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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3일 (화)

“전화진료센터의 시작, 대구”…김상훈 의원, 한의계 의견 청취

“전화진료센터의 시작, 대구”…김상훈 의원, 한의계 의견 청취

한의협 내방해 5층 전화진료센터 방문…한약 복용 등 체험
원격의료 해결 방안 자문도…핵심은 ‘동네의원’과 ‘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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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에 코로나19로 2000명이 넘는 자가격리자가 입원장소를 찾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를 때, 대구 내 한방병원에서 병실을 비워서라도 환자들을 받겠다고 했지만, 단지 간판이 ‘한방’이라는 이유로 거부당했습니다. 검체 채취는 지역 보건소에서 공중보건한의사들이 원래 하던 업무인데도 한의사들의 지원은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대구에 한의전화진료센터가 개소하게 된 이유입니다.”

 

대구 서구에 지역구를 둔 김상훈 미래통합당 의원이 8일 대한한의사협회(이하 한의협)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최혁용 한의협회장은 2000명이 넘는 국내외 확진자들이 한약 처방을 받았던 전화진료센터를 개소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최 회장은 “인력과 물자 모두 거부당한 한의계가 답답한 마음에 대구에 전화진료센터를 열어 확진자들로부터 전화를 받아 문진한 뒤 무료로 약을 처방해 주게 됐다”며 “그 중 환자가 요구하는데도 여전히 의사가 담당하는 시설에는 약 배송조차 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제약회사 측에서 개발한 한방엑기스 파우치를 대구에 기부하려고 했는데, 결국은 무산된 케이스도 있다”며 현 상황이 “문제”라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또 서울로 이전돼 3개월째 운영되고 있는 한의협회관 5층 전화진료센터를 참관하며 다양한 치료 한약들을 둘러보고 복용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김 의원은 “경제적 부담이 컸을 텐데 어떻게 해결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고, 이에 최 회장은 “한의계 내부에서 기부를 받았고, 인력은 한의사들과 한의대생들의 자원 봉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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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의계, 원격의료서 유연한 대응”

 

김 의원은 특히 최근 뜨거운 감자인 원격의료에 대해 자문했다. 그는 “이전 보건복지위원회 간사 시절, 원격의료로 환자가 피해를 볼 경우 면책을 인정해주는 등 의사협회와의 인식 차를 극복해 나가려고 노력해 봤으나 결국 도입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지금도 의협의 반대로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최혁용 회장은 “원격의료는 결국 대면이 비대면을 대체한다는 의미인 만큼 의료전달체계가 붕괴되지 않도록 해결하면 될 것”이라며 “1차의료, 공공병원에서 먼저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원격의료가 시행되면 환자들이 대형병원으로 쏠려 동네의원이 말라죽을 것을 걱정하는 의협의 우려를 불식시킬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또 김경호 부회장은 “환자를 직접 만나지 않았다는 이유로 ‘수가’가 깎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전화 진료 시 오히려 30%를 더 얹어줬는데 이런 방향으로 가면 되지 않을까”라고 덧붙였다.

 

한의계의 의견을 청취한 김상훈 의원은 “동네 의원과 상급 종합병원의 이해 관계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동네 의원이 배제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해 보인다”며 “한의계가 원격의료에서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이에 최 회장은 “국가적 재난 앞에서 한의계가 배제된 상황을 두고 의사들만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다고 본다”며 “결국 구조를 바꿔 면허 범위를 개선하는 일원화로 나아가야 갈등을 벗어날 수 있고 학문의 융복합도 가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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