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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3일 (화)

국민 권익 보호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

국민 권익 보호 및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

건보공단·국민권익위 업무협약…신속한 민원 해결 및 제도개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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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이하 건보공단)과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이하 권익위)는 15일 서울정부청사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 ‘국민과 직원의 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해 1억3000만건의 민원을 처리하는 건보공단에서 건강보험의 고충민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 및 응대 역량을 향상시킴은 물론 상담직원에 대한 안전도 함께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특이(반복·폭언 등)민원 응대역량 강화 컨설팅 및 교육프로그램 상호 활용·지원 △건강보험 분야 고충민원의 효율적 해소 △국민건강권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과제 발굴 및 실행방안 마련 △국민권익 보호와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건보공단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공공기관의 민원 형태(방문→전화, 팩스, 인터넷)와 민원실 문화도 바뀌는 것을 대비, 지사를 방문하는 국민과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전국 178개지사(54개 출장소)의 민원실 입구를 단일화하고, 마스크 착용, 발열체크, 민원대에 유리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고 있다.


또한 지사방문, 전화,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는 연간 1억3000만여건의 민원에 대해서 전국에서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건보공단과 권익위는 민원처리 및 제도 개선을 위한 과제 발굴 등 협력을 강화, 국민의 건강권 보호와 상담직원의 권익도 보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와 관련 김용익 이사장은 “건보공단이 하는 일은 국민의 건강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보험의 보장성 강화 추진으로 국민의 의료비 경감과 제도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며 “국민의 권익 보호와 현장 직원 보호를 위해 양 기관이 업무협력으로 민원응대의 전문역량을 높여 국민들에게 사회보험 서비스를 해드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은정 위원장은 “국민건강보험이 우리 삶에 필수적인 제도인 만큼 국민의 목소리가 담긴 민원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더 나은 사회보장제도로 만들어 나가야 될 것”이라며 “양 기관이 협력해 적극적이고 신속한 민원 해결과 제도 개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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