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맑음속초3.4℃
  • 맑음-0.9℃
  • 맑음철원-2.6℃
  • 맑음동두천-0.3℃
  • 맑음파주-1.4℃
  • 맑음대관령-3.6℃
  • 맑음춘천0.8℃
  • 맑음백령도6.5℃
  • 맑음북강릉2.9℃
  • 맑음강릉4.2℃
  • 맑음동해2.5℃
  • 맑음서울4.4℃
  • 맑음인천5.2℃
  • 맑음원주2.1℃
  • 구름조금울릉도6.0℃
  • 맑음수원0.8℃
  • 맑음영월0.9℃
  • 맑음충주0.3℃
  • 맑음서산0.0℃
  • 구름조금울진4.4℃
  • 맑음청주4.0℃
  • 맑음대전2.2℃
  • 구름많음추풍령1.8℃
  • 맑음안동0.2℃
  • 구름조금상주1.2℃
  • 구름많음포항7.1℃
  • 맑음군산2.0℃
  • 구름많음대구4.7℃
  • 흐림전주3.4℃
  • 구름조금울산5.6℃
  • 구름조금창원8.2℃
  • 맑음광주4.9℃
  • 구름많음부산8.7℃
  • 구름조금통영9.1℃
  • 구름조금목포5.6℃
  • 구름많음여수10.0℃
  • 맑음흑산도9.4℃
  • 맑음완도5.4℃
  • 구름많음고창0.1℃
  • 맑음순천0.4℃
  • 맑음홍성(예)-0.5℃
  • 맑음-0.1℃
  • 구름조금제주9.1℃
  • 맑음고산10.4℃
  • 맑음성산8.5℃
  • 맑음서귀포10.0℃
  • 구름조금진주3.7℃
  • 맑음강화0.7℃
  • 맑음양평1.5℃
  • 맑음이천0.3℃
  • 맑음인제-0.6℃
  • 맑음홍천-0.6℃
  • 맑음태백-2.8℃
  • 맑음정선군-2.4℃
  • 맑음제천-1.8℃
  • 맑음보은-0.6℃
  • 맑음천안-0.8℃
  • 맑음보령2.2℃
  • 맑음부여-0.4℃
  • 맑음금산-0.1℃
  • 맑음1.8℃
  • 맑음부안2.0℃
  • 맑음임실-0.4℃
  • 구름많음정읍2.0℃
  • 맑음남원1.7℃
  • 맑음장수-0.2℃
  • 맑음고창군1.7℃
  • 구름많음영광군1.1℃
  • 구름많음김해시6.9℃
  • 흐림순창군0.9℃
  • 구름많음북창원7.5℃
  • 구름조금양산시8.9℃
  • 구름많음보성군5.6℃
  • 맑음강진군3.8℃
  • 구름많음장흥3.6℃
  • 맑음해남1.1℃
  • 구름많음고흥5.9℃
  • 맑음의령군3.6℃
  • 맑음함양군1.8℃
  • 흐림광양시8.8℃
  • 맑음진도군1.3℃
  • 맑음봉화-0.7℃
  • 맑음영주-0.4℃
  • 맑음문경1.6℃
  • 맑음청송군-1.9℃
  • 구름많음영덕4.5℃
  • 구름많음의성-0.2℃
  • 맑음구미2.1℃
  • 맑음영천1.3℃
  • 구름많음경주시4.8℃
  • 흐림거창0.3℃
  • 구름많음합천3.6℃
  • 맑음밀양4.4℃
  • 맑음산청1.5℃
  • 구름조금거제8.6℃
  • 구름많음남해8.8℃
  • 구름많음7.9℃
기상청 제공

2024년 11월 24일 (일)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22)

경영, 이제는 달라집니다 (22)

김 병 직

리드교육연구원장





동네 식당들의 경쟁이 매우 심하다. 같은 위치 바로 옆에 붙어있는 집들도 손님이 적어 어려움에 처해 있는가 하면 길 건너편의 식당은 손님이 북적이는데, 그 요인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국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저렴한 가격으로 식사를 제공하거나 독특한 맛으로 승부를 거는 경우인데 전자는 경쟁전략으로 가격을, 후자는 차별화를 선택한 것이다. 차별화 전략이란 이와 같이 경쟁 기업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우위를 점하는 것인데 기업에 있어서 차별화 전략을 세우는 과정은 그리 단순치 않다. 아무리 차별화 하였다고 해도 고객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차별화 전략은 먼저 고객을 세분화하고 목표 고객을 정한 후 고객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이미지를 위치화(Positioning)하는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상위 개념 전략이다.



며칠 후면 국회의원 선거가 있다. 선거도 날이 갈수록 마케팅 개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과거와 같이 일반 대중을 무차별적으로 상대하는 것이 아니라 유권자를 세분화하고 목표고객을 정한 후 당의 전략을 세우는 것을 볼 수 있다. 세분화 전략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개인적 특성에 의한 분류이고 둘째는 제품이 제공할 수 있는 이점에 의한 분류이다.



며칠 전 열린우리당 정동영 대표가 60대와 70대는 선거를 안 해도 된다는 말을 한 것은 유권자를 나이로 세분화하여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한나라당은 고 박정희 대통령의 딸 박근혜 대표를 앞세워 1960년과 70년대의 경제 발전에 대한 향수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 경제 발전이라는 실리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제를 살리겠다는 이점으로 세분화했다고 볼 수 있다.



또 자민련은 충청도를 기반으로 민주당은 전라도를 기반으로 하는 것도 개인적 특성 중 지리적 요인으로 유권자를 세분화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세분화를 통한 타겟 고객이 확정되면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차별화를 하여야 하는데 먼저 선거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탐색하여 이것을 그래프로 나타낸다. 즉 하나는 횡축으로 다른 요인은 종축으로 하여 당의 전략목표를 위치화 하는 것이다.

만약 이번 선거에서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탄핵과 경제라면 횡축은 경제를, 종축은 탄핵으로 그래프화하여 그림에서 보듯이 열린우리당은 경제보다는 탄핵 쪽으로 한나라당은 탄핵보다는 경제 쪽에 위치화 한 것으로 보여진다.



차이가 있는 것만으로 가치가 될 수 없다. 차별화가 고객에게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결국 실패하게 된다. 이번 선거에서 두 당의 싸움은 결국 유권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이냐에 따른 결과라 볼 수 있다. (본 내용은 한나라당와 열린우리당의 전략과는 무관하며 필자가 예로서 활용한 것에 불과합니다)



△리드교육연구원

(549-0990)
 

관련기사

가장 많이 본 뉴스

더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