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武는 東醫壽世保元에서 太陽人은 哀性이 遠散하고 怒情이 促急해서 肺大而肝小하다 했는데
太陽人은 哀性이 遠散하고 怒情이 促急하다는 말인지?
哀性이 遠散하고 怒情이 促急해서 太陽人이 됐다는 것인지?
哀怒가 散急했다면 언제 散急했는지?
入胎時인지, 胎中인지, 出生時인지, 成長時인지 도무지 알수가 없다.
또 太陰人도 哀怒가 散急하면 太陽人이 되는지?
四象體質形成機轉은 運氣
運氣學에서 六十甲子年 동안 金이 大이면 반드시 木이 小이고, 木이 大 이면 金이 小인 것을 발견하고, 東武의 出生時 運氣를 알아보니 東武의 生年月日이 1837(丁酉)년 3월19일이며 運氣는 金大而木小 였다.
東武 臟理가 肺大而肝小 인데 출생시 運氣가 金大而木小이면 장리와 운기가 일치하는 것에 着眼, 출생시 運氣가 體質形成機轉이 아닐까 하고 東武와 똑같은 운기를 타고난 사람을 찾아보니 1957(丁酉)년 3월19일이 金大而木小로 똑같다.
이때 태어난 사람들이 금년에 50세인데 이 사람들이 30세일 때부터 20년간 태양인약을 處方해본 결과 첫째 副作用이 全無했고 둘째 치료 효과가 만족했다.
그러면 木大而金小 運氣는 太陰人이라 생각되어 木大而金小 운기를 타고난 壬申년 後半年生에게 太陰人 藥을 處方했더니 역시 부작용 없이 치료가 잘 되었다.
少陽人은 脾大而腎小가 아니고 心大而腎小
동무가 少陽人은 脾大而腎小라 해서 土大而水小 운기를 찾아 보았으나 土大而水小 운기는 없었다. 또 水大而土小도 없었다.
甲運이 土 太過 運임으로 土가 强하다 생각하고 甲運生에게 少陽人 약을 처방했더니 泄瀉 腹痛이 나고 病이 더 惡化됐다.
戊寅年生이 火大而水小 運氣이기 때문에 이들에게 荊防地黃湯을 투약해 보았다.
快哉가 절로 나왔다.
火大而水小 운기를 타고난 사람들에게 頭痛 腹痛 滿 泄瀉 便秘 알레르기 不眠 등에 荊防地黃湯을 투여해본 결과 부작용 없이 효과가 만족했다.
水大而火小 운기를 타고난 사람에게 少陰人 약을 투여해본 결과도 역시 부작용 없이 효과도 만족했다.
運氣를 연구하면서 60甲子 年 中 金大而木小와 木大而金小와 火大而水小와 水大而火小 이렇게 네 가지 運氣뿐이고, 四象體質도 太陽人 太陰人 少陽人 少陰人,
이렇게 네 가지 體質뿐인 것에 놀랬다.
結論
陰陽 四象 運氣 五行을 연구하면서
1. 木火土金水 五行이 存在함을 확인했다.
2. 運氣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3. 四象體質은 태어날 때 運氣에 의하여 形成됨을 발견했다.
4. 太陽人 臟理는 肺大而肝小 이고 運氣는 金大而木小
太陰人 장리는 肝大而肺小 이고 운기는 木大而金小
少陽人 장리는 心大而腎小 이고 운기는 火大而水小
少陰人 장리는 腎大而心小 이고 운기는 水大而火小 이다.
5. 四象人이 태어날 수 있는 運氣 비율은
태양인 25%, 태음인 33%, 소양인 25%, 소음인 17% 이다.
따라서 四象人 人口 比率도 運氣 比率과 같다.
6. 四象體質은 遺傳子와 無關하다. 體質은 遺傳되지 않는다.
7. 體質은 複製되지 않는다. 太陽人을 複製해도 사상체질은 太陰人도 될 수 있고 少陽人도 될 수 있고 少陰人도 될 수 있다.