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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12월 22일 (월)

코로나19로 인해 지난달 소비자상담 16.9%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달 소비자상담 16.9% ‘증가’

국외여행, 보건·위생용품 상담 많고, 예식서비스·외식 상담 높은 증가율
한국소비자원·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상담 분석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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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가 ‘1372소비자 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지난달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6.9%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소비자상담은 6만7359건으로 전월(5만7620건) 대비 16.9%(9739건)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 동월(4만9683건)과 비교해 35.6%(1만7676건) 증가한 수치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국외여행’이 5284건으로 가장 많았고, ‘보건·위생용품’(4321건), ‘의류·섬유’(2653건) 등의 순이었다.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전월 대비 ‘예식서비스’가 907.6%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보건·위생용품’(392.7%), ‘외식’(314.7%), ‘항공여객운송 서비스’(94.6%), ‘호텔·펜션 등’(84.6%)이 그 뒤를 잇는 한편 전년 동월과 비교해 증가율이 높았던 품목도 ‘보건·위생용품’(6547.7%), ‘외식’(884.3%), ‘예식서비스’(774.7%) 등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예식서비스’와 ‘외식’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계약의 연기 또는 취소를 요청했음에도 사업자가 이를 거절하거나 위약금을 적용해 소비자의 불만이 많았으며, 또한 ‘보건·위생용품’에서는 마스크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입한 제품의 배송지연, 가격·품질 관련 상담이 많았다.


이와 함께 연령대별 소비자상담 건수는 30대가 2만397건(31.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만7100건(26.6%), 50대 1만1932건(18.6%) 순이었다.


이밖에 상담사유별로는 △계약해제·위약금(2만1853건, 32.4%) △품질·A/S(1만3200건, 19.6%) △계약불이행(1만1585건, 17.2%) 등의 순이었으며,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2만1057건, 31.3%) △방문판매(2637건, 3.9%) △전화권유판매(1740건, 2.6%)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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