℃
  • 흐림태백4.1℃
  • 흐림정선군4.3℃
  • 흐림제천4.7℃
  • 흐림보은6.9℃
  • 흐림천안6.6℃
  • 흐림보령8.3℃
  • 흐림부여8.4℃
  • 흐림금산7.1℃
  • 흐림7.3℃
  • 흐림부안9.1℃
  • 흐림임실9.2℃
  • 흐림정읍8.2℃
  • 흐림남원8.3℃
  • 흐림장수6.3℃
  • 흐림고창군7.9℃
  • 흐림영광군7.9℃
  • 구름많음김해시10.6℃
  • 흐림순창군8.0℃
  • 흐림북창원11.4℃
  • 구름많음양산시13.6℃
  • 흐림보성군12.0℃
  • 흐림강진군12.0℃
  • 흐림장흥11.9℃
  • 흐림해남11.6℃
  • 흐림고흥12.7℃
  • 흐림의령군8.4℃
  • 흐림함양군7.1℃
  • 흐림광양시12.3℃
  • 흐림진도군11.1℃
  • 흐림봉화4.8℃
  • 흐림영주6.7℃
  • 흐림문경6.7℃
  • 흐림청송군6.9℃
  • 흐림영덕9.2℃
  • 흐림의성6.9℃
  • 흐림구미7.8℃
  • 흐림영천8.6℃
  • 흐림경주시9.8℃
  • 흐림거창7.6℃
  • 흐림합천8.9℃
  • 흐림밀양12.1℃
  • 흐림산청7.7℃
  • 구름많음거제11.9℃
  • 구름많음남해℃
  • 구름많음11.7℃
기상청 제공

2026년 11월 09일 (월)

내년도 최저임금 8720원…1.5%인상

내년도 최저임금 8720원…1.5%인상

최저임금위원회, 공익위원 제시안 9대7로 최종 의결
2021년 예상 주급 41만8560원…월급은 182만2480원

최저임금.jpg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한의신문=최성훈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8590원) 보다 1.5% 인상된 8720원으로 결정됐다. 최저임금법에 따라 매년 정하는 최저임금이 적용된 지난 1988년 이래 역대 가장 낮은 인상률이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4일 새벽 정부세종청사에서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8720원으로 의결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경제적 위기와 불확실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공익위원들은 노사 양측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을 1.5%인 8720원으로 제시했는데, 이에 반발한 한국노총 근로자위원 5명 모두가 퇴장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결국 공익위원 9명과 사용자위원 7명만 남아 찬반 투표를 한 결과 찬성9대 반대7로 1.5% 인상안이 최종 결정됐다.

 

이로써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8시간(점심 1시간 제외)을 기준 주5일 근무를 하게 되면 예상 주급(주휴시간 8시간 포함)은 41만8560원이다.

 

이를 월급으로 환산하면 내년도 최저월급(주휴시간 35시간 포함)은 182만2480원이다. 올해 최저월급인 179만5310원 보다 2만7170원 인상된 것이다.

 

다만 한의원 업무 특성상 토요일 진료와 야간 진료에 대한 추가 근무를 최저임금에 적용하게 된다면 내년도 최저월급은 이보다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